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받기:
모바일쇼핑 규모는 2013년 1/4분기 1.1조원에서 2016년 3/4분기 기준 8.9조원으로 8배 이상으로 폭증했으며, 2016년부터 인터넷쇼핑 규모를 추월후 격차를 확대 중
╺ 인터넷쇼핑 대비 모바일쇼핑 비중(%): 20.5('13)→48.9('14)→83.2('15)→106.4('16.3Q)
고객 이해와 상품 기획에 핵심인 데이터 확보를 위해 카드, PG 뿐 아니라 쇼핑몰, 유통사, ICT 등이 협쟁관계를 꾀하면서 자사 모바일결제 편리성 개선에 주력
╺ 신한FAN페이는 생활밀착형 업종(마트, 교통, 여행, 서점)과의 연합을 통한 차별화 시도
결제수단과 방식의 변화 과정에서 결제플랫폼화를 꾀하는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
'IT 와 Social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금융연구원] 전자금융과 핀테크의 이해 - 금융사고와 범죄 방지 및 소비자보호를 중심으로 (0) | 2017.01.07 |
---|---|
[한국금융연구원] 해외 인터넷전문은행의 사례 분석과 시사점 (0) | 2017.01.07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빅데이터 활용과 데이터 비즈니스의 성장 (0) | 2017.01.05 |
[산업연구원] 인공지능과 유통산업의 미래 (0) | 2017.01.05 |
[산업연구원] 각국의 인공지능(AI) 선점을 위한 개발경쟁 실태 - 한·미·일·중을 중심으로 (0) | 2017.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