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가상현실 시장

 

 

-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가상현실 기기 및 플랫폼 선점을 위해 경쟁 중

 

- 2017년 8월, 인텍 가상현실 시장 진출 선언

 

- 애플 2017년 진출 예상

 

- 시장전망: 2016년 8조원, 2020년 80조원

 

- 콘텐츠 분야별로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체험형 영상 등 교육용 콘텐츠의 성장이 두드러짐

 

- 구글 엑스퍼디션(Google Expedition): 아즈텍 문명, 중국 만리장성, 타지마할 등 세계 주요 유적 체험이 가능한 VR콘텐츠

 

- 스웨덴 등 유럽에서는 학교 정규 수업에 가상현실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필수 과정으로 포함

 

 

 

II. 부상하는 국내 가상현실 시장

 

 

- 아직 초기 단계

 

- 가상현실 하드웨어 시장은 삼성전자가 삼성 Gear VR 등을 출시하면서 리딩

 

- 콘텐츠 시장의 선도기업은 등장하지 않고 있는 상황

 

 

⊙ KT

 

- 세계 최초 홀로그램 전용관 K-Live를 통해 '사이언스 쇼 인체박물관' 등 디지털 체험 학습, 홀로그램 뮤지컬 등 국내 가상현실 시장을 개척

 

- Giga VR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야구 경기장 내부 모습을 360도 동영상을 통해 제공

 

- 누구나 가상현실 콘텐츠를 업로드 할 수 있는 'The VR'이라는 플랫폼 서비스를 모바일 IPTV를 통해 제공 중

 

 

⊙ SKT

 

- EBS의 교육 콘텐츠를 결합한 서비스 제공 예정

 

- '고화질 가상현실 생중계' 기술 상용화 준비 중

 

 

⊙ LG U+

 

- LTE 비디오 포털을 통하여 '360도 가상현실' 동영상 서비스 제공 중

 

 

 

 

IV. 시사점

 

 

- 가상현실 킬러 콘텐츠가 없는 상황이어서 킬러 콘텐츠 확보는 곧 국내 유료방송 시장의 신규 인기 콘텐츠 확보로 직결될 수 있다.

 

 

 

 

** 출처: [digieco] 가상현실 콘텐츠 확보를 통한 국내 미디어 시장 선도 전략

** 문서:

가상현실 콘텐츠 확보를 통한 국내 미디어 시장 선도 전략20170828150388426649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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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ache Pig란?

 

- Hadoop을 구성하는 하부 프로젝트 중 하나로 MapReduce에 특화된 개발 툴

- 대용량 데이터 셋을 좀 더 고차원 적으로 처리하는 플렛폼

- 대규모 병렬 처리에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 특징 때문에 대규모 데이터 셋을 처리 할 수 있다.

- Pig의 언어 계층은 Pig Latin이라는 텍스트 기반의 언어로 되어 있다.

 

 

■ Pig Latin?

 

- 쉬운 프로그래밍: 복잡하고 긴 MapReduce코드를 간편한 언어로 보기 좋은 데이터 흐름을 명시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코드 작성을 가능하도록 하면 이해와 유지보수도 용이하다.

- 최적화: 시스템이 코드를 자동으로 최적화 해주므로 사용자는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고 프로그래밍 내용에만 집중 할 수 있다.


- 효율성: 사용자 자신이 목적에 맞게 자신이 필요로 하는 함수를 구현할 수 있다.

 

 

■ Pig 특징

 

- 사용자 코드를 Plug-In 하기 쉽다. Java 코드를 이용하여 사용자 정의 함수를 사용 가능하며 yahoo와 오픈소스 개발자들에 의해서 개발된 다수의 Pig 라이브러리가 존재


- 메타 데이터를 반드시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유사한 데이터 포맷이라면 동일한 Pig 스크립트로 처리가능


- 데이터 모델을 강요하지 않는다. SQL은 테이블과 컬럼명에 의존한 Query Language 이나 Pig Latin은 데이터의 Value Focus


- 데이터 흐름을 중심으로 한 처리 내용을 정의할 수 있다. 데이터 흐름에 대해서 함수를 적용하여 계산할 수 있어 처리 흐름을 쉽게 파악


-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지원한다. 일반적인 배열 이외에 Bag, Tuple등을 지원한다.

