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Social CRM 거 뭐야? 한 장의 그림으로 끝!!

by manga0713 2010. 12. 9.
[그림출처 : http://blog.getsatisfaction.com/2010/12/06/evolution-of-social-crm/]


아주 쉽고 명확하게 기존의 CRM과 Social CRM의 차이점, 대상이 되는 고객의 정의, Social CRM의 전개방식 등을 정리한 인포그래프 Infograph입니다.

마케팅을 담당하시는 분이나 부서뿐만 아니라 IT 담당과 부서도 함께 숙지하고 있어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을 진행하다보면 마케터가 무엇을 원하는지, 고객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기능적으로만 데이터를 뽑아주거나 습관적으로 시스템을 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결국 시간의 손실, 기회의 손실을 야기하는 태도가 됩니다.

특히, 경험상 IT담당들이 고객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또 회사나 마케팅 부서의 전략이나 목표 등을 잘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된 데이터를 뽑을 수 있고 제대로 된 데이터를 위한 설계를 할 수 있고 제대로 된 데이터를 위한 개발과 운영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더욱 귀중한 자료라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