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챗봇 서비스 발전 단계 ]
*** 출처: [GIP] 인공지능 기반 챗봇기술 국외 현황과 시사점
*** 문서:
인공지능 기반 챗봇기술 국외 현황과 시사점_정종민 책임.pdf
ㅇ 국내외 챗봇 서비스 수준은 1,2단계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기술 성숙에 따라 지능형 감성 비서로 발전되어 ‘개인 맞춤형 서비스’ 기대
■ 사례
ㅇ (헬스케어) 미국 인공지능 챗봇 ‘워봇(Woebot)’ 24시간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사람들의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것이 목표
- 환자의 심리분석에서 실제 치료로 이어지는 전중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의 85%는 우울증 개선효과를 입증
- 상담은 사람의 고유한 영역으로 생각되나, 상담과정에서 ‘판단’을 받거나, ‘낙인’을 받는다는 피상담자의 두려움을 해소하는 측면에서 진보한 챗봇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수 있음
ㅇ (공공행정) 영국 앤필드의회는 민원상담 인공지능 비서 ‘아멜리아‘를 도입, 지역 주민들의 효율적인 민원처리 및 예산절감
ㅇ (식품안전) 미국 농림부는 식품 안전 정보 및 검사 서비스 ‘에스크 카렌(Ask Karen)’을 제공하여 안전한 식품관리체계 조성
ㅇ (법률상담) 경제적 이유로 변호사를 고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법률서비스 ‘두 낫 페이(Do not Pay)’챗봇 서비스 구축
- 미국 50개주와 영국 런던에서 1,000가지 이상의 법률서비스 양식 제공
'IT 와 Social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ra] 지금 주목할 만한 일본 스타트업은? (0) | 2019.09.16 |
---|---|
[iitp] 미래 모션 예측 기술 (0) | 2019.09.04 |
[KB지식비타민] Amazon Lending, 빅데이터를 이용한 비금융업의 기업금융 진출 (0) | 2019.07.16 |
[ETRI] 정신건강 비서 서비스 기술 (0) | 2019.07.15 |
[KISDI] 온라인 유통시장 성장에 따른 배송서비스 확산 (0) | 2019.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