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ITFIND] 행위적 특징 기반 바이오 인증 기술 동향

by manga0713 2017. 3. 22.

 

 

 

■ (주)에스씨테크원 김원겸 연구소장 기고

 

 

 

 

I. 서론

 

 

- 바이오 인증(Biometrics Authentication)은 사람 개개인으로부터 불변의 특징을 찾아 이를 인증 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술로, 금융 분야와 모바일 디바이스의 사용자 인증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 신체적 특징(physiological)을 이용한 지문(fingerprint)과 홍채(iris), 얼굴(face) 인식 등이 대표적

 

- 손정맥(finger vein), 손모양(hand geometry), 소금(palm line) 등도 사용자를 구별할 수 있는 고유의 신체적 특징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신체적 특징을 이용한 바이오 인증 기술은 고유의 분별력이 우수한 장점이 있는 반면 한번 유출되면 변경이 어려운 단점이 존재한다. 이에 대안적으로 사람의 행위적 특성(behavioral)을 이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II. 행위적 특징 기반 인증기술 동향

 

 

1. 키스트록 다이나믹스(Keystroke Dynamics)

 

- 키 입력 특성 분석. 사용자의 키 입력 패턴에 대해 그 리듬을 구분하여 확인하는 방법

 

- 일반적으로 동일한 단어를 여러 번 키 입력해서 등록하고 추후 사용자 인증 시 같은 단어를 입력하게 한 후 그 타이핑 패턴을 특징으로 추출하며, 단어의 동일성 여부에 따라 정적(static or structured text) 방법과 동적(dynamic or free text) 방법 크게 2가지로 구분된다.

 

- 정적방법: 동일한 단어(혹은 문구)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입력 특징을 구분하는 기술. 일반적으로 뱅킹(banking) 시스템 등에서 적법 사용자를 확인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 동적방법: 일정시간 동안의 키보드 입력 패턴 등 계속적으로 입력 패턴을 분석하는 방법. 일정시간 동안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특정 문자나 자주 방문하는 특정 사이트를 학습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행위 특징이 추출되어 저장된다.

 

 

□ 특징

 

 

 

 

 

 

2. 음성 인식(Voice recognition)

 

- 화자인식(Speaker recognition)이라고도 함

 

- 텍스트 의존적(text-dependent) 방법과 텍스트 독립적(text-independent) 방법으로 나눈다.

 

- 텍스트 독립적 방법: 단어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사용자의 의지대로 단어를 발음한다. 일반적으로 텍스트 의존적 방법보다 보안성은 높고 기술 난이도 또한 더 높다고 알려져 있다.

 

 

□ 특징

 

 

 

 

 

 

3. 걸음걸이 인식(Gait recognition)

 

 

- 사람의 걸음걸이 형태를 분석하여 특징을 추출하고 이 특징을 바탕으로 사용자를 인증하는 방법

 

- 사람의 걸음걸이 형태를 분석하여 특징을 추출하고 이 특징을 바탕으로 사용자를 인증하는 방법

 

- 걸음걸이 인식을 위한 특징 추출은 크게 전체론적(holistic) 방법과 모델 기반(model-based) 방법으로 구분된다.

 

 

 

□ 특징

 

 

 

 

 

 

4. 사인 인식(Signature recognition)

 

- 사용자의 사인을 기반으로 사용자를 인증하는 방식으로 사용자의 글씨체(Writing style)를 인식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 '작가 인식(writer recognition)이라고 한다.

 

 

 

□ 특징

 

 

 

 

 

 

5. 제스처 인식(Gesture recognition)

 

- 사람의 얼굴이나 손, 몸짓 등의 일정 동작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사용자를 인증하는 기술이다.

 

- 현재는 연구 초기로 주로 손(hand)과 얼굴(face) 제스처 인식 기술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 중

 

 

 

□ 특징

 

 

 

 

 

 

 

** 출처: [ITFIND] 행위적 특징 기반 바이오 인증 기술 동향 - 문서가 자동 다운로드 됨

** 문서:

17880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