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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nipa] 블록체인 산업과 디지털콘텐츠 활용 방안 - 강효진 수석

by manga0713 2018. 5. 15.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 단계]

 

 

 

 

*** 출처: [nipa] 블록체인 산업과 디지털콘텐츠 활용 방안 - 강효진 수석

*** 문서:

NIPA 이슈리포트 2018제19호 블록체인 산업과 디지털 콘텐츠 활용 방안.pdf

 

 

 

 

 

■ 블록체인 기술 개발

 

 

- 블록체인 기술은 2009년 이후 크게 암호화폐, 자산발행기술, 자산중심기술, 확장응용플랫폼, 허가형 분산 원장의 5가지로 발전하고 있음

 

 

① 암호화폐

 

- 암호화기술(Cryptography)을 접목한 가상화폐. 초기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피어코인 등 암호화 통화의 가치보존과 유통을 위해 설계

 

- 비트코인: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예명)’으로 알려진 개인 또는 다수의 개발자들이 P2P네트워크, 해시, 암호화, 작업증명 등의 기술을 종합하여 개발 하였으며, 중앙화된 주체가 아닌 사용자들이 주체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계좌동결, 강제인도 및 서비스 정지 등이 불가능함

 

- 라이트코인: 대체암호화폐 중 하나로서 구글 출신 개발자 찰스 리가 비트 코인의 구조를 바꾸는 수준으로 개발하여 2011년 공개. 코인 생성 주기를 비트코인의 10분에서 2.5분으로 단축

 

 

② 자산발행기술

 

- 자산을 등록하기 위해 분산장부를 사용하는 기술. 분산장부상의 작은 거래기록을 통해서 자산(주식, 자동차, 건물, 도메인 이름 등)에 대한 소유권 증명 가능

 

- 컬러드코인: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통해 현물자산을 디지털형태로 표현하는 일종의 자산발행 레이어 기술

 

- 메타코인: 비트코인 네트워크 위에 새로운 층을 얹거나 완전히 새로운 사이드체인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설계된 자산 발행 레이어 기술

 

 

③ 자산중심기술

 

- 자산 존재의 디지털 표현과 관리에 초점을 맞춘 기술로서 자산발행기술처럼 퍼블릭 원장에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식이 아닌 고유한 기술과 프라이빗 네트워크를 구현하여 자산의 거래를 용이하게 하는 기술

 

- 리플: 분산장부 기반으로 작동하는 총액결제시스템. 전 세계에서 다수의 사용자가 발생 시키는 대량의 결제를 빠르게 처리하는 역할 수행

 

- 스텔라: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 프로토콜로서 리플로부터 분기해 나온 독립 체인

 

 

④ 응용플랫폼

 

- 블록체인의 암호화폐 기술을 플랫폼화하여 타 분야에 적용하는 기술. 분산네트 워크상에서의 완벽한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실행을 위한 플랫폼 개발이 주된 목표

 

- 이더리움: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에서 파생되어 ‘블록체인 2.0’을 표방하고 나온 3가지 대표적인 블록체인(리플, 비트쉐어, 이더리움) 중 하나로서 플랫폼 형태의 블록체인에 상상가능한 모든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을 지원함

 

 

⑤ 허가형 분산원장

 

- 허가형 분산원장인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청산기관, 중앙은행, 수탁기관 등 수많은 매개기관을 통해야만 거래가 가능한 기존의 금융시스템의 비용·속도 등을 해결하기 위해 영국 스타트업인 클리어매틱스의 대표이사 로버트 샘스가 고안해낸 개념

 

- 비용·속도 이외에 효율적인 결제완결성 확보가 가능하며, 기존 금융기관들이 가지고 있는 신용·유동성· 운영·법률·시스템 리스크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블록체인 적용 분야

 

 

① 금융권

 

-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은행, 카드사 등 금융업 주체는 복잡한 은행간 거래 간소화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해 송금 관련 원천기술 개발, 본인 인증 등 금융 거래 및 관리 시스템에 블록체인 적용 중

 

- 미국, 유럽, 아시아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으며, 사업의 대부분은 금융회사와 블록체인 관련 핀테크 기업들이 협업하여 새로운 금융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려 하고 있음

 

- 블록체인 관련 국내외 사업 추진 현황

 

 

 

 

 

 

 

② 자율주행 자동차

 

- 도요타 자동차는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 도움이 될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할 계획을 발표(‘17.05)

 

- 블록체인 기술을 자율주행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에 응용할 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미국 매사추세츠 공대(MIT)의 미디어랩 등과 제휴를 맺음

