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설명을 들어볼까요?

by manga0713 2010. 9. 28.

2010/09/27 - [IT/Social 이야기] -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사람들은 어떻게 표현하나?


지난 번에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미지들을 둘러 보았는데요. 이미지로만 이해하는데는 사실 무리가 좀 있지요.
이번에는 잘 설명된 비디오를 모아 봤습니다. 차분히 들어 보시면 클라우드 컴퓨팅이 무엇인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2분이 채 안되는 비디오 인데요. 클라우드 컴퓨팅이 우리 생활에 어떤 도움을 주고 영향을 줄 것인지를 설명 해 줍니다.



이 비디오의 재미난 점은 벽에 걸린 시계의 시간이 항상 8시라는 거...(ㅋㅋ 오전/오후 구분은 안되지만....)
보시다시피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든 클라우드를 통하여 원하는 것과 해야할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진정한 유비쿼터스의 삶이지요..^^..기억하셔야 할 것은 디바이스(모바일 기기), 클라우드(네트워크 환경), 소프트웨어 서비스 입니다.

다음 비디오를 보시지요. 애니메이션 기법이 뛰어난 비디오 입니다. (^___^)



이 비디오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 필요한 기반요소들을(3 Layer: Infrastructure/Platform/Application) 설명해 줍니다. 각각의 요소들은 당연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각 요소별로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비즈니스 영역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특히, Infrastructure를 설명하면서(Server Hosting) 유한한 자원 속에서 사용자들의 정보요구를 원활히 대응(쇼핑몰에 접속하려는데 접속이 안되면 짜증나겠지요..^^)하고, 그에 따른 비용 효율(무작정 네트워크 장비나 서버를 증설 할 수는 없지요. 저도 모시던 분이 스토리지 1TB를 구입해 주지 않아서 엄청 삐친 적 있었습니다.ㅋㅋ)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서의 클라우드를 설명하는데 이것 또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잊지 맙시다. 1. Scalability 2. Instant 3. Save Money 역시 적합한 투자, 최고의 가용성 IT인의 미덕 입니다.

다음 비디오를 보시겠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사용자들에게 어떤 모습의 서비스로 다가가는지를 설명해 줍니다. 설명하시는 교수님(??)이 꼭 기숙사 사감같은 모습이십니다. ^^



위 두 번째 비디오에서 3 Layer 기억나시지요? 그 각각이 서비스 비즈니스의 영역이라고 말씀드렸지요? 그것에 대한 설명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1. SaaS : Software as a Service
2. PaaS : Platform as a Service
3. IaaS  : Infrastruc as a Service

비디오를 보시면 각각에 대한 설명과 예를 아주 잘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가르치는 제주가 뛰어나신 사감님 만세입니다. ^^

또한 위의 3가지 서비스와 함께 기억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Virtualization과 Utility Computing 입니다. 이 것에 대해서는 아래의 비디오가 깔끔하게 잘 설명해 줍니다.




자, 어떠십니까? 이제 클라우드 컴퓨팅이 정겨워졌지요?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경험할 수 있는 비디오를 보시겠습니다.



많지요?

즐거운 구름위의 산책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