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IITP] 지능형 토탈물류 서비스를 위한 복합물류시스템 기술개발 동향 - 김영민 아주대학교 조교수
II. 지능형 토탈물류 서비스(Intelligent total logistics service) 개념
- 지능형 토탈물류 서비스 기반의 복합물류시스템은 위 그림과 같이 물품을 운송하기 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송하인으로부터 배송이 필요한 화물이 택배기사(Courier Service)나 이송형 배송로봇(Robot Delivery), 이송형 배송드론(Drone Delivery), 무인 택배보관함 (Parcel Locker)에 전달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프로세스의 각 객체로 전달된 물품은 택배 기사를 통해 수거되어 지역의 서브터미널(Sub Terminal)로 운송된다.
- 서브터미널로 운송된 물품은 대형 운송 차량에 일괄 적재되어 허브터미널(Hub Terminal)로 운송 된다. 허브터미널로 입고된 물품은 하차 자동화 하역 장치를 통해 하차되며, 검수 후 목적지 정보에 따라 컨베이어, 소터(Sorter)와 같은 자동화 이송 장치를 통해 분류된다. 물품의 특성에 따라 임시 보관되는 경우도 있으며, 출고를 위해 매니퓰레이터(Manipulator)를 장착한 모바일 로봇에 의한 피킹(picking) 후 상차되는 프로세스도 구성되어 있다.
- 입고된 대부분의 화물들은 센싱 장비를 통한 송장 및 상품 정보 인식 후 지역별 슈트로 분류되어 목적지별 차량에 자동화 상차 장비를 통해 적재 후 출고된다. 목적지별 차량에 적재되어 운송되는 물품들은 다시 각 지역의 서브터미널로 운송되며, 서브터미널에서 지역의 배송 구역별 분류 후 택배기사, 이송형 배송로봇, 이송형 배송드론을 통해 수하인에게 직접 배송되거나 임시 보관을 위한 무인 택배보관함에 물품을 배송함으로써 프로세스를 완료하게 된다.
IV. 지능형 복합물류시스템 및 디바이스의 구축 및 운영
1. 지능형 복합물류시스템 및 디바이스 구축 및 운영
- 최근 들어, 디지털 트윈을 통해 실제 물류 환경과 동일하게 구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문제 예측, 유지보수 관련 사항 검토 및 화물처리 능력에 대한 사전 검증 및 운영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 복합물류시스템의 자동화 장치들은 물품의 물리적 이송을 위한 기능을 수행하며, 각각의 장치는 네트워크 기술이 적용되어 운영시스템 을 통한 관제와 제어가 가능하다.
2. 운영 개념
- 지능형 물류 서비스 장비 및 디다이스용 네트워크 기술
3. 지능형 물류시스템/디바이스의 운영성능 제약
- 복합물류시스템 및 디바이스의 운영서비스 제약 개념도
- 위 그림과 같이 통합되지 않은 정보로 인한 정보의 단절과 이로 인한 비효율성 증대를 운영 성능 측면에서 제약사항으로 볼 수 있다.
'IT 와 Social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RI] 미디어 산업의 기회와 도약 - 메타버스(METAVERSE) - (0) | 2021.10.29 |
---|---|
[IITP] 인공지능 편향성 이슈와 신뢰성 확보 방안 (0) | 2021.10.28 |
[KIAT] AI 개발의 혁신견인차, 'MLOps'란? (0) | 2021.08.29 |
[IITP] 인구고령화에 따른 시니어케어 디지털 기술 동향 (0) | 2021.08.29 |
[CIOKorea] 디지털 리더에게 필요한 인문학적 소양 7가지 (0) | 2021.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