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조나단 스위프트] 걸리버 여행기

by manga0713 2015. 2. 10.

 

 

 

 

 

걸리버행기는 데 하나였다. "이 작품이른과이들두의랑을온 이유는해가의험담류와명에판이문이다. 즉 아이들은험담 그 자체를기고, 어른들은 그 뒤판과징을기는이다."라평에서, 나리버의험담 그 자체에물러험이라는경에리하고었던이다. 그러나 수 년 전 이 책역되어판됐다는 기사를부터험담 뒤에판과징을 지식화하고구에들려었다.

 

평에서처럼 "비판과징을긴다"가 아 "비판과징에식을체하는 헛 모습에의식으로" 도용하려이다.

 

그런데, 어렵다.

인간에 대한 연민과 인간 사회의 타락에 대한 은유적 비판이 내겐 낯설다.

걸리버가 다닌 , 초미니 제국 릴리퍼트, 거인족의 나라 브롭딩나그, 하늘을 나는 섬나라, 고귀한 준마종족 후이님의 나라 모두 계급 사회였다. 속에 나름의 법이 존재하고 나름의 문화가 실재하며 저마다의 삶을 살아가는 곳이다.

 

결국은 우리네랑 같은 곳을 여행하면서 우리네의 모습을 풍자한 것이리라.

 

책을 읽는 내내 무겁고 답답한 기분이었다. 또한 걸리버가 지적하는 우리네의 모습에 환명을 가지고 살며, 걸리버가 소개하는 종족들의 모습이 이상향이라고 주장할 때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인간이란 존재에 대해서 인간, 내가 살아내는 삶에 대해서 희망이 있다.

 

 

다음은 책의 밑줄 부분입니다.

 

 

미니리퍼트

 

70 개월 전부터 제국에는 트라메크산과 슬라메크산이라는 당파가 서로 투쟁하고 있는데, 그들은 자기들이 신은 구두의 뒤축이 높은가 낮은가에 따라 그렇게 당파를 갈라놓은 것입니다.

 

특히 폐하의 구두 뒤축은 모든 신하들의 구두 뒤축보다 적어도 1드루르가 낮은 것입니다. ~ 그러나 제위를 이어받을 세가 전하가 높은 뒤축을 선호하고 있어 걱정입니다. 적어도 우리는 세자의 구두 쪽이 다른 쪽보다 조금 높다는 사실을 쉽게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걸을 다리를 저는 것입니다.

 

우리 릴리퍼트와 블레푸스쿠 강대국은 지난 36개월 동안 정말 지독하게 전쟁을 계속했습니다. 전쟁이 시작된 계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태곳적부터 달걀을 먹을 갸름한 끝이 아니라 넓은 끝은 깨어 먹는 방식이 전승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황제의 할아버지가 소년 시절에 과거의 관습대로 달걀을 깨다가 우연히 손가락을 베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아버지인 당시의 황제는 달걀의 갸름한 끝을 깨어서 먹어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사형에 처한다는 법률을 공포했습니다. 국민들이 새로운 법에 대해 커다란 불만을 품어 여섯 차례나 반란이 일어났다고 역사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군주를 위해 가장 위대한 전공을 세운 사람도 그의 탐욕을 채워주는 일을 거절할 경우, 과거의 공적이란 군주의 눈으로 때는 지푸라기에 지나지 않는다.

 

이들 나라의 언어는 유럽의 나라의 언어가 다르듯이 그렇게 서로 달랐고, 이들은 각각 자기 나라 말의 깊은 유서와 아름다움과 활력을 자랑하는 한편, 상대방의 언어를 철저히 경멸했다.

 

그들은 도둑질보다도 사기를 한층 고약한 범죄로 취급하고 사기죄는 반드시 사형으로 처벌한다. 이유는 평범한 상식을 가지고 조심하고 경계한다면 누구나 도둑으로부터 자기 재산을 지킬 있는 반면, 정직함만 가지고는 비상한 간교함을 막아낼 없기 때문이라고 그들은 주장한다. 또한 물건의 매매와 흥정이 계속해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는데, 사기가 허용 또는 묵과되거나 처벌을 받지 않는다면, 정직한 상인들만 손해를 보고 악당들만 언제나 이익을 챙기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도덕적 덕행의 결핍은 아무리 탁월한 지식으로도 절대로 보충될 없는 것이기 때문에, 도덕적 덕행이 모자라는 그런 위험한 사람의 손에 공직을 맡길 수가 없고, 덕성이 훌륭한 사람이 무지에서 저지른 실수는, 천성적으로 부패에 기울면서도 부패를 관리하고 조장하고 변명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의 경우보다는 적어도 공공 복지에 미치는 치명적인 손실이 덜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생각에 따르면, 매질로 육체적 고통을 주는 것은 학생을 비겁하게 만들 뿐이고, 비겁한 성격은 절대로 고쳐질 수가 없는 가장 해로운 결점인 것이다.

 

 

거인족의 나라 브롭딩나그

 

그러나 네가 스스로 설명한 것과 내가 네게서 억지로 쥐어 짜낸 대답들을 검토한 결과, 조국에 사는 원주민들이란 대자연이 지상에 기어 다니도록 만든, 지겹고도 작은 벌레들로 구성된 가장 해로운 인종이라고 결론을 내리지 않을 없다.

 

습관과 편견의 막강한

 

 

하늘을 나는 섬나라 [라푸타, 발니바르비, 루그나그,글룹둡드리브, 일본 여행기]

 

물론 나는 이러한 기질이 인간본성의 보편적인 결함, 우리에게 아무런 상관도 없는 일들, 그리고 선천적으로나 후천적으로나 우리가 전혀 능숙해질 수가 없는 일들에 관해서 더욱 호기심을 품고 더욱 자만하려고 하는 데서 나온다고 본다.

