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8/086

[iitp] 블록체인 구현측면 정보보안 동향 및 시사점 [주요 가상화폐 거래소 해킹 일지] *** 출처: [iitp] 블록체인 구현측면 정보보안 동향 및 시사점 *** 문서: ■ 블록체인의 보안위협 1. 기존의 보안 위협 - 분산 원장(Distributed Ledger)을 사용한다는 것은 네트워크의 모든 거래 참여자들이 서로 데이터를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산저장 기술은 잠재적으로 기밀성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블록체인 관련한 기존 보안 위협] ○ 키 관리(Key Management) - 개인키는 사용자를 인증하는 직접적인 수단으로, 공격자가 개인키를 탈취하는 경우에는 개인키로 보호되는 자산을 손상시키게 된다. 탈취된 개인키는 암호화된 데이터에 대한 무단 복호화에 사용되지만 시스템에서 이를 탐지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 암.. 2018. 8. 8.
[온라인새벽기도] 빈손이 오히려 축복이다 본문말씀 : 요한복음 21장 4절 4.날이 새어갈 때에 예수께서 바닷가에 서셨으나 제자들이 예수이신 줄 알지 못하는지라 빈손이 오히려 축복이다 (요한복음 21장 4절) 제자들은 소중한 사명과 비전을 버리고 물고기를 잡으러 갔다. 그때 신기하게도 능숙한 어부들이 밤새 고기를 한 마리도 못 잡았다. 그것도 기적이다. 사실상 하나님의 자녀의 실패는 기적이다. 기대가 무너진 상태에서 밤새 고기를 한 마리도 못 잡았으니 얼마나 그 마음이 허탈했겠는가? 그런 허탈함도 필요하다. 그래야 동트는 새벽에 예수님을 만날 수 있다. 아무 소득 없이 제자들은 새벽을 맞았다. 새벽 시간은 어둠이 물러가고 새날이 시작되는 신비한 시간이다. 무엇보다 신비한 하나님의 은혜가 내려지는 시간이다. 새벽 시간.. 2018. 8. 8.
[iitp] 의료, 바이오 분야의 인공지능 - 강민수 을지대학교 교수 [전 세계 의료 분야 인공지능 업체] *** 출처: [iitp] 의료, 바이오 분야의 인공지능 - 강민수 을지대학교 교수 *** 문서: 1. 인공지능과 의료·바이오 융합의 가치 - 유전체와 같은 방대하게 수집된 개인의 의료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질병의 발병 후 치료에만 그치지 않고 질병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 - 임상부분에서 인공지능 기술은 의사가 판독하는 것만큼 정확도 역시 신뢰할 만한 시점에 왔다. - 바이오 분야의 신약 개발의 경우, 1명의 연구자가 조사할 수 있는 자료가 1년에 200~300여 건이지만 기계의 성능에 따라 인공지능은 100만 건 이상의 논문과 문헌을 검토할 수 있으며 400만 명 이상의 임상 데이터 분석도 가능하다. - 인공지능 알고.. 2018. 8. 8.
[김도형] 파이썬 데이터 분석 3종 세트: statsmodels, scikit-learn, theano 파이썬 데이터 분석 3종세트 from itproman35 2018. 8.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