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ITFIND] 의료 정보보호 현황과 전망

by manga0713 2017. 3. 8.

 

 

 

 

● 의료기관의 병원정보시스템(Health Information System)은 기능에 따라 홈페이지, OCS(Order Communication System),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PACS(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 System)으로 구분된다.

 

-홈페이지는 환자들의 온라인 검진예약, 병원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OCS는 처방전달시스템으로 의료진이 환자 진료 후 작성한 처방결과를 각 부서(약제부서, 원무과 등)로 전달하고,

 

-EMR은 전자의료기록으로 환자의 진료기록정보가 종이가 아닌 전자적 형태로 저장되며,

 

-PACA는 영상 저장 전송 시스템으로 X-Ray, CT 촬영 등의 환자 영상촬영 정보를 전송, 저장하는 시스템이다.

 

-병원정보시스템은 다양한 병원 내 디바이스(의료기기, 지원기기)들과 Wifi, Bluetooth 등의 방식으로 연결된다.

 

 

● 의료기관에서 수집, 이용, 처리, 가공되는 정보는 진료정보와 개인정보로 분류된다.

 

-진료정보: 진료과정이나 검진과정에서 얻어지는 의료 서비스 수혜자의 신체상황, 상병 및 치료, 과거병력, 가족병력 등의 기록이다. 진료기록부, 수술기록부, 조산기록부, 간호기록부, 환자명부 등이 해당된다.

 

 

 

● 국내 병원 정보보호 사고 사례

 

 

 

 

 

● 의료보안과 금융보안 비교

 

 

 

 

 

 

-보고서 출처: [ITFIND] 의료 정보보호 현황과 전망

-문서받기:

17860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