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찾음

by manga0713 2015. 5. 4.

 

 

 

[이미지출처: 동기 김지우 핸펀 직촬]

 

 

김소연 시인의 '그래서'라는 시를 읽었습니다.

 

그리움이 깊어지면 모든 것에 먹먹해지는

병이 되는가 봅니다.

 

그 병의 가장 큰 증상은 '단절'입니다.

무엇보다도 내 마음과의 '단절'입니다.

 

눈은 봄을 만나고

살갗이 봄볓을 만나도

내 맘의 미소를 억지로 가리는

그 병은 참 많이 아픕니다.

 

아파, 많이 아파

뒹굴다 보면 어느새 아픔은 지고

마루 끝에 걸친 눈길은 힘없이 담을 넘습니다.

 

그리움이 깊어 생긴 '단절'

 

이 병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약은

 '찾음' 입니다.

 

아주 쉽게 먹을 수 있어, 오히려 놀랍습니다.

 

"여보세요!"

 

 

...망가천재...

 

 

,,,,,,,,,,,,,,,,

 

그래서
             
                           김소연

잘 지내요,
그래서 슬픔이 말라가요
내가 하는 말을
나 혼자 듣고 지냅니다
아 좋다, 같은 말을 내가 하고
나 혼자 듣습니다
내일이 문 바깥에 도착한 지 오래되었어요
그늘에 앉아 긴 혀를 빼물고 하루를 보내는 개처럼
내일의 냄새를 모르는 척합니다
잘 지내는 걸까 궁금한 사람 하나 없이
내일의 날씨를 염려한 적도 없이
오후 내내 쌓아둔 모래성이
파도에 서서히 붕괴되는 걸 바라보았고
허리가 굽은 노인이 아코디언을 켜는 걸 한참 들었어요
죽음을 기다리며 풀밭에 앉아 있는 나비에게
빠삐용,이라고 혼잣말을 하는 남자애를 보았어요
꿈속에선 자꾸
어린 내가 죄를 짓는답니다
잠에서 깨어난 아침마다
검은 연민이 몸을 뒤척여 죄를 통과합니다
바람이 통과하는 빨래들처럼
슬픔이 말라갑니다
잘 지내냐는 안부는 안 듣고 싶어요
안부가 슬픔을 깨울 테니까요
슬픔은 또다시 나를 살아 있게 할 테니까요
검게 익은 자두를 베어 물 때
손목을 타고 다디단 진물이 흘러내릴 때
아 맛있다,라고 내가 말하고
나 혼자 들어요
* 시집 '수학자의 아침', 문학과지성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