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KEI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빅데이터를 이용한 대기오염의 건강영향 평가 및 피해비용 추정(II)

*** 문서:

사업_2016_06_안소은.pdf

 

 

 

 

■ 연구내용 및 범위

 

 

○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영향 및 경제성 통합분석 사례 검토

 

 

-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영향의 경제성 분석지침 검토

 

-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영향·경제성 통합분석 사례연구 검토

 

 

 

○ 표본코호트DB를 활용한 대기오염의 건강영향 정량적 평가

 

 

- 대기오염의 급성·만성 건강영향 평가

 

- 대기오염물질(PM10, SO₂, NO₂, CO, O₃) 대상

 

- 생존회귀분석, 반복측정분석

 

 

 

○ 사회적 비용 산정을 위한 단위가치 추정

 

 

- 사망률(Mortality)과 유병률(Morbidity)에 연계 가능한 경제성 분석 방법론 검토

 

- 비용기반접근법(질병비용), 진술선호접근법(통계적 생명가치) 적용

 

 

 

○ 건강영향 평가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 피해비용 추정

 

 

- 건강영향 평가와 경제성 분석을 연계한 정책평가 분석틀 구축

 

- 건강영향 평가와 경제성 분석결과의 통합분석 사례연구

 

 

 

■ 목차

 

 

제2장 대기오염의 건강영향 및 경제성 통합분석 사례연구

1. 통합분석 절차 및 방법론

2. 통합분석 사례연구

 

제3장 대기오염의 건강영향 평가

1. 개요

2. 이중차분법을 이용한 대기오염 장기 노출의 건강영향 평가

3. 동반질환지수 개발

4. 동반질환지수를 보정한 대기오염 장기 노출의 사망영향 평가

5. 대기오염 단기 노출의 사망영향 평가

6. 요약

 

제4장 통계적 생명가치 추정

1. 정의 및 선행연구

2. 방법론의 선정

3. 조건부 가치측정법 설계

4. 대기오염 및 건강영향 인식조사 결과

5. 통계적 생명가치 추정 결과

6. 시사점

 

제5장 결론

참고문헌

 

Posted by manga0713

 

 

 

 

*** 출처: [NKIS 국가정책연구포털] 빅데이터 기반 도로교통사고 원인분석 및 대책수립을 위한 연구 로드맵 개발 - 한상진

 

*** 문서:

단기 5_빅데이터기반도로교통사고원인분석및대책수립을위한연구로드맵개발.pdf

 

 

 

 

 

 

■ 교통안전 관련 빅데이터 현황

 

 

○ 교통안전 정보 제공 현황

 

- 현재 수집되는 주요 교통안전 관련 정보는 도로이용자의 위치 및 운행특성 정보, 교통량 속도 등 도로환경 정보 및 차량 등록 현황, 리콜 등 차량 정보들이 수집 및 제공

 

- 도로교통공단

 

- 교통안전공단

 

- 국토교통부의 도로환경 교통안전 관련 정보

 

- 차량용 블랙박스

 

-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 미래 교통안전 빅데이터 현황

 

 

 

 

 

 

■ 교통안전 빅데이터 분석사례

 

 

1. 정형 빅데이터 기반 교통안전 분석사례

 

 

○ T-map 내비게이션 운전습관 기능

 

 

- 차량 주행 패턴 Data를 수집, 실제 주행한 GPS 기반의 주행이력을 빅데이터 분석하여 속도준수 거리, 여유가속, 안전 감속 횟수에 따른 개인별 안전운전 점수를 제공

 

- 주행거리 500km 기준 일정 수준의 안전운전 점수를 획득시 자동차보험료 10% 할인 적용

 

- 운전자가 의무적 안전운전이 아닌 실리적 안전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환경을 창출

 

- 모바일 내비게이션 수집 가능 데이터 속성

 

 

 

 

 

 

 

○ 손해보험사 빅데이터 기반 분석사례

 

 

- 동부화재는 SKT T-map과 함께 운전자 운전습관을 보험요율에 반영, 이 연계보험의 손해율이 약 66% 내외를 기록(한국경제, 2017.06.09.)

 

- 메리츠화재는 2016년부터 KT와 업무 제휴를 맺고 자동차보험 운전자습관 연계(UBI) 전용 상품을 개발중(The Consumer News, 2017.08.01)

 

- 한화손해보험과 현대해상은 OBD를 이용해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 할인율을 차등 적용(The Consumer News, 2017.08.01.)