 

- 주행데이터를 기록/공유하거나 차량 공유에 대한 요금 결제, 운전 방식에 따른 보험료 책정이나 주행 환경 변화에 맞춘 새로운 보험 서비스 개발 등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③ 교육

 

- MIT는 대학 최초로 111명의 졸업생들에게 전통적인 졸업장 이외에도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는 시범 프로그램 진행(‘17.10)

 

- Blockcerts Wallet으로 학생들이 검증 가능한 변조 방지 버전을 고용주, 학교, 가족 및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자신의 기록에 대한 자율권을 부여

 

 

④ 기부

 

- UN은 ‘17년 5월 1일부터 세계 식량 계획의 자금을 요르단에서 1만명 이상에게 분배하기 위해 이더리움을 사용할 예정

 

- ‘17년 초 시범사업을 통해 성공으로 파키스탄의 100명에게 도움을 주었으며, UN은 블록체인을 통해 ’18년까지 50만 명의 수혜자를 도울 예정

 

 

⑤ 의료

 

- 건강 정보 기록 및 공유 관련 블록체인 기술 사례 증가

 

- Alibaba: 중국 상주시 정부와 협력하여 의료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 적용(‘17.09)하고 치료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중국의 첫 번째 블록체인 적용으로 이를 통해 의사는 환자의 병력 및 건강 검진에 대한 수반되는 정보를 즉시 알 수 있음

 

- FDA: IBM Watson과 2년 간 계약을 체결하여 의료 기록, 임상 시험, 게놈 테스트 및 모바일 기기로부터 환자 데이터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의 사용을 모색(2017.01)

 

 

⑥ 부동산

 

- Propy는 국경을 넘어 온라인으로 부동산을 구매할 수 있도록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프로젝트 진행(‘16.09)

 

- 스마트 거래를 활용하여 브로커, 구매자, 판매자 및 대리인/공증인이 지역 규정에 따라 기존 법적 프레임 워크 내에서 거래를 추적하고 승인함에 따라 국경을 넘어 개인 간 부동산 거래 가능

 

- ICO를 통해 1,500만달러(약 170억원) 자금 유치(‘17.09)

 

 

⑦ 유통

 

- IBM은 약 400개의 블록체인 기술 활용 사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돼지고기 유통 시스템에 블록체인을 접목

 

- 사육 농장부터 가공업체, 판매업체 등 모든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에 저장하여 유통 과정에서 문제 발생시 추적이 가능하며, 어떤 농장에서 어떻게 사육, 가공됐는지 판매자가 투명하게 볼 수 있도록 함

 

 

⑧ 물류

 

- SK C&C는 물류 관련 정보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물류 서비스 개발 및 시범 적용 테스트 실시

 

- 이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은 SKT의 IoT 전용망을 활용하여 해상에서 상태 정보를 수집하고 항구 도착 시 관련 정보를 P2P 네트워크에 공유하는 방식

 

- 물류 흐름의 실시간 가시성 확보 및 수집/저장/배포되는 정보의 신뢰도 제고, 이해관계자간 책임소재 명확화 등 다양한 기대효과 예상

 

 

 

 

■ 블록체인의 경제적 효과

 

 

- SWIFT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블록체인의 장점을 증권업에 도입하면 비용과 거래 위험 요소를 감소시켜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며, 이는 약 400억달러(한화 약 46조7600원)를 절감할 수 있다고 예측

 

- 또한, 가상화폐가 직불카드, 현금, 신용카드에 이어 글로벌 지불 수단 중 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 비트코인 거래 시장은 일일 거래량이 15,408비트코인(약 651억원)으로 전 세계 3위 수준

 

- 금융업계의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가 완성되는 시기에는 기업 간 거래 비용인 수수료가 1/10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경영환경에 맞는 블록체인 기반 운영/관리 플랫폼 구축을 통해 거래 효율화 및 거래 정보의 신뢰도 제고 등 관리 효율 향상 기대

 

- 블록체인 도입에 따른 경제적 효과

 

 

 

 

 

 

 

 

■ 블록체인의 디지털콘텐츠 활용방안

 

 

① 유통효율화

 

- 스마트 계약 방식 활용시 제작자와 소비자가 배급자에 대한 과도한 수수료 부담도 덜고, 콘텐츠에 대한 권한도 당사자 간에 조율이 가능

 

 

② 저작권 보호

 

