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Dell_Forrester] 가상현실 기술의 비즈니스 가치와 아시아태평양 시장 현황

by manga0713 2017. 3. 9.

 

 

 

 

● 확장현실 기술은 특정한 목표를 가진 서비스에서 디지털 경험과 실생활 경험을 혼합한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등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기술에 대한 관심이 일반 소비자는 물론 기업 환경에서도 높아지고 있다.

 

-실존하는 세계가 한쪽에 있고, 다른 한쪽에는 완전한 디지털 세계가 있다고 생각해 보자.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실제 세계의 객체를 바라보는 사용자의 시선에 특정 이미지를 덧씌워 보여준다. 다른 한쪽에서는 증강 가상(Augmented Virtuality)이 있다. 증강 가상은 실제 세계 환경의 요소가 음향이나 동영상, 그래픽, GPS 데이터와 같은 감각적인 입력 요소로 보완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VR로 분류한다. 혼합현실(Mixed Reality)은 증강현실의 조금 특별한 사례로, 일부 가상현실의 특징을 갖는다. 특정 형식의 3D 홀로그램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런 확장현실 기술의 기본적인 특징은 실제 세계에 가상의 요소를 추가해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
의 장벽을 깨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2017년 가상현실 기술의 현주소

 

-3D TV와는 달리 개발자와 콘텐츠 제공업체로 이루어진 생동감 넘치는 생태계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이 진화하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시장성의 한계 역시 극복되고 있다.

 

-특히 가상현실의 경제성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 VR, AR 기술의 비즈니스 활용

 

○ 다양한 업무에 VR/AR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제조업은 물론 통신업체나 기간 서비스 관련 현장 서비스 기술자나 건축, 제조, 자동차 분야의 이미지나 제품 설계에도 활용할 수 있으며, 업종과 업무에 관계없이 원격 협업, 데이터나 자산 시각화, 교육, 훈련, 자기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보잉의 엔지니어는 AR 스마트 글래스를 사용해 두 손으로는 작업을 하면서 엔지니어링 사양이나 조립 지침서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문제가 발견되면 원격 인터랙션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록히드 마틴 역시 AR 기술을 스마트 글래스와 태블릿에 적용해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NASA의 과학자는 MR 기술을 이용해 화성을 탐사한다.

 

-건축 설계사는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대신 MR을 이용해 설계 과정을 혁신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의료 연구와 특허 분석 등도 MR 기술이 빛을 발하는 분야이다.

 

-ASM 테크놀로지스는 복잡한 항공 플랫폼의 시간화와 시뮬레이션에 VR을 적용해 완전히 재창조해 냈냈으며, 누구라도 한 눈에 전체 그림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알트스페이스VR은 소셜 세상 전체를 VR로 구현해 주목을 받고 있다.

 

 

○ 고객 경험을 높이는 데 한몫을 한다. VR/AR 기술을 이용하면, 가구나 부엌, 욕실, 자동차 등의 설계나 맞춤 주문에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으며, 유통매장에서 무한 진열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여행사나 호텔, 유통매장에서는 마케팅 참여와 교차 판매에도 활용할 수 있고, 구매 희망자에 대한 교육에도 활용할 수 있다.

 

-건축자재 전문회사인 AZEK은 AR을 이용해 데킹 제재의 프로토타입을 보여주는 앱을 개발했는데,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리셀러의 고객 전환율도 증가했다. AZEK은 일반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는 AR 앱도 개발해 고객들이 자신들이 구매할 자재를 가상으로 미리 설치해 볼 수 있다.

 

-로우스(Lowes)가 구현한 홀로룸(Holoroom)은 고객이 부엌이나 화장실을 구매하기 전에 전체 과정을 미리 시각화해 볼 수 있다. 또한 일반 소비자를 위한 카드보드 기반의 VR 앱도 제공한다. 로우스는 홀로그래픽과 3D 혼합 현실 솔루션을 이용한 서비스 역시 실험하고 있다.

 

-재규어는 자사의 첫 번째 전기차를 VR로 공개해 주목을 받았다. 재규어 I-PACE 컨셉과 VR 경험은 Dell Precision Workstation을 이용해 설계 및 개발이 진행됐다.

 

 

 

-기사출처 및 보고서 원문 보기: [Dell_Forrester] 가상현실 기술의 비즈니스 가치와 아시아태평양 시장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