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R코드 결제시스템 비교]
* MPM: Merchant Presented Mode: 고객이 모바일 앱으로 가맹점의 QR코드를 인식하여 결제처리
** CPM: Customer Presented Mode: 고객이 모바일 앱에서 QR코드를 생성하면 가맹점에서 QR리더기로 읽어서 결제처리
*** 출처: [금융결제원] 국내 QR코드 결제 서비스 비교, 분석 및 시사점
*** 문서:
3300_(붙임) KFTC_지급결제동향_제290호.pdf
■ 중국페이 (알리페이, 위챗페이)
○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중국페이 사용자들은 QR코드를 활용하여 중국내 사용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각 중국페이로 결제
- 사용자들이 오프라인 상점에서 물품구매 후 중국페이 앱에서 가맹점의 고정식 QR코드를 인식시켜 결제하거나 또는 앱에서 생성된 QR(또는 2D)코드를 제시하면 가맹점은 보유 POS기를 통해 QR코드를 스캔 후 결제요청
- KICC등 국내 각 VAN사들이 신용카드결제요청과 유사한 방법으로 중국페이 결제중계
- 각 정산은행은 D+2일 이내에 수수료 차감한 금액을 원화로 가맹점에 선 지급 후 각 중국페이社와는 사후 정산
- 알리페이는 중국본토인을 제외한 외국인이 개인회원으로 가입 시 이메일 인증을 통해 ID사용가능여부를 확인 및 SMS인증, 계좌 개설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 후 서비스 사용 가능
- 알리페이는 모든 회원에게 중국 내 주요 상업은행 지점에서 개설한 은행카드를 요구, 중국계은행 외국지점 등에서 개설한 계좌로는 실명인증이 불가하여 중국내 계좌를 가지고 있지 않은 외국인은 알리페이가 제공하는 대출 및 자산관리 등 중요 부가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음
- 중국내 계좌개설이 어려운 외국인은 제휴(대행)업체를 통해 선불카드로 충전해 사용
- 2017년 알리페이와 카카오페이의 제휴로 국내·외에서 카카오페이-알리페이와 연동 가능
- 국내 카카오페이 가맹점에서의 알리페이결제 및 국내이용자들의 알리페이와 가맹 계약된 해외 사이트의 카카오페이 결제 가능
■ 제로페이
- 제로페이 플랫폼은 가맹점정보를 통합관리하고 결제사업자(금융회사 및 전자금융업자 등)의 공동QR코드 결제 등 다양한 간편결제서비스를 수용하면서, 결제사업자와 가맹점 간 결제중계 및 대금정산을 처리하는
계좌 기반 간편결제 부문의 개방형 인프라
- 제로페이 플랫폼 내 등록된 가맹점정보를 제로페이에 참여한 결제사업자와 공유
- 공동 QR시스템 운영 : 가맹점 시스템의 가맹점 정보와 연계하여 QR코드 생성 데이터 제공
- 고정형MPM은 공동 QR코드시스템에서 생성, 변동형CPM은 결제 사업자가 생성
- 고객의 간편결제서비스 종류에 관계없이 가맹점은 단일 앱・웹사이트를 통해 실시간 결제결과 확인, 거래취소 처리, 직원 관리, 가맹점 정보 관리
- 결제 및 정산 : 소비자가 가맹점에 있는 QR코드를 스캔 또는 QR코드를 생성하여 가맹점 스캐너로 인식하여 결제하면 D+2영업일 이내에 가맹점으로 입금
- 가맹점수수료 : 연매출 기준 8억원 이하의 소상공인은 0%, 8억원 초과 12억원 이하는 0.3%, 12억원 초과는 0.5%
■ 카드QR페이
- 3개 카드사(신한, 롯데, BC)가 2018년말 QR코드방식을 이용한 앱투앱(App to App)결제방식을 활용하여 기존의 VAN수수료를 없앤 간편결제서비스를 시작
- KB국민 등 7개 신용카드사는 위 3개사와 다른 운영위탁업체를 통해 서비스 준비 중
○ 앱투앱 QR결제방식
- 가맹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직접 결제 정보를 주고받아 VAN수수료 절감
- 카드단말기 설치가 힘든 영세 소상공인들이나 최저임금인상 등으로 일손을 덜어야 할 필요가 있는 무인점포, 식당 등의 니즈에 부합
- 플라스틱카드→단말기→VAN사→카드사를 경유하는 기존 카드 대비 0.14%포인트의 수수료 절감효과 발생
- 신용카드혜택은 유지 : 계좌이체 방식의 제로페이와 달리 기존 신용카드 활용으로 계좌에 잔액이 없어도 사용가능하고, 포인트와 할인, 마일리지 등의 혜택 유지가능
** 중국페이와 카카오페이는 현금을 미리 충전해서 사용하는 불편이, 제로페이는 소비자가 본인 계좌에서 은행계좌로 이체하는 방식으로 매번 잔액을 확인해야 하는 불편이 존재
■ 문서 내 추가 자료
- SWIFT,‘Pay later’API 표준 소개
- 강력한 인증(Strong authentication) 동향 분석
'IT 와 Social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World] 20가지 파이썬 라이브러리 (0) | 2019.03.18 |
---|---|
[KIF] 중국 5세대통신(5G) 관련 산업 분석과 현황 (0) | 2019.03.18 |
[kiri] 소셜미디어 데이터 활용과 보험료 산출 (0) | 2019.03.14 |
[한국은행] 대규모 자료를 이용한 월별 서비스소비 추정 방안 (0) | 2019.03.14 |
[iitp]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MSA)에 대한 이해와 컨테이너 기술의 활용 방안 (0) | 2019.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