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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이야기

[조엘 구린] 오픈데이터 지금이 기회다

by manga0713 2017. 1. 13.

[표지이미지 출처: 인터넷교보문고]

 

 

 

 

"개인정보의 가치는 모두가 인식하고 있지만 개인정보를 활용한 사업기회 발굴은 미흡한 상황이다. 개인정보 설정 개인정보 금고를 제공하는 것은 한가지 비즈니스이지만 그것을 사용할 있는 많은 방법들을 적용하여 전혀 다른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있다."

 

수집, 생성, 보호, 활용 차원에서의 데이터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할 필요가 없어진 듯한 요즘, 줄기 빛을 주는 말이라 하겠다.

 

위의 말에서 언급한 데이터를 통한 "미흡한 사업기회 발굴(Insight 도출)" 적용은 데이터가 '인프라(Infra)'로서 기능할 있어야 하며, 인프라로서의 기능을 위해선 '공개(Open)'되어야 한다.

 

조엘 그린의 "오픈 데이터 지금이 기회다" 데이터의 공개, 공유가 사회의 흐름이 되어 과정과 흐름에 올라 블루오션 모델들을 알려준다.

 

무미건조한 문체이지만 중심을 가지고 걸어가다 보면 새로운 세계에 대한 아이디어가 창발하는 오아시스를 만날 것이다.

 

책을 대중에게 알리기 위하여 업무 시간 이외의 모든 시간을 쏟아 부은 투이컨설팅 오픈데이터팀, 특히 양정식, 박경수, 김대용, 오재영, 송혜민, 문보라님께 박수를 보내며, 얇은 관계인 내게까지 책을 보내주신 대표님께 감사를 드린다.

 

 

다음은 책의 밑줄 부분이다.

 

 

01 오픈 데이터의 위력

 

오픈 데이터는 정확하게 사람, 기업, 조직, 새로운 벤처를 시작하는데 활용하거나 패턴과 경향 분석, 데이터중심 의사 결정, 복잡한 문제 해결 등에 활용 가능하도록 공공에게 개방된 데이터로 설명 있다.

 

대부분의 데이터와는 달리 오픈 데이터의 목적은 공공을 위한 것으로 누구라도 쉽게 접근하고 분석해서 그들의 목적에 맞게 사용되도록 의도적으로 생산된 것을 말한다.

 

오픈 데이터의 잠재력은 즉각적이고 실제적

 

정부의 미가공 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구축

 

정부의 오픈 데이터가 가진 가치는 수십 동안 혁신가들이 기술의 발전에 다라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업을 발전시키면서 장기적으로 이용할 있는 영구적인 공공 자원이라는 점에 있다.

 

농부들은 얼마나 많은 비가 것인지를 걱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정말로 걱정하는 것은 얼마나 많은 양의 물이 그들의 땅에 있어야 하느냐는 것입니다. ~ 그것은 강우량과 토양 다에 의해 결정된다.

 

오픈 데이터는 서로 다른 모든 종류의 인간 활동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모든 측면을 삶과 연결할 있는 가능성이 있다.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 데이터 사용을 진지하게 고민하는 사람은 우선 데이터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출발이 되어야 한다.

 

관심 있는 기관에서 정보를 추적하라. / 당신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구하도록 정부기관에게 압력을 행사하라.

 

스마트 공시란, 복잡한 데이터를 표준화 하고 기계 판독이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있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다.

 

데이터를 대중이 사용할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고객 충성도를 높이려면 그들에게 그들의 데이터를 제공하라.

 

소비자에게 혼란이 아닌 도움을 줌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라.

 

오픈 데이터의 세상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명확하게 밝혀야 하며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제시하고 이를 쉽게 선택할 있도록 해야 한다.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을 제공하는 회사가 이미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창업기업이 필요한 이유는 ~ 데이터의 양과 다양성, 데이터 관리의 어려움, 광범위한 데이터셋의 규모 때문이다.

 

우리는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를 모르더라도 필요한 상황에 활용할 있도록 데이터를 연결해주려는 것입니다. [애니그마, 브론프만]

 

개의 보고서보다는 높은 수준의 "표준화되고, 품질이 보장된, 일관성 있는 데이터" 쓸모가

 

지속가능(CSR) 데이터에 베팅하기

 

새로운 평판 경제에서 자신의 온라인 상태 관리법을 알고 있는 기업은 상당한 우위를 가지게 된다.