 

 

 

○ 교통안전공단 eTAS(운행기록 분석시스템)

 

 

- eTAS 주요 분석 기능으로는 자동차와 운전자 기준의 “위험운전행동 통계 및 분석”과 GIS기반의 “운행궤적 분석”, “위험운전행동 다발지점 분석” 등이 있음

 

- 위험운전 행동 통계( 위험운전행동(횟수), 주요위험운전 행동 유형, 위험수준) 및 분석 기능은 자동차별, 운전자별, 노선별 운행기록 정보 통계화하여 제공

 

- GIS기반 분석은 위험운전 행동 위치정보와 사고다발지점에 대한 정보 제공

 

- 디지털 운행 기록계(DTG) 수집 가능 데이터 속성

 

 

 

 

 

 

 

○ 내비게이션 경로자료를 활용한 운전피로도 지표 개발

 

 

- 이숭봉 외(2016)는 교통사고와 관련된 연구가 도로기하구조, 교통조건과 같은 외부적인 조건만 고려되고 있는 것을 지적하며, 운전자요인에 의한 사고를 설명하고자 운전자요인 지표를 산정·분석하기 위해 GPS 기반 1년치 내비게이션 경로자료를 분석함

 

 

 

○ 빅데이터 기반의 기상자료를 활용한 교통사고 위험도 분석

 

- 도로위험 기상발생빈도가 증가하며, 특히, 안개, 블랙아이스, 어는 비와 같은 정보는 일반 기상정보로 수집하는데 한계가 있어 교통사고의 심각성이 커짐(기상청, 2016)

 

- 기상청(2017)은 사고자료, 교통류 자료, 기상자료 그리고 도로기하구조 자료를 수집, 빅데이터 규모의 분석 DB 구축,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위험도 예측모형을 개발

 

- 기상자료를 활용한 교통사고 위험도 분석 사례

 

 

 

 

 

 

 

 

경찰 단속, 사고, 도로 위험지역, 교통정체 등의 정보를 제공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한국교통연구원(2013)에서는 SNS 웹서베이 기반 주민참여형 교통안전 개선 프로그램 연구

 

- 국내 도로교통사고 중 약 20% 미만의 사고 DB만이 수집·관리되는 문제에서 착안

 

- 고양시 일산서구 통행자 444명 대상 SNS 웹서베이 기반 주민참여형 연구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waze”는 사용자 기반 내비게이션, 운전자들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도로교통 정보를 바탕으로 지도 업데이트, 경찰 단속, 사고, 도로 위험지역, 교통정체 등의 정보를 제공

 

 

 

 

 

 

 

○ 국민안전신문고(행정안전부)

 

 

- 안전신문고 사례는 실시간으로 교통안전 관련 정보를 일반 국민으로부터 수집할 수 있다는 점과, 그 정보를 교통안전 관련 DB 구축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국민 제보를 통한 교통안전(사고) 정보 수집 사례

 

 

 

 

 

 

 

○ 교통사고 요소별 활용가능 데이터 구성

 

 

 

 

 

 

 

 

 

 

■ 시사점

 

 

○ 사례로 살펴본 빅데이터는 정보통신기술(ICT)로 생성되는 정보이며, 민간과 공공에서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 유형에는 다소 차이가 있음

 

 

- 첫째, 공공데이터의 경우 비교적 신뢰성이 높고 정형화된 형태로 데이터 분석에 용이하나, 한정된 유형(DTG는 사업용 차량만 해당)과 속성정보만을 구축할 수 있음

 

- 둘째, 민간데이터의 경우 비정형이거나 주체별로 별도 서식으로, 분석을 위한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마이닝 등 추가 과정이 필요하지만, 공공에서 수집하기 힘든 통신데이터(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정보(승용차), SNS정보, 보험사DB 등은 중요한 자료임

 

 

 

○ 빅데이터의 유용성과 수집가능성을 긍정적으로 가정할 때,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를 어떻게 융합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 방안 마련이 필요함

Posted by manga0713

[이미지출처: CARTICKER]

 

 

 

 

본문말씀 : 이사야 40장 27-31절

27.야곱아 어찌하여 네가 말하며 이스라엘아 네가 이르기를 내 길은 여호와께 숨겨졌으며 내 송사는 내 하나님에게서 벗어난다 하느냐 28.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이는 피곤하지 않으시며 곤비하지 않으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29.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30.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쓰러지되 31.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여호와를 앙망하는 삶 (이사야 40장 27-31절)

1. 더 하나님을 알려는 삶

 가끔 어려운 일을 당하면 본문 27절 말씀처럼 탄식할 때가 있다. “하나님! 왜 제 길을 외면하시고 저의 원통한 송사를 들어주지 않습니까?” 그런 답답한 탄식을 하기 전에 자신의 예배생활과 기도생활과 교회생활을 먼저 성찰해보라. 그런 탄식에 대해 하나님도 답답하셨을 것이다. 그래서 본문 28절 말씀처럼 “너는 아직도 모르느냐? 아직도 못 들었느냐?”라고 말씀하셨다. 그 말씀은 하나님을 확실히 알라는 말씀이다.