 

 

■ Pig 단점

 

- 사용하기 편하지만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Pig와 MapReduce를 적절히 혼합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다.


- 특정 작업에 Pig? MapReduce?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

 

 

 

** 설명출처: K-ICT 빅데이터센터 "8월 빅데이터 분석인프라 활용 교육 교재"

** 문서:

8월 빅데이터 분석 인프라 활용 교육_최종.vol1.egg

8월 빅데이터 분석 인프라 활용 교육_최종.vol2.e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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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지적정보서시스에 대한 수요 변화

 

1. 4차 산업혁명이란?

2. 우리 생활에 들어온 4차 산업혁명

3. 지적정보와 신기술의 융합

 

 

제2장 인공지능과 지적의 만남, 'LX_Geo고' 탄생

 

1. 4차 산업혁명의 기반 '플랫폼'

2. LX국토정보플랫폼 구축

3. 'LX_Geo고'와 국토정책의 만남

 

 

제3장 지능형 지적의 미래 모습

 

1. 국토정보컨설팅 서비스

2. 국민이 행복해지는 지능형 지적

3. 에필로그

 

 

 

‘LX_Geo고’는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종합적인 국토정보 컨설팅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 출처: [LX 한국국토정보공사] 4차 산업혁명시대 'LX_Geo고' 탄생

** 문서:

01_4차_산업혁명시대_LX_Geo고_탄생_(2017_국토에_행복을_담다).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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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말씀 : 신명기 17장 1절

1.흠이나 악질이 있는 소와 양은 아무것도 네 하나님 여호와께 드리지 말지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것이 됨이니라

신명기(73) 바르게 벌어서 드리십시오 (신명기 17장 1절)

< 바르게 물질을 추구하십시오 >

 한때 ‘하면 된다’는 말이 유행했습니다. 그 말은 이런 말을 낳기도 했습니다. “하면 되긴 된다. 그러나 곧 추락한다.” 어떤 교인은 ‘하면 된다’는 말을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도 하면 된다는 말로 받아들여서 방법이 나빠도 나만, 내 가족만, 내 교회만 잘되면 된다는 식으로 나왔습니다. 번영신학을 받아들이는 교회 리더는 적극적인 신앙을 내세워 “예수님이 내 대신 십자가를 졌으니 나는 복의 열매만 따면 된다. 기독교는 도덕과 윤리의 종교가 아니다.”는 그럴듯한 말로 윤리성과 도덕성을 외면한 성공과 축복을 추구하기도 했습니다.

 ‘적극적인 신앙’을 주장하는 것 자체가 잘못은 아닙니다. 신앙은 실제적이고 적극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적극적인 신앙은 “하나님을 앞세우고 하나님의 원리를 따라 하면 된다.”는 뜻이지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아도 하면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적극적인 신앙을 잘못 이해해서 잘못된 수단을 통해 적극적으로 일을 추진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잘못된 길로 가면서 적극적으로 나오면 참된 가치관이 훼손되고 공동체도 망가집니다.

 윤리의식이 결여된 방식으로 일을 이루려고 하면 의욕은 허욕이 되고 단번에 떼돈을 벌려는 한탕주의가 판치게 됩니다. 인생 경주는 단거리가 아닌 장거리 경주입니다. 너무 빨리 끝내거나 빨리 이루려고 하지 마십시오. 싸구려 지름길은 복된 길이 아닙니다. 그저 “하면 된다.”고 하지 말고 “바로 해야 된다.”라고 하십시오. 물질의 정복도 하나님의 뜻대로 바로 해야 됩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지 않고 반칙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는 재물을 모을 수 있어도 그 재물은 자신을 영원한 멸망으로 인도합니다.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할 때 사탄이 처음 예수님을 시험했던 것이 반칙을 통해 물질을 추구하는 시험으로서 “돌들로 떡덩이를 만들라.”는 것이었다(마 4:3). 이 유혹은 “수단방법을 가리지 말고 먹을 것을 만들어 먹으라.”는 말입니다. 예수님은 그 유혹을 단호히 거절하시고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산다.”고 하셨습니다. 힘들어도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떡을 추구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 방법으로 주어지는 떡이라면 과감히 그 떡을 포기하십시오.

