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etri] 인공지능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동향 - 최정란, 송영미, 김철홍, 김선자

by manga0713 2017. 10. 16.

 

 

 

*** 출처: [etri] 인공지능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동향 - 최정란, 송영미, 김철홍, 김선자

*** 문서:

32-5_107-116.pdf

 

 

 

 

■ 해외 동향

 

 

1. IBM 블루믹스(IBM Bluemix)

 

- OpenStack, VMware, IBM SoftLayer를 포함한 클라우드 인프라 플랫폼을 제공한다. 여기에 CloudFoundry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런타임 및 프레임워크(Java, Ruby, JavaScript, Python 등)을 지원한다.

 

- 애플리케이션의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빠르고 쉽게 하기 위하여 DevOps를 이용하여 유지관리 하고 있으며, 오픈소스 기반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 특히 분석(analytics)과 리포팅(reporting) 도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기상, 의료 등 분야에서 전략적 인수를 다수 추진하여 왓슨을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2.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loud Cloud Platform)

 

- 인공신경망 기반 기계학습 플랫폼, 이미지 검색, 음성검색, 번역 등을 제공한다.

 

- 기계학습 플랫폼은 대용량의 정보를 학습할 수 있는 머신러닝 플랫폼으로 텐서플로 프레임워크로 개발된 코드는 바로 적용할 수 있다.

 

- 클라우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클러스터 제어에 대한 오버헤드가 적어 기계학습 모델링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머신러닝(Microsoft Azure Machine Learning)

 

- 실용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어 실제 비즈니스 수요에 맞춘 솔루션을 내놓고 있다. R과 Python을 지원하고 표준 머신 러닝 알고리즘 도구 등을 제공한다.

 

 

 

4. 아마존 AWS(Amazon Web Service)

 

- 인공지능 생태계 선점을 위해 IaaS 중심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머신러닝/딥러닝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PaaS 중심의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다.

 

 

 

■ 국내 동향

 

 

1. SK와 IBM 왓슨(Watson)

 

- SK C&C는 왓슨을 활용하여 각종 산업 영역에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에이브릴(ABRIL)' 서비스로 AI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2.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카카오 AI

 

- 클로바(Clova, Cloud Virtual Assistant)는 인간의 오감을 활용한 인공지능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카카오 AI

 

- 인공지능 전담 조직인 카카오브레인을 구성해 최근 '카카오 AI Report'를 내는 등 인공 지능 서비스 구축에 시동을 걸고 있다.

 

 

 

 

■ 인공지능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주요 이슈들

 

 

- 머신러닝 프레임워크 지원

 

- 고성능 자원 제공

 

- 서버리스 컴퓨팅

 

- 컨테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