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ETRI] Industrial IoT(IIoT 산업인터넷) 시장전망 및 생태계 조성 동향

by manga0713 2017. 4. 30.

 

 

 

 

I.   서론

II.  Industrial IoT 개요

IV. Industrial IoT 생태계 조성 동향

V. 결론

 

 

** 출처: [ETRI] Industrial IoT(IIoT 산업인터넷) 시장전망 및 생태계 조성 동향

 

 

 

I. 서론

 

세계경제포럼(WEF)은 2016년에 ‘4차 산업혁명’을 글로벌 의제화하고, 물리 디지털, 물리 생명체, 디지털 생명체 영역간의 기술 융합과 생산 시스템이 사이버물리시스템(CPS: Cyber Physical System)이라고 발표하였다.

 

그리고 이후 10년간 사이버물리시스템 기반 산업이 전체 산업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도시, 에너지,
교통, 농업, 제조업, 의료분야의 글로벌 산업을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고, 인간과 기기 간의 새로운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람이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측하였다.

 

예측한 이유는 산업인터넷이 전 세계에 걸쳐 있는 인터넷, 기계, 공장 및 인프라 시설 등 물리 시스템을 직접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인터넷이 소비자 중심에서 산업계 중심으로 진화함에 따라 기존 자국 산업경쟁력을 기반으로 Industrial IoT(미국), Industry 4.0(독일), 차이나 2025 정책(중국)을 강력하게 추진하여 글로벌 기술변화의 흐름에 대응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글로벌 IIoT 순위는 11위에 머무르고 있다.

 

 

 

II. Industrial IoT 개요

 

 

■ 주요 정의

 

- 사물인터넷 컨소시엄(IIC): 사물인터넷/기계/컴퓨터/인간이 기업 성과개선을 목적으로 최첨단 데이터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지능적으로 산업을 운영하는 것

 

- 액센츄어: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분석의 조합

 

- GE: 데이터와 효율성 개선, 생산성 가속화 및 운영비 에널리틱스로 사람과 기계의 상호접속 방식을 개선하는 것

 

- 종합: 사물인터넷은 스마트한 기계와 최상의 데이터 분석의 조합으로 기기 인프라 변환, 오류 시간의 축소, 수익성, 효율성 개선 등 사업에 혁신을 유발한다고 볼 수 있다.

 

 

■ Industrial IoT System과 서비스 기업

 

- 산업인터넷은 ①편리성(사물인터넷)과 더불어 ② 효율성 ③ 안정성, 그리고 투자 대비 ④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시스템이 동시에 구동되어야 한다.

 

- 시스템의 동시 구동을 위해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항시 연결, 보안, 데이터 분석, 자산관리, 스마트 기계가 필수적이다.

 

- 시장에서는 시스템 연동에 따른 도매거래관계가 발생하고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통신네트워크, 인프라, 플랫폼, 디지털 운영/관리, 사업/기술 컨설팅, 시스템통합 기업 등의 사업자들이 참여하게 된다.

 

 

■ Industrial IoT Value Chain

 

- Markets & Markets는 산업인터넷 시장을 이루는 가치사슬이 크게 반도체, 연결,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비즈니스, 솔루션 분야로 구성되어 있음을 제시하였다.

 

 

 

 

 

 

■ Industrial IoT 비즈니스 가치

 

- Dimitry Gorinevsky는 PRM 모델을 정보기술, 데이터, 운영시스템으로 3분류하고 산업인터넷의 운영시스템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데이터시스템(persistent data)에 축적하며 정보기술 시스템은 운영시스템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게 됨을 설명한다.

 

 

 

III. Industrial IoT 시장전망

 

 

■ MC(MindCommerce) 산업별 IIoT 시장규모

 

 

 

 

 

V. 결론

 

 

■ 현재까지 산업인터넷은 광범위하게 이용되지 못하고 있다.

 

- 산업인터넷 표준이 아직 설정되지 않았다.

 

- 연결 기기, 기계에 대한 보안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다.

 

- 산업인터넷의 사물 인터넷 등 기존 기술과의 차별성, 가치사슬, 비즈니스 가치, 유망 시장, 생태계 조성, 법제도 등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도 미흡한 상황이다.

 

 

 

 

** 문서

32-2_10-18.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