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로보트 Robot 파를 썰다 : Kinect + Wii + ROS + NAO

by manga0713 2011. 1. 24.


사진의 저 귀여운 아이는 프랑스 '알데바란 로보틱스 Aldebaran Robotics'"NAO"라는 로보트 입니다.

NAO는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이 가능한 대화형 휴머노이드 로봇인데요. 키 58 Cm, 몸무게 5 Kg의 슬림하면서도 매력적인 몸매를 가지고 있으며, Choregraphe 코리그라피 (동작을 기호와 그림으로 기록하는 기술) S/W로 프로그래밍 되어 부드럽고 유연한 움직임을 보이며 장애물을 감지하고 피할수도 있는 아이입니다.

NAO는 머리에 메인 CPU가 있고요, 가슴과 각 관절 등을 포함하여 총 20개의 지오이드 CPU는 장착하고 있습니다.

- ZDNet Korea의 관련 기사 보기


NAO에 대한 이야기는 이정도로 마치고요, 이 아이를 활용하여 원격조종 Teleoperation의 시연 비디오를 소개드리겠습니다.

요즘 Kinect의 오픈 드라이버 S/W를 이용한 원격조정 Teleoperation 비디오가 자주 소개되는데요. 제가 보기에는 지금까지의 시연보다는 진일보한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활용된 휴머노이드의 수준이 다르긴 하지만요...^^

이번 시연의 주된 요소는 "Kinect + Wii + ROS + NAO" 입니다.



비디오를 보시면, 기존의 휴머노이드보다 NAO의 성능이 훨씬 앞 서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인의 몸 동작을 따라서 오고 가는 것, 방향을 전환하는 것 등이 훨씬 유연하고 거리상의 제약도 어느정도 해결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성과가 가능했던 것은 "NAO Developer Program via Robots Dreams." 활용 덕이라고 하네요.

비디오를 하나 더 보시겠습니다.

NAO가 바나나 껍질을 벗기고, 파를 썰고, 체스를 하는 모습입니다. ^^




ps : 관련 포스트 보기

Humanoid Robot Navigation Teleoperation Using NAO and Kinect (Vid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