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ITFIND] 인공지능 음성비서 동향 및 인식조사 결과

by manga0713 2017. 3. 29.

 

 

** 출처 / 보고서 받기: [ITFIND] 인공지능 음성비서 동향 및 인식조사 결과 - 문서가 자동으로 다운로드 됨

** 문서:

178903.pdf

 

 

 

 

 

□ 이미 글로벌 ICT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메이저 기업들은 자체 AI 음성비서의 개발은 물론 플랫폼화를 통한 보급 확대로 시장 선점을 도모하고 있는 실정

 

 

- Apple Siri : 정보 검색, 문자 메시지 작성, 전화 통화 등은 물론 음성 명령만으로 우버 택시를 호출하는 수준까지 진전

 

- Amazon Alexa : Alexa 기반 대화형 애플리케이션(Skill)이 2017년 1월 기준 7,000개 돌파 --> 7,000개 이상의 제품이 Alexa를 이용하여 음성 명령을 처리할 수 있다는 의미 임

 

- Google Assistant : 타사 스마트 폰, 스마트워치 등으로 영역 확대

 

- SK 텔레콤 : AI 스피커 NUGU

 

- KT : GiGA Ginie

 

 

 

 

 

□ AI 음성비서 지원, 스마트폰, 스피커를 넘어 다양한 디바이스 분야로 영역 확대

 

 

- 기술 발전에 따른 음성인식 정확도 향상을 바탕으로 통신이나 검색 혹은 기기 조작을 위해 기존에 활용하던 텍스트 입력이나 터치 혹은 원격 제어기 같은 장치보다 음성 명령이 빠르고, 쉬우며, 간편하기 때문

 

- 스마트 폰의 등장으로 휴대전화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듯이 이제 AI를 기반으로 한 음성비서의 확산은 향후 대부분의 HW 기기 산업 발전 방향에 커다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

 

 

 

II. AI 음성비서에 관한 인식조사 결과

 

 

□ 응답자의 46%는 애플 시리, 25% 삼성전자 S 보이스, 23%는 구글 나우를 사용한다고 대답

 

 

 

 

 

□ 응답자들은 집이나 사무실에 혼자 있을 때(42%) 또는 자동차를 운전할 때(32%) 등 혼자 있는 상황에서 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 따라서 AI 음성비서 서비스는 사용되는 상황과 공간적인 측면에서 제약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으며, AI 음성비서 서비스가 앱을 대체하기보다는 보완하는 관계에 있다고 해석 가능

 

 

 

 

 

 

□ 응답자들은 날씨 확인, 인터넷 검색, 이메일/문자 읽기, 일정 확인 등을 가장 많이 요청

 

- 현재 사용되는 AI 음성비서 서비스는 단순 문답형이 대부분으로, 서비스 고도화 필요

 

 

 

 

 

 

 

 

 

□ 다가 올 인공지능 시대에는 AI 음성비서 시장 주도자가 ICT 시장을 주도할 가능성이 높아가는 상황

 

□ 아직은 레이스 초반, 플랫폼화를 통한 생태계 확장에 주력

 

□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모색도 시급한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