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IITP] 서비스 로봇 시장과 인식 조사 결과

by manga0713 2017. 8. 2.

 

 

 

■ 로봇의 정의와 분류 기준

 

 

○ 로봇은 "주변 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 없이 단순반복적 작업을 수행하는 전통적 로봇"에서 "외부 환경을 인식(Perception)하고 상황을 판단(Cognition)하여 자율적으로 동작(Mobility & Manipulation)하는 지능형 로봇"으로 진화 중

 

 

 

■ 로봇 산업의 특징

 

- 다품종소량생산

 

- 높은 판매가격

 

- 파편화/세분화된 시장

 

- 서비스 연계가 가능

 

-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이 핵심역량

 

 

 

■ 서비스 로봇 시장의 성장과 배경

 

- 산업용 로봇 시장을 추월하며 급성장할 전망

 

- 국제로봇연맹(IFR)에 따르면, 전체 로봇 시장에서 서비스 로봇 시장의 비중은 38%(2015년)로 추산되며, 5년 내에 서비스 로봇 시장이 산업용 로봇 시장을 추월하며 성장을 주도할 전망

 

 

 

 

 

 

- 최근 서비스 로봇 시장이 성장하는 기술적 배경 및 가격 추이

 

 

 

 

 

■ 서비스 로봇 시장의 성장 배경: 사회적 요인

 

- 저출산/고령화, 저성장 시대 도래, 생산성 혁신 요구, 삶의 질 향상 추구

 

 

 

■ 서비스 로봇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

 

 

 

 

 

 

** 출처: [IITP] 서비스 로봇 시장과 인식 조사 결과

** 문서:

18070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