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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KISDI] 경계를 파괴하는 융합, 현황 및 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 중심으로

by manga0713 2017. 7. 2.

 

 

 

**출처: [KISDI] 경계를 파괴하는 융합, 현황 및 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 중심으로

**문서:

[4차 산업혁명 기획시리즈] 경계를 파괴하는 융합_ 현황 및 당면과제- O2O_ VR-AR_ 스마트카를 중심으로.pdf

 

 

 

1. 서론

 

 

■ ICT 진화와 융합

 

 

- 스마트폰과 사물인터넷의 확산은 융합 패러다임에 변화를 야기

 

- ICT 기반 융합이 본격화되면서 수직적 산업 영역 구분이 붕괴, ICT 생태계 경쟁 양상이 전 산업으로 확대

 

- ICT, 특히 SW/플랫폼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글로벌 선도 ICT 기업 (아마존, 애플 등)의 타산업 영역에서의 영향력도 증대

 

 

 

■ ICT 기반 융합에 주목해야하는 이유

 

 

- 디지털경제, 공유경제, 온디맨드경제, 4차 산업혁명 등 패러다임변화, 다가올 미래상을 설명하는 용어들의 공통점은 ICT

 

- ICT 기반 융합은 전통산업의 혁신을 촉진, 새로운 시장 창출과 함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동력으로써 주목

 

- 주요국들은 ICT로 인한 패러다임 변화를 거스를 수 없는 흐름으로 판단, 이를 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 중

 

 

 

2.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O2O

 

 

■ 개념 및 부상배경

 

 

- O2O는 Online to Offline의 약어로 오프라인의 비즈니스 기회를 온라인 으로 연결하는 커머스 모델(Du and Tang, 2014)을 의미

 

-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O4O(Online for Offline)라는 개념도 등장

 

- O2O는 스마트폰을 통해 가격경쟁력이라는 온라인 쇼핑의 장점과 재화의 직접 체험이나 즉시 구매가 가능한 오프라인 쇼핑의 장점을 결합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부상

 

 

 

3. 가상과 현실의 경계 파괴, VR/AR

 

 

■ 개념 및 부상배경

 

 

- 현실과 분리된 가상환경을 만들거나(VR), 현실공간 안에 가상의 정보를 투영하여(AR)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는 일련의 기술을 총칭

 

- ICT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 포화기에 접어든 스마트 폰 시장을 대체할 새로운 수익 창출원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맞물리며 부상

 

-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결합하여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시켜준다는 점에서 다양한 활용 방식이 기대

 

 

 

4. 제조와 서비스의 융합, 스마트카

 

 

■ 개념 및 부상배경

 

 

- 스마트카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안전과 편의 기능이 향상된 미래형 자동차로 자율주행자동차와 커넥티드카를 포함한 개념

 

- 환경 및 안전 등 규제 강화, 소비자의 자동차 선택 요인 변화, 제조업의 성장세 둔화에 따른 위기감 등의 환경변화로 스마트카에 대한 관심 고조

 

- 스마트카로의 진화는 자동차 자체를 하나의 커넥티드 디바이스 플랫폼 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을 가능케하며 제조업의 서비스 화를 촉진

 

 

 

5. 시사점

 

 

◆ ‘융합’, ‘新’ 서비스의 가장 큰 장애요인은 규제, 자유롭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규제 제도의 정비 필요

 

 

◆ 융합 신산업 생태계의 핵심은 플랫폼, 플랫폼 경쟁력 확충을 위한 융합 인프라 지원

 

 

◆ 융합 신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의 공통점은 ‘혁신’, 혁신이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는 환경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