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KISDI] 모바일 웹과 앱의 이용패턴 비교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생태계

by manga0713 2017. 4. 26.

 

 

 

 

■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의 특성 및 차이점

 

 

□ 모바일 웹

 

- 데스크탑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기능을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기기에서도 구현 가능하도록 표현한 사이트를 말한다.

 

- 모바일 웹 기술은 HTML(HTML5), CSS, 자바스크립트 등으로 이에 해당되는 웹브라우저가 탑재된 모든 기기에서 동작이 가능하다.

 

- 앱과 달리 특별한 설치를 요하지 않는다. 하지만 모바일 디바이스 특성 상 몇 가지 제약조건이 존재하여, 페이지 이동, 정보의 구성, 표준 등에서 일반 웹사이트와 콘텐츠의 구성 및 표현방식이 달라진다.

 

 

□ 모바일 앱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장치에서 실행되는 응용 소프트웨어로, 이용자가 원하는 앱을 마켓을 통해 구입/다운받아 설치한다.

 

- 네이티브 앱(Native App), 웹 앱(Web App),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 등 기술 및 개발 방식에 따라 나눌 수 있다.

 

- 네이티브 앱: 일반적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의미하는데, 특정 모바일 기기 및 플랫폼에 최적화된 언어로 개발된 앱을 의미한다.

 

- 웹 앱: 모바일 웹과 네이티브 앱을 결합한 형태로, 모바일 웹 방식으로 만들어진 앱을 의미한다.

 

- 하이브리드 앱: 웹 앱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웹 앱을 개발한 후에 네이티브 앱으로 변환시켜 배포하여, 웹 앱을 네이티브 앱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의 이용행태 분석

 

 

 

 

 

 

 

- 모바일 웹에서는 포털 사이트의 이용이 절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모바일 앱에서는 메신저 서비스의 이용 시간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전체 이용시간 대비 비중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지 않았다.

 

 

 

 

**출처: [KISDI] 모바일 웹과 앱의 이용패턴 비교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생태계

**문서:

모바일 웹과 앱의 이용패턴 비교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생태계.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