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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093

[은행연합회] 일본 주요 은행의 AI(인공지능) 도입 동향과 시사점 - 송훈 국민은행 경영분석팀장 *** 출처: [은행연합회] 일본 주요 은행의 AI(인공지능) 도입 동향과 시사점 - 송훈 국민은행 경영분석팀장 *** 문서: ■ 미쓰이쓰미토모 ○ 고객 응대 서비스 및 사이버 보안 부문에 AI 활용 - 2014년부터 콜센터에 'IBM Watson' 도입: 콜센터를 통해 고객이 질의하면, 음성인식 시스템인 AmiVoice2’가 실시간으로 텍스트화하고 Watson이 업무 매뉴얼과 Q&A자료에서 문의 내용에 대한 응답 후보를 오퍼레이터에게 제공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을 제공 - 2016년 12월부터는 여신업무에 대한 행내 조회응답 업무와 법인고객으로부터의 각종 질의사항에 대한 안내에 Watson 활용 - 2017년 2월부터는 구미 해외지점의 여신업무 관련 문의에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기능 확대 .. 2017. 11. 9.
[HRI]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유통업의 변화 *** 출처: [HRI]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유통업의 변화 *** 문서: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통업 트렌드 ○ (밸류체인) 유통정보에 대한 접근성 향상 및 유통 지원 서비스업의 발전에 따라 유통단계가 축소 - 소비자가 국내 소매업 등을 이용하지 않고 해외 판매자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직구'가 대표적 ○ (유통채널) 온라인, 모바일 쇼핑으로의 중심 이동과 '크로스쇼퍼' 부상 - 온라인, 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제품 정보를 수집하고 최적의 대안을 찾아내는 소비자, '크로스쇼퍼(Cross-Shopper)' 등장 ○ (상품관리) 상품관리의 방식이 백화점식 진열방식에서 핵심 상품의 적시 적소 제공 방식으로 변화 - 이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소비자가 필요로하는 상품을 적시 적소.. 2017. 11. 9.
[NIA] 미래 사회에 지능을 더하다: 유통서비스 분야 *** 출처: [NIA] 미래 사회에 지능을 더하다: 유통서비스 분야 *** 문서: ○ 전자상거래로 인해 유통분야의 IT기술 도입은 낯선 일이 아니며, 타 산업분야 보다 지능정보기술을 적용한 혁신 속도가 빠를 것으로 기대 - 또한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재고, 배송, 물류 관리 등 다양한 업무 프로세스를 거쳐야하는 만큼 다양한 지능정보기술과 고도화된 인공지능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 유통기업의 역할은 상품과 서비스를 중개하는 것에서 나아가 고객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확대 - 스마스머(Smasumer): 똑똑한 소비자로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실용적인 소비를 하면서 재미, 문화생활 등 부수 효과까지 노리는 신소비계층 II. 지능정보기술이 적용된 주요 분야 ○ 개인화,.. 2017. 11.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