 

그는 오이들로부터 햇빛을 뽑아내는 계획에 8년이나 매달려 있었는데, 여러 개의 유리병에 오이들을 넣고 단단히 밀봉한 , 푹푹 찌는 한여름의 양지바른 곳에 병들을 내다 놓아서 안의 공기를 뜨겁게 만든다는 것이다.

 

아카데미에 들어 이래 계속해서 그가 맡은 과제는 사람의 똥을 가지고 원래의 음식을 다시 만들어내는 것이었다. 방법은 똥에서 가지 성분을 분리해서 없애고, 똥이 쓸개에서 받은 색깔을 제거하며, 악취를 증발시키고, 침을 걷어내는 것이었다.

 

내가 다른 계획자는 얼음을 태워서 화약을 제조하는 연구를 했다.

 

그곳의 가장 독창적인 건축가는 지붕을 먼저 만든 뒤에 기초부분을 향해 아래쪽으로 공사를 진행하는 주택건축의 새로운 기법을 고안해 냈는데, 지혜로운 종류의 곤충, 꿀벌과 거미가 집을 짓는 방식을 가지고 자기 이론을 합리화했다.

소경으로 태어난 계획자는 여러 명의 소경들을 제자로 거느리고 있었다. 제자들의 임무는 촉감과 냄새로 색깔을 구별하는 방법을 교수에게 배운 대로 화가들을 위해 페인트를 섞는 것이었다. 나는 참으로 불행히도, 그들이 그때 기술을 완전히 체득하지도 못했고, 교수 자신도 대부분의 경우 틀리기만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던 것이다. 아카데미의 모든 동료들은 교수를 크게 격려했고 또한 깊이 존경했다.

 

다른 연구실에서는 쟁기와 가축과 인력에 드는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돼지들을 동원해서 밭갈이하는 방법을 발견한 계획자를 만나 대단히 기뻤다.

 

불행한 사람들은 지혜와 능력과 인품을 기준으로 해서 고위 각료들을 선발하도록 군주들을 설득하는 방안, 국민의 이익을 우선시키도록 각료들을 가르치는 방안, 공적과 탁월한 능력과 뛰어난 봉사에 대해 포상하는 방안, 군주의 이익과 백성의 이익을 동일한 기초 위에 놓아서 군주들이 자신의 진짜 이익을 알게 하도록 군주들을 가르치는 방안, 국가권력을 제대로 집행할 자격이 있는 인물들을 관리로 임명하는 방안, 기타 과거에 누구도 생각해내지 못한, 터무니없고 실현 불가능한 환상 따위를 제안하고 있었다.

 

그가 제안한 것은 국가의 최고 입법기관의 회의에 참석한 모든 의원들은 자기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에서 의견을 방어한 뒤에는 자기 의견에 반대하는 쪽에 찬성 투표를 해야 한다는 것인데, 그것은 투표가 그런 식으로 된다면 결과 틀림없이 국민의 이익을 위한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었다.

 

(난폭한 투쟁을 전개하는 정당들을 화해시키는 방법으로) 정당 대표 100명을 뽑아 두개골의 크기가 아주 비슷한 사람들끼리 짝을 지어, 지도자의 뇌수를 정확하게 부분으로 나눠 붙이면 ~~ 분량이 비슷한 쪽의 뇌수들이 동일한 두개골 안에서 논쟁하도록 내버려두면, 쪽이 서로 이해하게 되고, 오로지 세상을 감시하고 통치하기 위해서 태어났다는 망상을 품은 정치가들의 머리 속에 국민들이 애타게 바라는 , 타협정신과 정상적인 사고방식이 자리잡게 된다는 것이다.

 

(저승에서 불려 나온 사람들)그들은 또한 덕행이 사람들에게 심어주는 적극적이고 자신 있고 안정적인 성질이 국가 사업에 항상 방해가 되기 때문에, 왕권은 부패 없이는 유지될 수가 없다고 매우 당당한 논리로 주장했다.

 

(불멸의 삶을 사는 사람들에 대해) 내가 구상한 삶의 설계는 젊음과 건강과 체력이 영속한다는 것을 전제로 했기 때문에 비합리적이고 부당한 것이다. 아무리 터무니없이 소원을 품는 사람이라고 해도, 영원한 젊음과 건강과 체력을 바랄 만큼 그렇게 어리석은 사람은 있을 없다. 따라서 문제가 되는 것은 번영과 건강이 따르는 영원한 젊음을 선택할 것인지의 여부가 아니라, 노년기에 흔히 수반되는 모든 불이익을 감당하면서 어떻게 영원히 것인가 하는 것이다.

 

 

고귀한 준마 종족 후이님의 나라

 

나는 지겨운 짐승 야후 철저히 증오하고 경멸하기 때문에, 주인이 나를 자주 야후라고 부를 때마다 매우 불안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가 단어를 내게 적용하지 것과, 집안의 모든 가족과 나를 구경하러 오는 그의 모든 친구들에게도 나를 야후라고 부르지 말도록 지시해달라고 간청했다.

 

이곳의 후이님들에게는 필요한 물건들과 욕망이 우리 경우보다 적어서 언어의 어휘가 풍부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는 내가 말하는 내용의 정확한 개념을 전달하는 수없이 완곡한 표현을 사용하느라고 대단히 애를 먹었다.

 

변호사들 집단에게는 자기들끼리는 통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이상한 은어와 직업용어가 있다는 사실도 마찬가지로 주목해야 한다. 그들은 이러한 은어와 직업용어로 모든 법률을 기록하고, 각별한 정성을 기울여서 기록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방법으로 그들은 진실과 허위, 옳은 것과 틀린 것의 본질 자체를 완전히 뒤죽박죽으로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