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T Intelligence에서 "100 things to watch in 2011"라는 제목으로 기사와 관련 문서를 발표하였는데요.
2011년에 주목할만한 100가지의 아이템과 비즈니스 등을 선정하여 설명을 한 것인데요. 무척이나 흥미로운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시겠습니다.
JWT: 100 Things to Watch in 2011
View more presentations from JWTIntelligence.
참 흥미로운 항목들이 많이 있지요? 특히 저의 눈길을 끄는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3D Printing
마치 사출성형이나 금형을 뽑아 내듯이 프린팅 기술을 응용하여 이미지나 출력물이 아닌 실체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기술인데요. 샘플이나 시제품을 만들어 내는 시간과 비용을 확실히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의료 기술 쪽에서도 프린팅 기술을 응용한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피부이식 같은 경우, 버블젯 프린터처럼 이식하고자 하는 곳에 피부세포를 뿌리는 그런 기술을 본 적이 있습니다.
3D Printing의 데모 화면을 보시겠습니다. 아마 이해가 쉽게 되실 것입니다.
2. Apps Beyond Mobile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SNS의 활용 증가와 함께 스마트한 모바일 라이프를 가능하게 한 것이 스마폰을 윤택하게 만든 많은 앱 Application이 개발되고 발표되어 사용량이 늘었는데요.
이러한 기능들 즉 스마트 모바일 라이프를 가능하게 하는 많은 앱들이 이젠 웹 Web에서도 풍성하게 사용될 것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즉 웹 앱 Web App 이지요. 클라우드 컴퓨팅의 발전과 함께 더욱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3. Auto Apps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머무르는 공간 중의 하나가 바로 자신의 승용차 안이지요. 움직이려면 어쩔 수 없이 승용차를 이용해야하고 그만큼 승용차를 안전하게 운전하고 관리하며 또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커질 수 밖에 없는데요. 2011년에는 풍성한 오토 라이프가 기대된다는 말입니다.
진정한 텔리매틱스의 날들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지요.
4. Banks Branch Out
은행점포가 사라질 것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은행들 모두, 지향하는 모습이긴 하지만 실현이 쉽지만은 않은 것인데요. 그러나 점차 이루어져 갈 것이라고 여러분도 예상하실 겁니다.
중요한 것은 재화의 교환 수단인 화폐, 그 화폐의 결재 수단의 변화 입니다.
5. Beer Sommeliers
'소뮬리에'하면 무엇이 떠오르세요? 그렇죠! 와인 이지요. 이제는 맥주 맛을 감별하는 소뮬리에가 각광을 받을 것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몇 년전부터 이런 모습은 있어 왔지요. 예를 들면 일본 사케 소뮬리에 같은 것도 있잖아요. 우리나라에서도 전통주와 막걸리 등에 이런 자격을 지닌 사람들이 필요하고 그런 사람들의 양성을 위해 기준과 가이드를 만들어야 한다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려 오고 있지요. ^^
6. Breaking the Book
책 이야기이지요. 책을 출판하는 모든 과정이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지요. 책을 쓰고 만들고 배본하는 모든 단계의 변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까지 기존의 책, 제본된 책장을 넘기는 맛을 놓을 수가 없는데요. 저나 여러분의 이런 생각도 점차 변화되겠지요. ^^
7. Buy One, Give One Away
착한 소비, 착한 사회적 기업의 활동이 점차 확대될 것입니다.
실제로 착한 사회적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구입하겠다는 사람들이 훨씬 많습니다.
8. Digital Etiquette
디지털 예절, 디지털 매너, 필요하지요? 네,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
9. Facebook Alternatives
페이스북이 너무 강성해지다보니 그 폐단이 많이 지적되곤 하는데요. 특히 개인의 프라이버시 정책 부문에서 많은 공격을 받고 있지요. 그러다보니 사람들이 그 대안을 찾게되고 "디아스포라" 같은 서비스도 나타났지요.
물론 페이스북이 사람들의 모든 요구를 충족시킬수는 없습니다. 그 때문에 니치마켓도 생겨나게 될 것이고요.
10. F-Commerce
페이스북을 플랫폼으로 하거나 페이스북을 활용한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를 이야기 합니다.
사람이 많은 곳에 필요가 있고 필요가 있는 곳에 공급이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지이요. 지금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곳은 어디 입니까? 네, 페이스북입니다.
페이스북에 자료나 정보를 올리면 2,3일 안에 유/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전달 됩니다. ^^
11. Micro Business
성경에 보면 베드로라는 예수님의 제자가 나오는데요. 이 베드로가 성문 밖에 앉아 구걸하는 장애인의 장애를 고쳐주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베드로는 이런 말을 합니다. "금과 은은 내게 없으나 내게 있는 것을 네게 주노니"
이와같이 개인이나 소규모의 그룹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재능), 조금의 여유(방, 자동차 등)를 비즈니스로 활용할 수 있는 날들이 도래할 것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요즘 "재능기부"라는 말과 "크라우드 소싱"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지요?
12. Older Workforce
고령화 사회, 걱정되지요. 그러나 더 큰 문제는 나이만 고령이고 건강이나 지적 능력이나 경험에 의한 창조력 등 실제 일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일 할 기회가 줄어드는 것인데요.
이런 문제가 해소되어져 갈 것이라는 희망입니다.
13. Scanning Everything
2차원 바코드, QR 코드의 스캐닝뿐만 아니라 카메라로 찍을 수 있는 모든 것들이 스캐닝 대상이 되는 것이지요. ^^
사람이요? 물론이지요. ^^
14. Social Browsers Go Main Stream
위 그림은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SNS 브라우저 "록멜트 RockMelt" 입니다.
SNS가 대세이고 대세인 SNS를 좀 더 윤택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면 마다 할 필요가 없겠지요. ^^
15. Voice-Activated Apps
'IT 와 Social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Facebook의 접속 속도가 가장 빠르다 (3) | 2011.01.07 |
---|---|
공 튀기기 쫌 하시네요..Juggling Robot (6) | 2011.01.06 |
영어 선생님 Engkey 로보트 입니다 (6) | 2011.01.05 |
eMail 마케팅, 범하기 쉬운 실수 14가지 (6) | 2011.01.05 |
로보트야~ 날 따라 해보렴 ^^ Kinect를 응용한 휴머노이드 움직이기 (4) | 2011.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