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KISDI] 중장년층의 스마트미디어 보유 및 활용

by manga0713 2017. 4. 4.

 

 

 

** 출처: [KISDI] 중장년층의 스마트미디어 보유 및 활용

** 문서:

중장년층의 스마트미디어 보유 및 활용.pdf

 

 

 

 

■ 중장년층의 스마트미디어 보유

 

 

- 중장년층은 스마트폰 외에도 스마트워치, 밴드 등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율이 2015년 6.0%, 2016년 9.0%로 전체 평균(각각 5.0%, 7.4%)보다 상당히 높게 나타남

 

- 특히 50대의 2016년 스마트워치, 밴드 등 스마트폰 연동기기의 보유율이 30대(9.4%) 다음으로 높은 9.2%를 나타냄

 

 

 

■ 중장년층의 SNS 이용

 

 

 

 

 

 

■ 중장년층의 전자상거래 이용

 

 

 

 

 

- 중장년층의 전자상거래(TV홈쇼핑,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온라인쇼핑몰 등) 이용률은 55.8%로 전체 평균
이용률(52.0%)보다 높게 나타남

 

- 중장년층이 전자상거래시 주로 이용하는 매체는 스마트폰(51.3%), PC/노트북(28.3%), 유선전화(15.5%)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응답자 대비 유선전화의 이용률이 다소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임

 

- 중장년층이 전자상거래시 주로 이용하는 결재수단은 신용카드 안전결재(72.5%), 무통장입금(12.9%), 신용
카드 앱카드(10.4%)의 순으로 나타나, 전체 응답자 대비 신용카드 안전결재 이용이 높고 모바일 간편결재
이용은 낮은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