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HRI]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유통업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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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통업 트렌드
○ (밸류체인) 유통정보에 대한 접근성 향상 및 유통 지원 서비스업의 발전에 따라 유통단계가 축소
- 소비자가 국내 소매업 등을 이용하지 않고 해외 판매자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직구'가 대표적
○ (유통채널) 온라인, 모바일 쇼핑으로의 중심 이동과 '크로스쇼퍼' 부상
- 온라인, 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제품 정보를 수집하고 최적의 대안을 찾아내는 소비자, '크로스쇼퍼(Cross-Shopper)' 등장
○ (상품관리) 상품관리의 방식이 백화점식 진열방식에서 핵심 상품의 적시 적소 제공 방식으로 변화
- 이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소비자가 필요로하는 상품을 적시 적소에 제공하는 방식이 확산
○ (판매촉진) 개인화되는 소비행태를 반영한 고객맞춤형 판매촉진 방식이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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