- 블록체인 기반의 콘텐츠 관리 효율화 필요. 블록체인에 한 번 기록된 거래 기록은 변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매우 높으며, 음원, 출판, 미디어 등 콘텐츠의 저작권 등록과 이용 허가 등에 블록체인을 활용시 효과적임

 

 

③ 게임

 

- 팀을 이루어 플레이를 하는 RPG게임에서는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플레이어들은 플레이 도중에 보상과 선물을 직접 주고 받는 것이 가능

 

- 게임 내 보상이 오프라인 보상으로 이어지면서 게임에 대한 플레이어들의 몰입도가 높아지고, 암호화폐로 게임 내 구매가 빨라지고 간편해져 플레이어들의 지출이 자연스럽게 늘어 개발사의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

 

 

④ 디지털광고

 

-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성상 모든 거래 기록, 모든 이용자의 기록이 남게 되므로 거래하는 마케터와 소비자 모두 상대방에 대한 정보 부족에서 오는 불안을 해소하며 상호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음

 

-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공유 및 판매를 원하는 정보만 오픈하도록 할 수도 있고 허가받은 기업에 자신의 정보를 판매할 수도 있음

 

- 기업은 분산원장에 남은 소비자들의 기록을 통해 타겟 고객층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광고의 정확도도 높일 수 있음

 

 

⑤ 여행

 

- 블록체인이 여행 업계에 도입되면 여행자의 신원 정보 보안 강화, 스마트 계약을 통한 여행사, 항공사, 예약 에이전시 등 이해관계자 간 지불 관계의 명확한 정리 및 수수료 문제 해결, 여행 사기 예방, 초과 예약 방지 등 여행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들이 개선 가능함

 

- 블록체인 상에 기록된 여행 계약 사항은 여행자와 여행사 모두에게 공개 되므로 여행사도 여행자에 의한 사기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이로인한 손실을 크게 줄일 수 있음

 

 

⑥ 신규BM

 

- ‘콘텐츠 기반 보상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블록체인. 스팀잇 이용자가 올린 콘텐츠는 블록체인에 기록. ‘18.2월 현재 스팀잇 사용자는 50만명이 넘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사용자 증가 추세(트래픽 2위)

 

 

 

 

■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블록체인 적용 사례

 

 

① 콘텐츠 저작권 유통 업체 ‘AllRites’

 

- 2015년 설립. 기존 유통 방식의 어려움을 충분히 겪은 후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시작, 기존 시장을 블록체인 이더리움으로 옮겨가는 중

 

- AllRites는 콘텐츠 제작자의 수익성 제고에 그치지 않고 콘텐츠 산업의 통합 B2B 및 B2C 생태계를 만들어 전 세계 콘텐츠 제작자와 구매자 간 거래 효율성을 높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자금을 지원하며 최종 고객에게 직접 스트리밍을 제공

 

 

② 디지털콘텐츠 저작권 관리 플랫폼 개발 중인 '인텔'

 

-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각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 정책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방식으로, 외부에 원본이 있는 경우 원본과 수정버전에 대한 각각의 고유의 저작권 생성

 

- 이미지 이외에 비디오나 다른 종류의 콘텐츠도 시스템 적용이 가능하며, 여러 명의 작가가 공동으로 작업하는 저작물의 경우도 저작권 정책에 따라 다수의 작가도 수정 가능

 

 

③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광고 플랫폼 'Terino'

 

- ‘bots‘와 같은 자동화된 광고 시스템을 세션을 시작할 때부터 인지 및 차단하고, 검증된 소비자에게 광고를 내보낼 수 있음

 

 

④ 블록체인 기반 여행 플랫폼 ‘Cool Cousin’

 

- 여행지 주변에서 지역 주민과 여행자를 연결하고 최고의 활동, 최고의 이웃 등을 추천해 주는 블록체인 기반 여행 앱으로 점차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P2P 여행사를 설립하기 위해 ICO를 준비 중

 

 

⑤ 게시물을 올리면 환전 가능한 암호화폐를 주는 SNS ‘스팀잇(steemit)’

 

- 네드 스캇과 댄 라이머가 2016년 4월 시작한 블록체인 미디어 플랫폼

 

- 페이스북이나 네이버의 블로그처럼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를 올릴 수 있고 독자들이 그 콘텐츠가 마음에 들면 ‘업보트(upvote)’를 누르며, 제작자가 올린 콘텐츠에 업보트가 많을수록 더 많은 가상화폐를 보상으로 받음

 

- 스팀(Steem)은 커뮤니티에 주관적인 기여를 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하고 투명하게 보상하려고 시도하는 최초의 가상통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