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ce Commerce 시장 전망]
***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최근 이커머스(e-Commerce) 트렌드와 대응전략
■ 최근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
1. 미래형 기술의 등장 - 미디어커머스 (Voice Commerce, VR·AR)
- AI(인공지능),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빅데이터 등의 미래형 기술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고 있다.
- 음성인식과 AI 기술 발전은 보이스 커머스(Voice Commerce)를 가능케 했다.
- 아마존, 알리바바, 애플 등이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보이스 커머스 시장은 지난해 340억 달러에 달했고, 성장세를 지속해 2020년에는 1,260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 VR·AR 커머스는 상품의 탐색·체험·비교 등 구매 과정에서 기존 유통채널의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2. 이커머스의 영역 확장 - 식품도 온라인으로
- 식품 제조업체가 온라인 유통채널을 운영하는 ‘D2C (Direct to Consumer)’가 늘어나고 있다.
3. 고객관리의 진화 - 멤버십 서비스
- 유료 멤버십 서비스도 이커머스 시장에 부각되고 있는 새로운 고객관리 트렌드다. 연회비를 낸 고객에게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진성고객을 만들고 유지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 멤버십 서비스는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축적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화 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가치 혁신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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