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에 대한 설명자료를 소개드립니다

by manga0713 2010. 12. 6.



Jurgen Appelo가 발표한 자료인데요.
그는 소셜커머스의 영역을 Ratings & Reviews, Sharing & Referring, Social Media Marketing, Forums & Communities, Social Shopping, Social Applications 등의 6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명을 하였습니다.

각 부분 모두 정의와 설명, 레퍼런스 등을 친절히 기술하였습니다. 그럼 함께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1. Ratings & Reviews

그는 각종의 Review와 Recommend, 검색결과 등을 믿을 수 있냐고 묻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믿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직은 부족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믿음과 신뢰를 더 하기 위해서는 "신뢰와 소셜커뮤니티의 증거가 확충되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즉 Trust + Social Proof = $$$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희자율(트래픽)과 구매량을 25%이상 끌어올려야 한다고 합니다.


2. Sharing & Referfing

Sharing은 입소문의 원천으로서 나의 친구가 무엇을 원하고 특정 상품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알게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결국 마케팅의 동인인 것이지요.

이런 특징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소셜네트워크상의 사람들에 대하여 잘알고 제대로 대응해야하는 데, 소셜네트워크상의 사람들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gatekeepers : know the right people
- pulsetakers  : know the most people who know the right people
- hubs           : know the most people

위와 같이 사람들의 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한 사람 Right people에게 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후는 네트워크내에서 자연스럽게 흘러가게 되는 것이지요.


3. Social Media Marketing

그저 정보를 고객에게 뿌리는 것에만 멈추지 말고 고객의 직접적인 참여를 높일수 있도록 마케팅 툴과 채널을 재정비하여한다고 주장하네요. 이 의견에는 적극 동의 합니다. ^^

또한 위치기반 서비스의 가능성을 아주 높이 보네요.


4. Social Shopping

이 사람은 소셜쇼핑이 고객들과 제조사 또는 서비스 제공사들간의 가치를 높여주는 가교라고 표현하네요. 중간의 기착지가 없이 직접 고객들과 또는 제조사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것은 양 쪽이 윈윈할 수 있는 포인트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결국은 온/오프라인의 구분이 없는 쇼핑, 더 좋은 것을 더 좋은 가격에 취득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소셜미디어 툴을 이용한 쇼핑의 즐거움 등이 소셜 쇼핑이 고객들에게 주는 실제의 가치이니까요.


5. Forums & Communities

소셜미디어는 고객과 고객들, 고객과 직원들 등등의 커뮤니티가 가능하고 그 커뮤니티 내에서 Communication의 모든 것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객이 고객에게 조언을 할 수 있고, 고객이 고객의 결정을 도울 수 있고, 직원들이 고객들에게 직접 서비스할 수 있는 것이지요.

결국은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하고요.


6. Social Applications

여러분들도 피부로 느끼시는 것과 같이 이제 App도 모바일이 대세지요. 또 소셜 App도 그 힘을 늘려가고 있고요. 이젠 모바일과 소셜이 연계된 Credit System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문서를 차분히 읽어 보시면, 소셜커머스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의 각 부분의 성공을 위한 포인트를 아주 잘 지적해 낸 문서라고 생각이 드네요.

ps1. 소셜커머스의 분류에 대한 다른 설명들
2010/10/29 - [IT/Social 이야기] - 소셜 커머스의 6개의 영역 중 첫번째 "소셜 쇼핑 Social Shopping"
2010/11/01 - [IT/Social 이야기] - 소셜 커머스의 6개의 영역 중 두 번째 이야기
2010/11/02 - [IT/Social 이야기] - 소셜 커머스의 6개의 영역 중 세 번째 이야기(마지막)

ps2. Jurgen Appelo의 정보

- 블로그 : http://noop.nl
- 사이트 : http://jurgenappelo.com
- 트위터 : @jurgenappe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