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의 정의와 분류 기준
○ 로봇은 "주변 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 없이 단순반복적 작업을 수행하는 전통적 로봇"에서 "외부 환경을 인식(Perception)하고 상황을 판단(Cognition)하여 자율적으로 동작(Mobility & Manipulation)하는 지능형 로봇"으로 진화 중
■ 로봇 산업의 특징
- 다품종소량생산
- 높은 판매가격
- 파편화/세분화된 시장
- 서비스 연계가 가능
-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이 핵심역량
■ 서비스 로봇 시장의 성장과 배경
- 산업용 로봇 시장을 추월하며 급성장할 전망
- 국제로봇연맹(IFR)에 따르면, 전체 로봇 시장에서 서비스 로봇 시장의 비중은 38%(2015년)로 추산되며, 5년 내에 서비스 로봇 시장이 산업용 로봇 시장을 추월하며 성장을 주도할 전망
- 최근 서비스 로봇 시장이 성장하는 기술적 배경 및 가격 추이
■ 서비스 로봇 시장의 성장 배경: 사회적 요인
- 저출산/고령화, 저성장 시대 도래, 생산성 혁신 요구, 삶의 질 향상 추구
■ 서비스 로봇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
** 출처: [IITP] 서비스 로봇 시장과 인식 조사 결과
** 문서:
'IT 와 Social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바로 도입할 수 있는 금융권 업무의 클라우드 아키텍처 알아보기 (0) | 2017.08.04 |
---|---|
[US-CERT: Bulletin(SB17-212)] 2017년 7월 24일까지 발표된 보안 취약점 (0) | 2017.08.03 |
[IITP] 커넥티드카 기반의 차량 원격 진단 서비스 동향 (0) | 2017.08.02 |
[IITP] 독일 (신)하이테크전략 10년 성과 리뷰 (0) | 2017.08.01 |
[nipa] ICT 융합 동향 리포트 (0) | 2017.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