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Python

[데이터 사이언스 스쿨] 2.13 파이썬 패키지 사용하기

by manga0713 2021. 3. 23.

패키지 임포트(import)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다고 바로 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패키지를 사용하려면 해당 패키지를 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 파이썬에서 패키지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을 패키지 임포트(import)라고 한다. 패키지를 임포트하려면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 패키지의 이름과 해당 패키지의 임포트 시 쓰이는 이름이 다른 경우(Scikit-Learn --> sklearn)가 있음을 주의하자.

 

* 패키지 이름이 너무 길면 import ~ as ~ 명령을 사용하여 짧은 패키지 별명을 사용할 수도 있다.

 

 

임포트된 패키지 안의 내용을 살펴보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패키지는 하위 패키지를 가지고 있으며, 하위 패키지는 상위 패키지를 임포트할 때 자동으로 임포트되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그런경우 다음처럼 수동으로 임포트 해야 한다.

 

 

패키지에 포함된 함수 등을 사용할 때는 앞에 패키지 이름(import ~ as ~ 명령을 사용하였을 때는 패키지 별명)과 마침표(.)을 붙인 후 사용해야 한다.

 

 

패키지를 임포트할 때 다음과 같이 특정한 명령어들만 선택적으로 임포트할 수도 있다.

 

 

 

패키지 안의 모든 명령을 선택적 임포트할 때는 명령어 이름 대신 * 기호를 사용하는데 이를 와일드 임포트(wild import)라고 한다. 와일드 임포트할 때는 뜻하지 않게 기존의 변수나 함수를 덮어 쓸 때가 있을 수 있으므로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출처: [데이터 사이언스 스쿨] 2.13 파이썬 패키지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