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CIO] IEEE, 인공지능 개발자 대상 윤리 디자인 가이드 배포 및 의견 수렴

by manga0713 2017. 12. 16.

[The IEEE Global Initiative on Ethics of Autonomous and Intelligent Systems]

 

 

 

*** 출처: [CIO] IEEE, 인공지능 개발자 대상 윤리 디자인 가이드 배포 및 의견 수렴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는 이번주 '인간 중심적'인 시스템을 보장하기 위한 두 번째 윤리적 정렬 디자인 문서(Ethically Aligned Design document)를 배포했다.

 

 

■ 학계, 업계, 정계에 속한 약 250명의 전문가가 1년 동안 논의해 '자율 및 인텔리전트 시스템에 있어 인간의 웰빙을 우선순위화 하기 위한 비전을 도출했다.

 

 

■ 시드니 대학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교수 인 라파엘 칼보를 포함해 호주에 소재한 여러 학자들이 이번 문서 제작에 참여했다.

 

 

■ IEEE는 이 문서가 행동 지침이나 윤리에 대한 전문 지침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 이 문서는 대중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3월까지 공개할 예정이다.

 

 

■ 내용 일부

 

- 기능적 목표를 달성하고 기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인간에게 유익한 방식으로 동작하는 시스템이어야 한다. 이를 통해 인간과 기술 사이에 높은 수준의 신뢰를 담보할 수 있다. 인류의 일상에 유익하면서도 보다 널리 보급되기 위한 조건이다.

 

- 자율 시스템의 투명성, 데이터 프라이버시, 알고리즘 바이어스 혼합 현실, 윤리적인 넛징(ethically driven nudging),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