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HRI]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유통업의 변화

by manga0713 2017. 11. 9.

 

 

 

*** 출처: [HRI]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유통업의 변화

*** 문서:

2017117181159[1].pdf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통업 트렌드

 

 

○ (밸류체인) 유통정보에 대한 접근성 향상 및 유통 지원 서비스업의 발전에 따라 유통단계가 축소

 

- 소비자가 국내 소매업 등을 이용하지 않고 해외 판매자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직구'가 대표적

 

 

○ (유통채널) 온라인, 모바일 쇼핑으로의 중심 이동과 '크로스쇼퍼' 부상

 

- 온라인, 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제품 정보를 수집하고 최적의 대안을 찾아내는 소비자, '크로스쇼퍼(Cross-Shopper)' 등장

 

 

○ (상품관리) 상품관리의 방식이 백화점식 진열방식에서 핵심 상품의 적시 적소 제공 방식으로 변화

 

- 이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소비자가 필요로하는 상품을 적시 적소에 제공하는 방식이 확산

 

 

○ (판매촉진) 개인화되는 소비행태를 반영한 고객맞춤형 판매촉진 방식이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