 

리뷰사이트에 리뷰를 남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로 등급을 매기는 보다는 글로 서술하는 데에 신경을 쓴다.

 

소셜미디어 전문가들은 분량이 적은 소비자 리뷰라 할지라도 소비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완전한 정보를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트위터는 여론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트위터는 사람이 어느 정도 신랄해질 있는지를 보여주는 플랫폼일 뿐입니다! 데이터에 대해 말하고 싶다면 사람들이 말하는 것에 관한 데이터와 실제로 하는 것에 대한 데이터를 구분해야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평판에 신경 써야 합니다. 앞으로 평판이라는 것은 점점 수량화해 것이며 측정 역시 가능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모든 삶에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사람들은 입소문으로 알게 것만큼 온라인에서 찾아 것에 대해서도 신뢰를 합니다. 그게 바로 기업이 온라인 평판에 대해서 적극적이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불만을 제대로 처리하면 불만의 특성 하나인 공개성 덕분에 오히려 회사의 자신이 있다.

 

웹에서 추출되고 분석될 있는 텍스트에는 많은 정보들이 존재한다. 이것을 분석하는 , 그것도 하는 것이 감정분석의 핵심이다.

 

휘트니 휴스턴이 아주 좋은 예가 되겠습니다만 트위터에는 ', 그녀가 죽었다니 너무 슬퍼'라는 포스팅이 온통 가득한 것을 있을 것입니다. 분석 툴은 '슬프다'라는 키워드를 부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이지만, 사실 그것은 휘트니 휴스턴에 대한 긍정적인 트위터입니다. 글쓴이는 그녀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죠.

 

감정분석이 정교해지면 시장조사를 위한 아주 강력한 툴이 것이다.

 

이노센티브에 관한 연구결과, (크라우드소싱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자 하는 바람은 모든 사람에게 가장 핵심이 되는 동기였다. ~ 그러나 금전적 보상은 여러 프로젝트 해결자의 마음에 끌리는 프로젝트를 해결자가 선택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누군가가 발견한 무엇인가를 색다른 모습으로 보여주는 것이 우리 시대가 갖는 가장 거대한 변화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과학자들이 가상의 팀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지 필요한 것이 있다. 하나는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고 다른 하나는 협업을 위한 네트워크이다.

 

오픈 이노베이션의 과제는 어떻게 균형을 맞출 것인가에 있다. , 과학 지식을 오픈 데이터로 만듦으로써 생기는 이점과 오픈 데이터 생성연구에 드는 원가를 충당해야 필요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어떤 땅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모든 사람이 땅의 일부를 조금씩 소유하고 있다고 해서 모아진 작은 땅이 커다란 땅이 가질 있는 최대 이점을 주지는 않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지식의 경우에는 일부의 작은 지식이 모여 커다란 지식을 만든다면 작은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커다란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최대이점을 얻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가장 먼저 지식을 만들어 내는 것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 것인가 이다.

 

 

02 비즈니스 환경: 오픈 데이터의 새로운 트렌드

 

기관들이 점점 많은 오픈 데이터를 배포함에 따라, 배포된 여러 데이터의 조각들이 각각은 무해하나 조각들을 모았을 해커들에게 어떤 사람이 무엇을 하고 그가 누구인지를 있도록 하는 자료가 있는 소위 모자이크 효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개인정보가 가진 이점을 완전하게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그들의 데이터를 자발적으로, 안전하게, 선택적으로 기꺼이 오픈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프라이버시 비즈니스를 찾아라.

 

사업 개발을 위한 새로운 자원으로 오픈 데이터를 활용하라. ~ 데이터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이 보다 사업의 기회를 가질 있다. ~ 물론 오픈 데이터에 대한 분석 , 전문 지식 분석이 요구된다.

 

기회에 집중하라. ~ 헬스, 금융, 에너지, 교육의 4 분야의 오픈 데이터에 초점

 

고객이 개인정보의 가치를 깨닫게 도와주라. ~ 개인정보의 가치는 모두가 인식하고 있지만 개인정보를 활용한 사업기회 발굴은 미흡한 상황이다. 개인정보 설정 개인정보 금고를 제공하는 것은 한가지 비즈니스이지만 그것을 사용할 있는 많은 방법들을 적용하여 전혀 다른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있다.

 

정부와 기업에게 새로운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하라.

 

특별한 오픈 데이터를 활용한 사업 기회를 찾아라.

 

오픈 이노베이션을 실험하라.

 

공공과 민간의 파트너십 기회를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