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Facebook의 "Deals" 플랫폼이 뭐지요

by manga0713 2010. 11. 12.


지난 4일 발표, 시작된 것인데요. 내용은 간단합니다. 페이스북의 위치정보 서비스인 "Places"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에게 해당 지역의 할인정보나 이벤트 정보 등의 소셜 커머스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장황한데요. "지역의 업체들이 제공하는 할인 쿠폰을 받아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의 첫 번째 노란색 사각형이 표시되어 있는 "Sharp's Coffee" 가게에서 저희가 50% 할인 쿠폰을 발행했사오니 부디 받아 오셔서(Check in) 맛있는 커피를 드시기 바랍니다. 라고 "Deals" 플랫폼에 Deal을 만듭니다. 그럼 근처의 사용자들의 폰 화면에 아래와 같이 뜨겠지요.




위 화면에서 Check in 하시고 "Sharp's Coffee" 가게에 가셔서 50% 할인 된 가격으로 커피를 마시면 됩니다. 아래 보시면 "Present to cashier 계산하시는 분께 제시해 주세요" 요렇게 나와 있네요.




아주 간단하지요? 그런데 아주 파워풀 한 것입니다.
화면 예시와 함께 제가 설명 글을 달았는데요. 요즘의 소셜 커머스와 다른 점이 눈에 띄지요?
네, 맞습니다. "Deal을 페이스북이 만드는 것이 아니고 사업자가 직접하게 됩니다." 즉, 페이스북은 Deal의 마당만 만들어 주고 Deal 대한 인터랙션은 사업자와 사용자(고객)이 직접 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요즘의 반값을 내세우는 소셜 쇼핑 서비스들은 아마 할인 쿠폰을 제공해 줄 사업자와 또 사업자들의 옥석을 가리느라 정신이 없을 수도 있을겁니다. 그런데 페이스북은 그런 귀찮은 일 안해도 되고 따라서 관련 비용도 나가지 않고 사업자의 수준의 등급은 사용자들(고객)이 알아서 페이스북에 올려 줄 거고 이거야말로 "일거다득" 이지요. ^^

과연 판도가 어떻게 변해갈까요..^^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