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온라인새벽기도] 응답 받는 4대 기도 원리

by manga0713 2021. 11. 10.

[ 지거 쾨더 : 성장하는 귀 ]

 

 

본문말씀 : 다니엘 6장 10-11절

 

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11 그 무리들이 모여서 다니엘이 자기 하나님 앞에 기도하며 간구하는 것을 발견하고

 

 

< 응답 받는 4대 기도 원리 >

 

1. 꾸준히 기도하라

 다니엘은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사실을 알고도 꾸준히 기도했다. 본문 10절에 표현된 ‘전에 하던 대로’라는 표현은 그의 성실성을 잘 표현하고 있다. 그는 기도가 위협받는 힘든 상황에서도 전에 하던 대로 하루에 세 번씩 기도했다. 하나님이 나로부터 있기 원하시는 것은 성공 이전에 성실이다. 테레사 수녀가 말했다. “하나님은 우리를 성공하라고 부르지 않고 성실하라고 부르셨습니다.”

 꾸준히 공부하고 꾸준히 기도하라. 특히 매일 말씀을 앞세운 기도 시간은 하나님이 은혜를 주시려고 마련해주신 가장 좋은 기회다. 잠자고 운동하고 TV보는 시간을 조금 줄여서 꾸준히 하루의 첫 시간에 말씀을 앞세워 기도하면 문제가 풀리고 길이 열릴 것이다. 꾸준한 삶처럼 아름답고 복된 삶은 없다. 꾸준한 삶은 성공을 보장하고 예고하는 핵심 요소다.

2. 경배하며 기도하라

 다리오 왕의 금령은 30일 동안 어느 신에게나 사람에게 무엇을 구하지 말라는 것이었다. 단 30일만 참고 그 기간에만 창문을 닫고 안에서 조용히 기도해도 되지만 다니엘이 이전처럼 계속 기도했다.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을 가장 소중하게 여겼기 때문이다. 그가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을 가장 소중히 여겼다는 것은 하나님을 최고로 높이고 사랑했다는 뜻이다.

 늘 하나님을 존중하고 높이고 사랑하면서 기도하라. 그러면 하나님은 최상의 관심과 사랑을 보여 주실 것이다. 결국 다니엘은 그 기도 때문에 사자 굴에 던져졌지만 곧 구원받고 대적과 그 가족들이 오히려 사자 밥이 되었다. 또한 그 사건 이후로 다니엘은 더욱 형통해졌다. 하나님은 하나님과의 만남을 귀히 여기고 하나님을 높이는 자를 반드시 높여주신다.

3. 감사하며 기도하라

 다니엘은 하루에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하나님께 감사했다(10절). 무릎을 꿇었다는 것은 순종하는 마음과 겸손한 마음으로 기도했다는 말이고 감사했다는 것은 그의 삶이 감사로 체질화되었다는 말도 되고 기도 응답을 확신하면서 감사했다는 말도 된다. 다니엘은 사자굴 속에 던져졌지만 아마 그곳에서도 하나님께 감사했을 것이다. 그런 감사하는 삶에 사탄도 압도되고 사자도 압도되었다. 결국 대적의 계책이 철저히 무너졌다.

 기도를 능력 있게 만드는 핵심 요소는 “이미 받은 줄 믿고 감사해요.”라는 고백이고 그 고백보다 더 기도를 능력 있게 만드는 요소는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감사해요.”라는 고백이다. 결국 사탄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성도가 늘 감사가 넘치는 상태로 사는 것이다. 그래서 늘 온갖 방법을 동원해서 성도의 신앙생활을 공격한다. 그처럼 사탄의 공격을 받을수록 더욱 감사하는 삶을 결단하고 실천하라.

4. 간절히 기도하라

 다니엘이 기도할 때는 참소자들의 눈에도 다니엘의 기도가 형식적인 기도가 아닌 간절한 기도로 보일 정도였다(11절). 간절히 기도하면 다니엘처럼 능력 있는 위대한 삶을 살 수 있다. 간절히 기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기도해야 한다. 즉 “지금 내 생명이 끝나도 이것만은 이뤄져야 합니다.”라는 기도 제목을 가지라. 성경은 간절히 좋은 것을 사모하는 자에게 늘 좋은 것으로 채워준다고 말씀하고 있다.

 기도로 살고 기도로 죽겠다는 각오로 간절히 기도하라. 예전에 돌아가신 대천덕 신부는 기도는 노동이라고 했다. 기도가 사생결단의 기도가 되면 노동보다 더 힘들다. 어떤 목사는 기도를 두 시간 하는 것보다 설교를 두 시간 하는 것이 쉽다고 했다. 기도는 길다고 좋은 것이 아니고 미사여구가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투박하더라도 정성스럽게 간절히 기도할 때 응답을 체험할 수 있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