< 바르게 벌어서 드리십시오 >

 ‘적극적인 존재’가 되기 전에 ‘바른 존재’가 되십시오. 바른 존재가 된 후 적극적으로 나아가야지 무조건 적극적으로 나가면 안 됩니다. 무슨 짓을 해서도 되기만 하면 그것도 축복이라는 사고를 버리십시오. 남이 죽거나 병들어도 나만 돈 벌면 된다고 하면서 불량품을 만들어내는 불량적인 사고를 힘써 버리십시오. 부정직한 방법으로 돈을 더 많이 벌 기회가 있어도 단호히 물리치십시오. 특히 자신도 정직하지 못하게 행동하면서 남에게만 정직하라고 윽박지르고 비판하는 모습은 더욱 주의하십시오.

 한 점주가 계산대에서 돈을 훔치지 않을 정직한 점원을 찾다가 정말로 그런 청년을 구했습니다. 그 청년은 돈 문제에서 정직해서 점주는 크게 만족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고객이 흠이 있는 물건을 사려고 하자 그 정직한 점원은 그 물건은 흠이 있다고 가르쳐주었다. 그러자 점주가 “그렇게 장사하면 되느냐?”고 크게 화를 내면서 그를 해고시켰습니다. 그처럼 내가 남에게 정직하게 행동하지 않으면서 남이 내게만 정직하기를 원할 때가 얼마나 많습니까?

 돌로 떡을 만들어 먹는 기막힌 수단과 방법이 있어도 그것이 부정직의 산물이라면 과감히 떡을 포기하십시오. 우리나라 속담에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쓰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 속담에 좋은 암시적인 뜻이 있어도 전체적으로 옳은 속담이 아닙니다. 이제는 후대들에게 “못 버는 한이 있어도 개같이 벌면 안 된다.”고 가르쳐야 합니다.

 옳지 못한 방법으로 잠깐 떡을 만들어 배불리 먹을 수 있지만 그 떡은 생명의 떡이 아닌 사탄의 미끼가 됩니다. 결국 그 미끼로 그는 이생과 내생에 큰 손실을 입습니다. 사회의 구조적 모순으로 바른 방법으로 물질을 정복하기가 쉽지 않지만 여전히 바르게 살면서도 복 받는 길이 있음을 잊지 마십시오. 무엇보다 하나님께서 그 마음을 알아주시고 축복의 길을 열어주실 것입니다. 참된 사명감과 바른 방법으로 물질을 정복하려고 할 때 하나님은 그 마음을 결코 헛되게 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남에게 손해와 아픔을 끼치고 얻은 물질로 하나님 앞에 드리려고 하지 말고 남에게 유익과 기쁨을 주고 얻은 물질로 하나님 앞에 드리려고 하십시오. 땀과 성실과 지혜와 창조성으로 좋은 물건을 만들고 좋은 서비스를 주어서 경제적인 실력자가 되어 하나님 앞에 드리면 얼마나 정당하고 떳떳하고 보람과 기쁨이 넘칩니까? 하나님 앞에 물질을 드릴 때는 흠이 없는 물질을 드리려고 하십시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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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 랜섬웨어를 비롯한 각종 사이버공격들이 일상화되어 사이버공격에 의한 세계 경제의 손실규모는 매년 약 4,450억 달러로 전체 경영 리스크의 28%를 차지하고 있다.

 

- 사이버 위협은 예상하기 어렵고 피해 규모도 광범위하기 때문에 사이버위험 관리와 경영 안정성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사이버보험이 주목 받고 있다.

 

- 사이버보험이란 포괄적으로 사이버보안과 관련된 당사자 및 제3자 리스크를 보장하는 보험을 의미한다. 보험 상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사이버공격에 의한 시스템의 파손, 업무 휴지, 데이터의 손실, 정보유출 등의 배상 책임을 보장하므로 잔여 사이어위협에 대비를 위한 유용한 방안이 될 수 있다.

