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및 증강현실 응용 분야 및 기업 현황]
*** 출처: [iitp] 가상 및 증강현실 응용 분야 기술 동향 - 이덕우 계명대학교 교수
*** 문서:
file373394234709538267-187201.pdf
■ 증강현실 기술의 개요 및 발전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 가상현실의 한 분야
- 현실세계의 배경을 기반으로 가상의 물체 또는 인물을 등장시키는 것
- 주변 환경, 주변 물체 등에 대한 구체적인 좌표 정보들이 정확하게 획득되어서 가상의 객체와 현실세계의 배경 및 객체들이 완벽하게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함
- 증강현실 관련 주요 기술
- 가상의 공간에 가상의 물체가 존재하는 가상현실 기술은 점차 증강현실(또는 혼합현실) 기술로
■ 가상현실 산업 동향
- 최근에는 실제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분야, 산업 및 노동 분야 등 기술의 응용 분야가 다양해지고 있음
■ 증강현실 산업 동향
- 가상의 공간에 가상의 물체가 존재하는 가상현실 기술은 점차 증강현실(또는 혼합현실) 기술로 그 중심이 이동하고 있음
■ 가상 및 증강현실 시장 전망
○ 전자신문: 2021년에는 가상현실 기기를 통한 데이터 소비량이 현재 대비 650% 증가할 것으로 전망(2021년 약 2만 1,000페타바이트)
- 사람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활용하기 위해 VR 기기를 사용하는 빈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
-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기의 중심이 PC 및 모바일에서 VR 기기로 어느 정도 이동할 것
○ 골드만삭스: 2025년 AR 및 VR 시장 규모는 최대 1,820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VR 시장의 경우 주로 게임 분야에서 성장 지속, 뒤를 이어 스포츠 경기, 콘서트 관람 등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VR 기술이 발전할 것
[2025년 VR/AR 전체 시장(좌) 및 VR/AR 소프트웨어 시장 영역별 규모 예상(우)]
■ 결론 및 시사점
- 미래에 인간을 대신하거나 인간을 보조할 수 있는 영역에서는 대부분 가상 및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될 것
- 핵심 기반기술은 이미 개발이 되어 있는 상황이며, 앞으로 남은 과제는 다양한 종류의 기기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
- 가상 및 증강현실 기술에 대한 인프라의 확대 속도가 현재보다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 및 산·학·연이 유기적으로 협업하고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자체적으로 키울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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