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ciokorea.com] 생체인식, 블록체인, AR··· 금융을 강타할 신기술 12선

by manga0713 2018. 4. 24.

 

[이미지출처: ciokorea.com "진화하는 카 인포테인먼트 UX -- 포드싱크3 이모저모]

 

 

 

 

*** 출처: [ciokorea.com] 생체인식, 블록체인, AR··· 금융을 강타할 신기술 12선

 

 

 

 

1. 생체인식

 

- 무접점기술(contactless), 지문 인식, 홍채 인식 등 생체인식 기술은 금융 산업뿐 아니라 소비자들의 지불 및 결제 방식까지도 변화시키고 있다.

 

 

 

2. 인-카 앱(In-Car App)

 

- 2017년 일련의 제조사들은 디지털 결제 수단의 일환으로 스마트 페이-인-카(pay-in-car) 앱과 같은 고유한 기술을 내장하기 시작했다.

 

 

 

3. 스마트워치

 

- 스마트워치는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양상으로 발전해 왔다. 금융 산업에서 스마트워치는 빠르고 편리한 결제 수단으로써 채택되었다.

 

 

 

4. 안면인식

 

- 알리바바의 '스마일 투 페이(Smaile to Pay)'와 같이 로이드 뱅킹 그룹과 같은 전자상거래 및 은행도 안면인식 지불 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5. 블록체인

 

- 아직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은행이나 전자상거래 기업이 많지는 않지만, 금융 산업 분야 기업들 사이에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6. 로봇

 

- 미쓰비시 은행의 일부 지점에서는 키 58cm의 로봇이 고객을 응대하고 있다.

 

 

 

7. 증강현실

 

- 호주 은행 웨스트팩(Westpac) 모바일 기기용 증강현실 앱 출시, 과거 거래 기록, 잔액 등과 근처 지점들의 구체적인 정보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8. 비콘(Beacon) 기술

 

- 바클레이(Barclays)는 iBeacon과 Bluetooth 기술을 도입해 실내 위치 시스템을 통해 신체적 장애가 있는 고객들이 더욱 편하게 은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이들이 도착하기 전 앱이 은행 직원들에게 그 사실을 미리 알린다.)

 

 

 

9. 오큘러스 리프트

 

- 비디오 뱅킹(Videl Banking)

 

- 미국 은행 웰즈 파고, 가상으로 은행을 방문해 은행 직원과 대화를 나누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

 

 

 

10. 암호화폐

 

 

 

11. 인공지능

 

 

 

12. 디지털 수표 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