 

 

 

II. 미국

 

III. 유럽연합

 

IV. 영국

 

V. 결론 및 시사점

 

1. 사이버보험의 기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기초 데이터인 사이버사고 데이터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사이버사고 데이터는 다른 정보에 비해 민감하고 수집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익명화되어야 하고 보험에 활용할 수 있는 특정 정보들을 집적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사이버사고 데이터 공유 기반을 마련하는 것은 단시간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임에 분명하다.

 

2. 사이버사고 데이터 공유 체계 마련을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의 협력이 중요하다.

 

3. 국내 사이버보험은 해외 주요국들에 비해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저조하고 시장 규모도 작은 편이다. 그러므로 미국, EU, 영국 등의 보험업계, 학계, 연구기관 및 정보의 행보에 주목하고 선례로 참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 출처: [IITP] 사이버보험을 위한 해외 주요국의 사고데이터 공유 현황

** 문서:

18110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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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제4차 산업혁명과 IoT 기술

1. 제4차 산업혁명의 이해

2. IoT의 기술적 가치

 

III.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IoT 산업

1. IoT 기술 및 산업 전망

2. 제4차 산업혁명 기반 IoT 기술 적용 사례

가. 커넥티드카(자동차 + IoT)

나. 헬스케어(의료 + IoT)

다. 스마트홈(가정 +IoT)

라. 에너지관리(에너지 + IoT)

3.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IoT 서비스

 

IV. 결론

 

1. 연결형 제품이 아닌 연결도 되는 플랫폼으로 변화하면서 모든 IoT 기기, 프로그램 연동 및 탑재로 서비스 가능한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2. 산업과 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시점이 되었기 때문에 네트워크 기반으로 제조(스마트 팩토리), 금융(핀테크), 의료(원격의료 및 헬스케어), 유통 등의 산업을 적극 끌어 들여 Best Practice를 발굴 및 홍보해야 할 것이다.

 

3. 미래를 예측하는 지식이 기반된 지능을 활용하여, 정보를 가진 사람에서 정보를 활용하는 사람으로써 서비스 기술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소프트웨어적 인프라에 집중한다면 초연결되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실체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출처: [IITP]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IoT의 발전 방향 - 을지대 강민수 교수

** 문서:

18110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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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이 2016년부터 랜섬웨어의 몸값 지불 프로세스를 추적한 결과, 2,500만 달러 이상이 실제 범죄자들에게 지불된 것으로 나타남

 

 

- 구글, 체이낼러시스(Chainalysis 비트코인 조사 기관),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뉴욕 대 등이 조사에 참여, '블랙햇(Black Hat) 2017'에서 발표

 

- 조사방식: 미끼 PC에 일부러 랜섬웨어를 감염시켜 랜섬웨어의 구조를 해독했으며, 동시에 몸값을 실제로 비트코인으로 지불하여 범인이 사용하는 비트코인 지갑을 색출한 다음 범인 사용한 지갑의 거래 이력을 조사하였음

 

- 범인의 지갑 거래 내역을 통해 랜섬웨어로 벌어 들인 몸값 금액을 산출했는데, 비트코인 거래 이력은 체이낼러시스가 담당하였음

 

- 구글에 따르면 비트코인으로 몸값 지불을 요구하는 랜섬웨어는 2013년경부터 나타났으나 본격화 된 계기는 2016년에 등장한 '락키(Locky)'였다고 함

 

- 2013년 3분기부터 2017년 2분기까지 2,525만 달러가 넘는 몸값이 비트코인으로 지급되었으며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환전되었음

 

- 랜섬웨어 '밀리언 달러 플레이어': 락키 780만 달러, 케르베르(Cerber) 690만 달러, 크립토락커(CryptoLocker) 200만 달러, 크립트 XXX(CryptXXX) 190만 달러, 워너크라이(WanaCry)는 의외로 10만 달러

 

- 랜섬웨어를 유포한 범인들은 대부분 러시아인이 운영하는 비트코인 거래소 'BTC-e'를 통해 환전하는 것으로 조사됨. 이번 조사에서 추적할 수 있었던 몸값의 무려 95%가 러시아인이 운영하는 이 거래소에 예치되어 있다고 함

