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3/207

[니시우치 히로무]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 빅 데이터든 스몰 데이터든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넓어져 가고 깊어져 가는 것은 데이터 분석이 업 가운데 하나인 제게는 무척이나 반가운 소식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은 놓여진 데이터를 어떻게 볼 것이냐. 즉 데이터를 보고 어떤 판단을 내리며 어떤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저자는 바로 이 부분에 필요한 것이 '통계학적 리터러시'라고 다음과 같이 주장 합니다. "읽고 쓰는 능력을 리터러시(Literacy)라고 하는데 통계학적 리터러시, 즉 '통계 리터러시'가 없으면 사업적으로, 개인적으로 제대로 큰 결정을 내리지 못할 위험이 크다. ~ 통계 리터러시가 없으면 확률이나 데이터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저도 이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통계 리터러시, 통.. 2015. 3. 20.
[나쓰메 소세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고양이인 내가 보기에도 안쓰럽기 짝이 없는 일이다." 왜? 무엇이? 고양이 눈에 비친 인간 군상의 모습 때문입니다. "인간이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애써 입을 움직이면서, 재미있지도 않은 일에 웃고, 시답잖은 일에 기뻐하는 것밖에 재주가 없는 존재라고 생각했다. ~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조금은 두렵기도 했지만, 지금 얘기를 듣고 나니 갑자기 같잖게 느껴졌다. 그는 왜 두 사람의 얘기를 잠자코 듣고만 있지 못할까. 지고 싶지 않은 욕심에 공연히 얼토당토않은 소리를 늘어놓아 무슨 이득이 있을까. (그들의) 그 속내에는 세속적인 명예욕도 있고 욕심도 있다. 그들의 평소 대화에 남을 이기려는 마음과 경쟁심도 언뜻언뜻 엿보이는 터라, 여차하면 그들이 늘 욕을 해대는 속물과 한통속이 될 우려도 있으니 고양이인 내.. 2015. 3. 20.
[Ericsson] Wellness and the internet Wellness and the internet from Ericsson 2015. 3. 20.
[biznesowerewolucje] From idea to business From idea to business from biznesowerewolucje 2015. 3.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