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2010년 모바일 앱 Mobile App 어디에서 어떤 것이 얼마나 팔렸나?

by manga0713 2011. 1. 11.


2010년 작년은 실로 모바일 앱의 대풍년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어느 시장에서(Apple, Android, etc.), 어떤 제품(App, Category)이 많이 팔렸는지? 규모와 성장률은 어떤지? 유료 App과 무료 App의 차이는 어떤지가 궁금해 집니다.

우리의 궁금증과 목마름을 Distimo에서 해결 해 주었네요. 관련 리포트를 발표했네요. ^^
오늘은 그 내용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1. 2010년 전체 앱 스토어 App Store의 성장률 입니다.

애플, 블랙배리, 안드로이드, 노키아 OVI 등 모두 전년(2009년) 대비 무서운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거의 2배에서 6배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이라고 합니다.

각 시장에 등록된 앱의 갯수가 애플은 300,000개(iPad Store 포함), 안드로이드는 130,000개, 블랙베리 18,000개, 노키아 OVI는 25,000개 가량 됩니다.

전체 앱 스토어의 성장률 중에서 애플과 안드로이드 외의 후발주자의 약진이 눈에 띈다고 하겠습니다.



2. 앱의 가격대별 판매율 입니다.

$0.01$ 부터 $7.00 까지의 가격대 별로 포션을 볼 수 있네요. ^^



3. 앱 스토어별 Top5 카테고리 입니다.


애플은 비즈니스, 의료, 라이프 스타일, 금융, 음악이 넘버 5안에 들고, 안드로이드는 코믹, 스포츠, 카드&카지노 게임, 엔터테인먼트, 건강이 넘버 5네요.

참 많이 다르지요? 물론 광고 플랫폼의 차이도 있겠지만 안드로이드를 통한 광고의 인입(히트수라고 할까요..^^)이 더 많다고 실무자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는데요. 그 이유를 조금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발자와 개발사도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4. 애플 앱 스토어의 무료 앱 Top 10 입니다.


와우!! 페이스 북 App 1등!! 소셜 서비스 관련 App과 소셜 게임, 혼자하는 게임 등이 강세네요. ^^ 아쉽게도 트위터는 8등 ^^


5. 애플 앱 스토어의 유료 앱 Top 10 입니다.


흠! 무료와 양상이 다르지요?


6. 애플 앱 스토어의 iPad용 무료 앱 Top 10 입니다.



7. 애플 앱 스토어의 iPad용 유료 앱 Top 10 입니다.



8.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의 무료 앱 Top 10 입니다.



9.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의 유료 앱 Top 10 입니다.



이상 9가지의 도표를 소개 드렸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각 마켓에서 인기를 끄는 카테고리와 앱 등에 차이가 존재 합니다. 물론 각 마켓에 통용되는 OS를 적용한 폰의 사용자 층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고, 해당 폰이 인기를 끄는 지역의 특성도 존재할 것입니다.

적절한 시장에 진입하고 니치를 만들어 자기만의 게임을 이끌어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 마켓에 공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앱, 시장 통합을 준비하는 앱 등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보고서에는 위에 소개한 9가지의 도표외에

블랙베리 앱 스토어 유/무료 Top 10, 게임을 기준으로 한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의 유/무료 Top 10, 윈도우즈 앱 스토어, 노키아 OVI, Palm App, 윈도우즈 폰 7 앱 스토어의 Top 10도 나와 있습니다.

자료를 다운 받으셔서 업무에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이상입니다.


ps : 관련 포스트 보기 "TechCrunch : Report: Analysis Of The Great Mobile App Store Boom Of 2010"

ps : 보고서 다운 받기 "Distimo : Download latest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