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kotra] 영, 옴니채널 발달에 따른 유통기업들의 혁신

by manga0713 2017. 11. 28.

 

 

 

 

*** 출처: [kotra] 영, 옴니채널 발달에 따른 유통기업들의 혁신

 

 

 

 

■ 옴니채널

 

 

- (정의) '모든'을 의미하는 옴니(Omni)와 '경로'를 나타내는 채널(Channel)의 합성어로, 온·오프라인으로 양분되던 기존의 유통채널이 IT·모바일 기술 등과 융합돼 온·오프라인 경계 없이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전략을 의미

 

(범위)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옴니채널 범위에는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Physical stores), 온라인 웹페이지, 모바일 유통전략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과 스마트워치(Smart Watch)를 활용한 플랫폼(Emerging platforms)도 포함

 

(현재) 유로모니터는 영국을 포함한 서유럽 고객들이 옴니채널을 활용한 쇼핑패턴에 익숙해지고 있으며, 유통전략의 새로운 표준(norm)이 되고 있음에 주목

 

 

■ 영국 옴니채널의 발달

 

-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나드는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 다양한 수단을 활용한 옴니채널 마케팅

- 편리한 결제 방식의 등장

 

 

■ 옴니채널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들의 혁신사례

 

-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과 결합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술 활용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고객서비스

 

 

*** 옴니채널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관련 법규에 대해 인지하고 다양한 판매 경로에서 안전한 보안 플랫폼을 갖추는 것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