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의 정의와 분류 기준

 

 

○ 로봇은 "주변 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 없이 단순반복적 작업을 수행하는 전통적 로봇"에서 "외부 환경을 인식(Perception)하고 상황을 판단(Cognition)하여 자율적으로 동작(Mobility & Manipulation)하는 지능형 로봇"으로 진화 중

 

 

 

■ 로봇 산업의 특징

 

- 다품종소량생산

 

- 높은 판매가격

 

- 파편화/세분화된 시장

 

- 서비스 연계가 가능

 

-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이 핵심역량

 

 

 

■ 서비스 로봇 시장의 성장과 배경

 

- 산업용 로봇 시장을 추월하며 급성장할 전망

 

- 국제로봇연맹(IFR)에 따르면, 전체 로봇 시장에서 서비스 로봇 시장의 비중은 38%(2015년)로 추산되며, 5년 내에 서비스 로봇 시장이 산업용 로봇 시장을 추월하며 성장을 주도할 전망

 

 

 

 

 

 

- 최근 서비스 로봇 시장이 성장하는 기술적 배경 및 가격 추이

 

 

 

 

 

■ 서비스 로봇 시장의 성장 배경: 사회적 요인

 

- 저출산/고령화, 저성장 시대 도래, 생산성 혁신 요구, 삶의 질 향상 추구

 

 

 

■ 서비스 로봇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

 

 

 

 

 

 

** 출처: [IITP] 서비스 로봇 시장과 인식 조사 결과

** 문서:

18070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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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커넥티드카(Connected Car)란 자동차와 IT 기술을 융합하여 상시 네트워크에 연결된 차량을 의미하며, 차량, 인프라, 스마트 디바이스 등과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 경험 제공을 추구한다.

 

즉, 차량 내부이 통신 NW(CAN, Ethernet, FlexRay)을 통해 차량 내부 센서 및 각종 전자제어장치(Electronic Control Unit: ECU)의 데이터를 BT/WiFi 또는 LTE 통신을 통해 끊김 없이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차량의 위치 추적, 원격 차량 진단, 사고감지 등 안전 중심 기능을 주로 제공하는 '텔레메틱스(Telematics)'와 지도, 내비게이션 등 이용자에게 정보와 편의를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등이 고도화된 개념이다.

 

결국 차량 내외부와의 강화된 연결성(connectivity)을 통해 실시간 정보교환, 맞춤형 콘텐츠 제공, 교통량 관리, 교통사고 방지, 위치 기반 서비스, 차량 상태 모니터링/관리 등이 용이하게 되어 이용자의 안정성과 편의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II. 기존 자동차 진단 방식(As Is)

 

- 현재 자동차의 진단 기술은 OBD(On-Board Diagnostics) 표준에 기반을 둔다. 자동차에 부착된 센서들로부터 전지재어장치로 전달된 자동차의 주요 계통에 대한 정보나 고장 등의 정보를 직렬(Serial) 통신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콘솔이나 외부장치에서 볼 수 있도록 한 기능이다.

 

- OBD II

 

자동차 센서 및 전자제어장ㅊ(ECU)에서 발생한 고장 코드(Diagnostic Trouble Code: DTC)에 의해서 자동차의 각종 알람 및 진단 정보를 알 수 있다.

 

-- 고장 코드는 1자리 수의 영문(P, C, B, U)과 4자리 수의 숫자로 표시

-- P: 동력전달 계통, C: 샤시 계통, B: 바디 계통, U: 차량 내 통신 계통

 

 

 

 

 

- 현재의 자동차 정비소에서는 자동차 스캐너(Vehicle Scanner)라고 하는 자동차 전용 진단장비를 이용하여 각종 차량의 센서 및 전자제어장치에서 발생하는 경고들에 대해 원인 분석과 처방을 내린다.

 

 

 

1. 국내 원격 진단 서비스

 

가. 자동차 OEM 기반 원격 진단 서비스

 

(1) 현대 블루링크 커넥티드 케어(Blue Link Connected Care, 2015년)

 

- 2015년 이후 출시된 차량에 3G/LTE 기반의 무선 원격 접속 자동차 진단 서비스

 

 

(2) 기아차 Q 프렌즈(Q Friends, 2015년)

 

- 차량의 관리/정비 내용을 분석한 뒤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나. 비 OEM 기반 원격 진단 서비스

 

(1) SKT 스마트 오토 스캔(Smart Auto Scan, 2015년)

 

- OBD II 기반의 전용 스캐너와 모바일 앱으로 구성된 서비스. 전용 스캐너를 자동차 OBD II 포트에 장착하고 과련 앱을 다운받아 설치만 하면 스마트폰으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자동차를 관리할 수 있다.

 

 

(2) LG 유플러스 TiA(Telematics in Athena, 2016년)

 

- 폭스바겐 공식 딜러 '아우토플라츠'와 함께 자동 차량 진단은 물론 운행 및 맞춤형 정비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LTE 기반 스마트카 서비스. LG 유플러스의 LTE 망을 통해 차량에서 수집되는 각종 차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 이용자의 스마트폰 전용 앱에서 분석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 차량에 단말기 탑재

 

 

 

2. 해외 원격 진단 서비스

 

가. 자동차 OEM 제조사기반 원격 진단 서비스

 

(1) GM 온스타(On Star, 1997년)

 

(2) 토요타 세이프티 커넥트(Safety connect, 2011년)

 

- 고객의 스마트폰을 차량과 연결하여 차량 내부에서 향상된 엔터테인먼트와 인포메시션 서비스와 내비게이션 기능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나. 비 OEM 기반 원격 진단 서비스

 

(1) Launch 사 골로 서비스(Golo 서비스, 2014년)

 

- 현재 차량용 원격 진단 서비스를 가장 현실에 가깝게 구현한 중국 업체

 

 

(2) Nebula Systems사 마크 5(MECH5, 2014년)

 

- 세계 최초 Cloud-based 원격 진단 서비스 플랫폼

 

 

 

 

 

 

 

 

 

 

 

 

 

 

1. 고장 예측 및 사전 진단(Predict diagnostics)

 

 

 

 

 

 

** 출처: [IITP] 커넥티드카 기반의 차량 원격 진단 서비스 동향

** 문서:

18070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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