 지식적으로 ‘하나님에 대해 아는 것(knowing about God)’과 인격적으로 ‘하나님을 아는 것(knowing God)’은 다르다. 하나님을 지식적으로 알지 말고 인격적으로 알라. 미국의 한 자살자의 자동차 번호판에는 이런 글귀가 있었다. “Jesus is the answer(예수님이 해답이다).” 그런 지식적인 믿음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이다. 그런 만남이 이뤄질 때 역전 인생이 펼쳐진다.

 아무리 힘들어도 하나님과 인격적으로 만나면 삶은 달라지고 축복의 지경도 넓혀진다. 매일 하나님을 붙잡고 큰 은혜와 축복을 달라고 기도하라. 축복을 원하는 것은 이기적인 기복주의가 아니다. 축복만 원하는 것이 이기적인 기복주의다. 많이 축복받고 많이 헌신하면 된다. 하나님과의 깊은 인격적인 만남을 통해 하나님을 더욱 알고 내일의 축복을 예비하라.

2. 다 하나님께 맡기는 삶

 창조주 하나님은 전혀 피곤함을 느끼지 않고 창조물을 하나도 빠짐없이 돌보신다(28절). 그렇다면 하나님의 자녀는 얼마나 더욱 잘 돌봐주시겠는가? 또한 하나님은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해주신다(29절). 고통과 아픔 중에 있으면 더욱 가까이 찾아와주신다. 자녀가 울면 부모가 즉시 달려오듯이 성도가 눈물로 기도하면 하나님도 즉시 달려오신다. 인간의 위기는 늘 하나님의 기회가 되기에 어떤 상황에서도 낙심하지 말라.

 이 세상에 인생을 자신할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30절). 열심히 땀을 흘리되 일의 결과와 미래는 하나님께 온전히 맡기고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라. 가끔 사방이 막히는 절망적인 상황을 당해도 하나님이 달아주신 독수리의 날개로 높이 날아오르고 어떤 상황에도 결코 절망하지 말라. 그러면 조만간 반드시 축복의 때가 온다.

 어떤 대상을 계속 바라보면 그 바라보는 대상이 점점 확대된다. 그처럼 하나님을 계속 바라보면 하나님이 크게 보이면서 미운 사람이나 어려운 문제는 점점 작게 보인다. 자신의 약점과 실패와 고통만 생각하지 말고 하나님만 바라보고 약속된 축복의 말씀을 믿으라. 살면서 어떤 면을 바라보기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모습은 크게 달라진다. 밝은 면을 바라보면 삶이 밝아지지만 어둔 면을 바라보면 어둠이 확대된다.

3. 더 높이 날아오르는 삶

 하나님을 계속 바라보면 하나님이 영혼과 생각의 주인이 되어주시고 그때부터 선한 변화가 시작되고 시련조차 축복의 밑거름이 된다. 요셉은 13년간 무수한 환난을 이유 없이 당했지만 언젠가는 자기 때가 온다고 믿고 변함없이 신실했다. 그 믿음을 통해 결국 애굽의 총리가 되었다. 절망적인 상황에서 사람 생각으로는 끝인 것 같아도 하나님이 끝이 아니라고 하면 끝이 아니다. 믿음과 희망만 잃지 않으면 절대적인 위기도 얼마든지 절대적인 기회가 될 수 있다.

 힘들어도 끝까지 하나님만 붙들고 나아가면 문제와 질병과 시련의 때는 끝나고 조만간 응답과 치유와 축복의 때가 온다. 사람을 너무 의지하지도 말고 사람에게 너무 실망하지도 말라. 내가 도와준 사람이 배신해도 너무 상처받지 말라. 그가 꼭 내 곁에 있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누가 떠나도 믿음을 잃지 않으면 하나님이 반드시 더 좋은 누구를 붙여주신다. 하나님은 이미 거룩한 커넥션을 준비해 놓으셨다. 그리고 가장 적절한 때에 비전을 도울 사람을 만나게 하셔서 마침내 비전을 이루게 하실 것이다.

 현재의 모습에 안주하지 말라. 더 나은 복된 세계를 찾아 산봉우리 밖으로 나가라. 시련의 바람을 겁내지 말고 강한 날개를 길러 시련의 때에는 더욱 높이 날아오르라. 큰 축복을 기대하며 개척자가 되기를 주저하지 말라. 계속 믿음으로 준비하면 이제까지 있었던 가장 복된 일보다 더 복된 일이 자신 앞에 펼쳐질 것이고 만약 축복의 보상이 지연되면 자녀와 손자에게라도 축복이 곱빼기로 주어질 것이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Posted by manga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