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STEPI] 사회혁신 생태계의 현황과 발전 방안 - 강민정

by manga0713 2017. 10. 12.

 

 

 

*** 출처: [STEPI] 사회혁신 생태계의 현황과 발전 방안 - 강민정

*** 문서:

Working_Paper_2017-04.pdf

 

 

 

 

 

 

 

- 과학기술학 분야에서 '사회혁신'에 대한 논의는 '사회문제 해결형 기술개발' 활동과 관련된 것으로서, 인간의 삶의 질과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기술 기반 사회혁신의 의미로 소통되고 있다.

 

 

 

II. 사회혁신 생태계의 이론적 논의

 

 

1. 사회혁신론

 

 

- '사회혁신'은 '사회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조직을 통해 개발되고 확산되는 혁신적 행위와 실천'이자 '전략과 조직화된 행위를 통해 나타나는 사회변동의 과정들'이다(Mulgan, 2011).

 

- 세계를 움직인 사회혁신

 

 

 

 

 

- 사회혁신의 특성

 

① '사회혁신'은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

② '사회혁신'은 또한 경제적 차원에서의 변화와 결합되며 그 과정에서 사회적 차원의 변화가 일어난다.

③ 성공적인 '사회혁신'은 사회구조에 영향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끊임없는 모방과 확산이 일어나게 된다.

 

 

 

2. 사회혁신기업의 '가치혁신'과 일반 기업의 '공유가치창출'

 

 

- 인류가 당면한 사회 문제에 대하여 혁신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비즈니스와 결합한 조직을 '사회혁신기업'이라고 하며, 사회적 기업, 소셜 벤처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 사회혁신기업은 풀기 어려운 사회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기업으로서 경제적인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여야 하기에 사회적 가치창출과 상충관계에 있는 경제적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 '사회혁신엔진'은 사회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이 소셜 미션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상충관계를 해소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와 비용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아이디어다.

 

- 사회혁신기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기업의 가치 창출 프로세스를 재구성하고 혁신하게 되며, 이를 '가치혁신'이라고 한다.

 

- 사회혁신기업의 예

 

 

 

 

 

 

- Michael Porter,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개념 제시

 

- 여기서 '공유가치'는 기업이 이미 창출한 이익을 재분배하여 함께 '나누자'는 개념이 아니라, 경제·사회적 가치의 총량을 확대하자는 개념

 

- 기업의 특정 가치사슬과 관련이 있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기술의 개발 및 운영 방법의 발견, 경영 전략의 쇄신 등 다양한 차원의 혁신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러한 혁신 속에서 생산성이 향상되고 시장이 확대된다는 것이다.

 

 

 

 

III. 한국 사회혁신 생태계의 현황과 문제점

 

 

1. 구조적 조건

 

- 그간 한국 사회에서 사회적 경제 육성 정책은, 시민사회의 잠재적 역동성을 일깨우기보다는 정책을 추동하여 새로운 조직체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춰온 경향이 있다.

 

- 사회적기업이 영세성을 벗어나기 힘든 이유는 사회적기업이 대부분 고용 창출에 초점을 두고, 실업 대책과 취약계층을 위한 정부 정책의 산물로서 성장해오는 가운데 '혁신성'을 놓치고 있다는 데 있다.

 

- 비영리조직이 사회혁신기업을 설립할 경우 자본 시장에서 자본을 조달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어야 하는 한편, 회사 형태를 도입한 사회혁신기업의 경우도 혼합가치(Blended Values)를 추구하는 기업으로서의 특수성을 반영한 법적 지위를 부여받을 필요가 있다.

 

 

2. 중간 지원 조직

 

- 사회혁신 생태계의 중간지원조직은 사회혁신기업에 필요한 자본, 유·무형의 자원, 전문성, 네트워크, 시장 등을 연계하는 조직으로서, 사회혁신 생태계가 작동하는 촉매제의 역할을 수행한다.

 

- 전문가 및 네트워크전문 중간조직, 혁신전문 중간조직, 마케팅전문 중간조직, 성과평가전문 중간조직, 금융전문 중간조직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 함께 일하는 재단, 희망제작소, 하자센터, 서울혁신파크, 아스피린센터, 루트임팩트, 성수동 소셜 밸리 등

 

 

 

IV. 사회혁신 생태계 발전을 위한 제언

 

 

1. 사회혁신기업을 둘러싼 개념과 이에 기반한 법적 지위가 보다 개방적인 형태로 정의되어야 한다.

 

2. 사회혁신기업이 창출해내는 사회적, 재무적 가치를 통합적으로 측정하여, 사회혁신기업의 가치에 대하여 '사회적 가치'가 포함되고, 이를 통일된 언어로 소통할 수 있도록 표준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3. 사회혁신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광범한 민간의 참여를 정착시켜야 하는데, 이를 위해 사회혁신기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민간 차원의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도록 자본시장이 조성되어야 한다.

 

4. 사회혁신기업가에 대한 비전과 전망을 가진 광범한 인력이 육성되도록 사회혁신기업가 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하며, 이는 새로운 교육 과정을 만드는 것에서부터, 기존 교육에 사회혁신기업가가 청년들의 커리어의 대안으로 고려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고안되고 실험되어야 한다.

 

5. 사회혁신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지원하는 지적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

 

6. 시민사회의 저력과 다양한 분야의 시민단체들의 역량을 사회혁신기업과 연관시켜 사회혁신기업이 한국 사회의 혁신 뿌리와 자양분을 토대로 발전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적 경제의 주체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