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일본
■ 산업용 로봇 생산 강국
- 로봇 관련 다양한 요소기술과 생산기술, 실제 사례에 기반한 운영상의 노하우와 경험을 가지고 있어 산업용 로봇의 강점을 서비스 로봇에 이식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전망
- 로봇 핵심 부품인 감속기, 서보모터, 센서 등에서 일본 기업은 세계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
■ 세계 제1의 로봇 생산 국가에서 제1의 로봇 활용 국가로의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일본
- 로봇 산업의 핵심역량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전환되면서, 일본이 제조에서는 이기더라도 비즈니스에서는 결국 미국에 질 것이라는 위기감 팽배
- 2015년 1월 로봇 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 전략 '로봇신전략' 발표
- 로봇신전략이 계획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로봇의 성장이 중요
■ 서비스 로봇 산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하고 있지만, 특히 엔터테인먼트/커뮤니케이션 로봇에 집중
- 이는 아톰/도라에몽 등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듯이, 로봇을 인간과 친근한 존재로 인식하는 일본인의 독특한 로봇 가치관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해서 됨, Asratec에 따르면, 2016년 개발된 서비스 로봇 중 엔터테인먼트 로봇(19 개), 커뮤니케이션 로봇(15 개), 간호/복지 로봇(13 개), 청소 로봇(13 개), 취미 로봇(9 개)이 가장 많은 수를 차지
- 일본 서비스 로봇 산업은 소프트뱅크, 토요타자동차, 혼다, 히타치 등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제품 개발 및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는 점도 또 다른 특징
II. 중국
■ 세계 최대 산업용 로봇 시장으로 성장
- 세계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중국 시장의 비중은 2015년 27%에서 2019년 45%까지 크게 확대될 전망
- 최근에는 중국 기업들의 기술 수준이 향상되면서 내수 시장 산업용 로봇의 약 30%는 중국 로컬 기업들이 생산하고 있으며, 이 비중은 2017년에 이르면 47%까지 높아질 전망
- 미래에 로봇 최대 생산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큼
■ 로봇 굴기를 선포하며 자국 로봇 산업 경쟁력 강화를 범국가적으로 지원
- 2016년 3월 '로봇산업 발전계획' 발표
- 중국 정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0대 로봇(용접 로봇, 프로그래밍 스마트 산업용 로봇, 양팔 로봇, 협동 로봇, 청소 로봇, 중량급 AGV, 소방구조 로봇, 수술 로봇, 지능형 공공서비스 로봇, 지능형 간호 로봇)
■ 서비스 로봇 산업의 급성장 중, 스타트업들이 주로 접객/소셜/교육용 로봇에 집중
III. 한국
■ 세계에서 산업용 로봇 활용 수준이 가장 높음
- 근로자 1만 명 당 로봇 밀집도가 531명으로 세계 최고의 산업용 로봇 활용국, 산업용 로봇 생산은 세계 4위, 산업용 로봇 시장 규모는 세계 2위를 기록
- 기술력 부족으로 핵심 부품과 소프트웨어의 자립도가 낮고, 제조 로봇 산업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서비스 로봇 산업 경쟁력이 열악하여 우리나라 로봇 산업은 저평가되기도 함
■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신성장동력으로서 로봇 산업 육성 추진
■ 글로벌 선도 업체가 없고 교육용/청소용 로봇 생산 비중이 높아 제품 다양성이 떨어짐
** 출처: [IITP] 한 중 일 로봇 산업 및 정책 동향
**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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