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온라인새벽기도] 역사를 일으키는 기도

by manga0713 2021. 9. 28.

[ 지거 쾨더 : 하나님의 손 ]

 

 

본문말씀 : 다니엘 2장 17-24절

 

17 이에 다니엘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서 그 친구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에게 그 일을 알리고 18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이 은밀한 일에 대하여 불쌍히 여기사 다니엘과 친구들이 바벨론의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시기를 그들로 하여금 구하게 하니라 19 이에 이 은밀한 것이 밤에 환상으로 다니엘에게 나타나 보이매 다니엘이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24 이에 다니엘은 왕이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라 명령한 아리옥에게로 가서 그에게 이같이 이르되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지 말고 나를 왕의 앞으로 인도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 해석을 왕께 알려 드리리라 하니

 

 

< 역사를 일으키는 기도 >

 

1. 합심해서 드리는 기도

 다니엘은 왕에게 꿈을 해석할 수 있도록 기한을 달라고 했다. 그 말을 하면서 마음속에 기도를 염두에 두면서 기도하면 하나님이 도와주실 것을 확신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혼자 기도하지 않고 집에 돌아와 세 친구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자신들을 하나님이 구해 주시도록 함께 기도회를 열었다(17-18절). 혼자 기도해도 역사가 일어날 수 있지만 합심해서 기도하면 더 큰 역사가 일어난다.

 두세 사람이 합심해서 기도한다는 것은 ‘두세 사람’이란 숫자보다 일치된 마음으로 기도한다는 일치를 더 중요시하는 말씀이다. 즉 두세 사람이 스스로 높아지려고 하지 않고 겸손한 마음으로 영적 일치를 이루고 합심해서 기도하면 놀라운 역사가 나타난다. 다니엘과 세 친구의 기도는 모범적인 합심기도였다. 최고의 친구는 한 마음으로 합심해서 기도할 줄 아는 친구다. 그런 친구가 있다면 다니엘처럼 복된 삶의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다.

2. 하나님 중심적인 기도
 
 기독교에서 의로움이란 행동과 마음이 반듯한 것을 말하는 것만이 아니다. 하나님 중심적으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하려는 것이 기독교의 의로움이다. 다니엘과 세 친구는 철저히 하나님 중심적으로 살았기에 그들의 기도는 큰 역사를 일으켰고 기도하던 그날 밤에 하나님이 다니엘에게 은밀한 환상을 보여주셨다(19절)
 
 하나님 중심적인 기도를 하면 하나님이 나와 가까이 계신 것을 알게 되고 세상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을 얻고 나 자신이 누구인지를 깨닫게 되고 내가 하나님의 조건 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는 사실도 깨닫게 된다. 그때 하나님께서 기쁨과 희망도 주시고 믿음으로 살도록 긍정적인 시야도 주시고 죄와 욕망을 이길 힘도 주신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 중심적인 삶의 방식에 나를 매몰시킬 때 하나님은 그런 의인의 기도를 오래 기억해 주시고 결국 복을 내려 주신다.

3. 찬송이 뒤따르는 기도

 은밀한 것이 환상으로 나타나 보이자 다니엘이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찬송했다(19절). 기도할 때도 찬양하고 기도 응답 후에도 찬양하라. 가끔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넘치는 희망이 찾아온다. 누구를 통해 찾아오는가? 능력과 물질이 있는 사람보다는 대개 찬양하며 기도하는 사람을 통해 찾아온다. 기도를 통해 감사와 찬양이 뒤따르게 하면서 하나님의 능력과 응답이 주어지는 매개가 되라.

 기도한 후 감사하고 찬송하는 사람을 보면 절망에 빠져 신음하는 사람의 내면에도 희망의 빛이 전달되는 것을 느낀다. 기도한다고 고통이 사라지거나 시험에서 면제되지 않는다. 기도하면서 얻는 위대한 축복은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면서 평안이 생기는 것이다. 또한 힘든 사람과 공감하는 능력이 커지면서 내게서 넘치는 희망으로 남을 일으키는 힘이 커지는 것이다. 최고의 인간관계는 공감이 이뤄지는 인간관계다. 기도를 통해 내게 생겨난 찬송과 감사를 남에게 전해줄 수 있는 사람이 위대한 역사의 주체가 된다.

4. 확신이 뒤따르는 기도

 다니엘은 하나님에 대한 찬송과 감사가 넘치는 고백을 한 후 근위대장 아리옥에게 가서 자신을 왕 앞으로 인도하면 왕의 꿈을 해석해 드리겠다고 했다(24절). 기도한 후 하나님이 보여 주신 환상이 참된 환상이란 확신이 없었다면 그렇게 자신 있게 근위대장을 통해 왕에게 꿈에 대해 알려 드리겠다고 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처럼 기도한 후 확신이 뒤따르게 해야 그 기도가 극적인 변화와 문제 해결의 역사를 일으킨다.

 기도한 후 생기는 확신처럼 소중한 것은 없다. 문제가 생겨 낙심될 때 내게 가장 힘이 되는 것은 기도 후에 생기는 확신이다. 확신이 있는 것과 확신이 없는 것의 차이는 인생의 행복과 불행을 좌우할 정도로 큰 차이다. 위대한 인물에게도 확신은 반드시 필요하다. 위대한 자도 연약한 자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확신이 뒤따르는 기도가 없으면 살 수 없는 존재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기억하고 싶은 말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움의 즐거움  (0) 2021.09.29
진정한 삶  (0) 2021.09.29
이가봇의 도피 Flight Of Ichabod  (0) 2021.09.28
안주의 땅  (0) 2021.09.28
[온라인새벽기도] 능력 있게 사는 길  (0) 2021.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