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및 시장 전망]
*** 출처: [IITP] 자율주행자동차 최근 동향 및 시사점
*** 문서:
file2456074730077543401-184202.pdf
■ 서론
- 자율주행은 운전자의 운전부담을 줄여 차내에서의 생산이나 여가시간을 확대시키며, 자율주행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 교통 흐름의 효율화,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의 능력 보완 등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이에 따라 여행 및 차내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고, 인터넷 광고, 디지털 판매업 등 서비스 산업 성장과 ICT 기술 접목에 따른 완성차, 핵심 부품, 반도체, SW, 지도 제작 부문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 KPMG(2015년)의 자율주행자동차 도입 효과 분석에 따르면, 영국에서 자율주행자동차를 도입하면 2030년까지 소비자 파급효과 58조 원, 생산 파급효과 3조 원 등 74조 원의 파급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 현재 미국, 독일, 싱가포르 등을 중심으로 레벨 3 이상 자율주행자동차 운행이 법적으로 가능한 상황이며, 기술 개발 속도에 맞춰 점차 제한적인 자율주행자동차 운행을 확대하고 있다.
■ 국내외 자율주행자동차 시장 전망 및 상용화 동향
○ 세계 자율주행자동차 시장 전망
- 세계 레벨 4 및 5 자율주행자동차 시장 전망
- 세계 자율주행자동차 레별별 비중 전망
- 다음의 3가지 이유로 자율주행트럭의 상용화가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① 트럭이 주로 운행되는 고속도로 구간은 자율주행 장애요인이 적어 낮은 자율주행 수기술 준으로도 상용화가 가능하고
② 고된 장거리 운전 기피로 트럭운전사가 부족한 실정이며
③ 운전 피로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트럭 운전 사고로 매년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하는 등 안전 요인 때문
- 자율주행트럭 시스템 개발 업체 현황
- 자율주행택시 상용화 동향
- 자율주행버스 상용화 동향
■ 국내외 자율주행자동차 업체 동향
○ 자율주행자동차 경쟁력 비교
- 현재 국내 업체들의 자율주행자동차 기술력은 해외 업체들과 비교하여 다소 격차가 벌어져 있으며, 특히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등 핵심 부품과 관련 SW의 외산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 국내 업체들은 현재 레벨 2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한 상태이며, 2020년까지 레벨 3 자율주행 기술을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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