 

- 랜섬웨어에 감염된 피해자가 몸값 지불에 사용할 비트코인을 구입한 거래소를 보면, 1위 'LocalBitcoins.com', 2위 'Bithumb.com', 3위 'Coinbase.com'으로 나타났음

 

** 이번 구글이 추적 조사에 의해 비트코인에 의한 몸값 지불을 추적할 수 있다는 것이 알려졌고, 몸값의 환전이 이루어지던 거래소가 운영자의 체포(알렉산더 비닉, 조사발표 하루 전 날 체포)로 조만간 폐쇄되면 익명성이 크게 약활될 것으로 보여, 최소한 당분간은 랜섬웨어의 기승이 덜할 것으로 예상됨

 

 

 

■ 구글은 "락키, 케르베르, 스포라"의 구조를 예를 들며 랜섬웨어 기술 수즌이 빠르게 향상되고 있음을 보여주었음

 

- 락키에 관해서 지적된 것은 이 랜섬웨어는 '네커스(Necurs)'라는 봇넷을 이용해 확산된다는 점인데, 봇넷을 멀웨어에 감염된 다수의 컴퓨터로 구성된 네트워크인데 랜섬웨어를 확산시키는 '전달 서버'로 변할 수 있다는 것임

 

- 케르베르는 '랜섬웨어 애즈 어 서비스(RaaS)'의 대표격인데, RaaS는 말 그대로 랜섬웨어를 빌려 쓸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라는 뜻으로, 랜섬웨어와 함께 희생양을 노리는 피싱 메일을 전송하는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것임

 

- 이러한 RaaS를 이용하여 기술을 잘 알지 못하는 범죄자라도 랜섬웨어를 악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랜섬웨어의 피해가 더 커지고 있는 것인데, 케르베르는 감염 후 1분 이내에 사용자의 데이터를 암호화 해 버리는 것이 특징임

 

- 스포라(Spora)는 랜섬웨어의 비즈니스를 더욱 진화시킨 것으로, 이 랜섬웨어에 감염된 피해자에 대해 비트코인을 이용한 지불 방법 등을 가르쳐 주는 온라인 채팅을 제공하는 등 매우 진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음

 

 

 

■ 구글 연구원들은 이처럼 랜섬웨어가 진화하고 있는 반면 많은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외부매체에 백업하지 않기 때문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면, 백업의 중요성을 강하게 호소

 

 

 

** 결국 랜섬웨어 문제는 피해자들의 보안 의식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이며, 민감한 정보에 접근하려는 해커들이 이용할 수 있는 사회공학적 기법과 피싱 메일에 대해 더 잘 이해하려는 노력이 부족한 데서 발생하는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음

 

 

 

*** 출처: [IITP] 최신 ICT 이슈 III. 구글 랜섬웨어 몸값 경로 추적, 월 100만 달러를 번 것도 존재

*** 문서:

18110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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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성(placeness)

장소성은 하나의 물리적 공간에 방문하는 다양한 종류의 방문자의 행위와 사회적 맥락에 의해서 형성되는 다면적인 의미로 정의됩니다. 즉, 공간(space)은 해당 공간을 방문하고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특정한 목적을 갖는 장소(place)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세미나실 공간이 학생들에 의해서 업무 시간에 회의를 하는 본래 목적대로 쓰이기도 하지만, 저녁 시간에 또다른 학생들이 모여서 야식을 먹거나 같이 영화를 보는 목적으로 쓰이기도 한다면 그 세미나실은 회의, 식사, 영화보기를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세 가지의 서로 다른 특성을 갖게 되고, 그 중 어느 특성이 발현되는지는 그 당시의 방문자들의 사회적 맥락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 기사 보기(출처): [kaist] 빅데이터로 SNS 분석해 맞춤형 장소 제공, 장소성 데이터 마이닝·추론 API 공개

** 엔진 위키페이지: Welcome to Placeness Mining & Extraction API @KAIST.

** 엔진 소개페이지: Placeness Modeling (definition, mining, extraction, inference)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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