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OTT 플랫폼 ]
*** 출처: [KB지식비타민] Netflix와 Disney로 보는 글로벌 OTT 플랫폼 트렌드
***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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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TT 플랫폼
○ OTT(Over The Top)는 인터넷을 통해 영화·드라마·다큐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
- 2007년 Netflix, 2008년 Hulu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콘텐츠 전달 방식이 기존과는 다른 방식(over the top)으로 변화
- 미국에서 고가의 유선방송을 대체하며(cord cutting) 보다 저렴한 OTT 시장이 대폭 확대되었고 Netflix, Hulu, Amazon Prime 등이 대형 OTT 플랫폼으로 성장
- 효율적인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인터넷 속도, 단말기 화질 등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용량을 맞춤 제공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중요
○ OTT로 인해 콘텐츠 소비에서 장소와 시간의 제약이 완화되고 선호의 발견과 글로벌화가 가능
- TV가 있는 거실이라는 공간과 방송사 방영 스케쥴이라는 시간, TV라는 디바이스의 제약이 해소되면서 편리한 시간에 어디에서나 어떤 디바이스로도 콘텐츠 소비가 가능
- 능동적으로 선택해서 콘텐츠를 소비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이용경험이 쌓여 선호가 나타나며, 이를 기반으로 OTT 플랫폼은 콘텐츠를 추천
- 주파수 할당이라는 국가별 제약이 사라지면서 개인이 손쉽게 전혀 다른 문화권의 콘텐츠에 실시간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어 콘텐츠 소비 트렌드가 전세계적으로 동조화
■ Netflix
○ Netflix는 OTT 플랫폼 시장을 개척, OTT 플랫폼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
- 초기 보유한 DVD에 비해 현격히 적은 수의 VOD 콘텐츠를 보유했었음에도 감상평과 별점에 기반한 개인 맞춤형 추천시스템(cinematch)을 통해 단점을 극복
- 2018년 전세계 Netflix 유료가입자 수는 전년대비 26% 증가한 1억 3,926만명
- 매출액은 158억달러, 영업이익은 16억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매출액은 35%(DVD 부문 매출 3.7억달러 포함), 영업이익은 91% 증가
○ Netflix가 전개하는 OTT 플랫폼 시장의 새로운 흐름
- Netflix는 2018년 콘텐츠 자산 상각에만 75억 달러를 계상하는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유통과 제작의 수직적 통합을 강화. 콘텐츠 투자–가입자 증대–수익확대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
-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로컬 콘텐츠 생산을 지원. 다양한 문화에서 만들어진 콘텐츠들이 전세계적 이슈를 만들어내며 다시 가입자 수 증가를 견인
- 2017년 3분기부터 미국보다 기타국가 유료가입자 수가 더 많아졌으며, 2018년 기타국가 유료가입자 수는 전년에 비해 40% 증가한 8,077만명
- Netflix는 콘텐츠 제작기업 뿐 아니라 각국의 통신사업자, 유선방송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해 Netflix 중심의 생태계를 꾸준히 확대하고 해외 신규 시장에서 빠른 정착을 도모
- 전체 회차를 일시에 공개하는 Netflix의 정책으로 콘텐츠 생산과 소비 방식에도 영향
■ Disney
○ Netflix 와 결별, 21ST Century Fox 인수로 더욱 강력해진 Disney의 콘텐츠
- 21ST Century Fox를 인수하기로 하면서 OTT 플랫폼 경쟁의 핵심인 콘텐츠를 다량 확보
- ESPN의 OTT 플랫폼인 ESPN+
- 동영상 스트리밍 기술을 보유한 BAMTech를 인수
- Disney는 Disney+라는 OTT 플랫폼 출시를 예고하며, Netflix에서 서비스 되는 자사 콘텐츠를 계약이 만료하는 대로 회수하기로 발표
- Hulu의 최대주주인 Disney는 Hulu의 적극적인 글로벌 진출을 추진할 계획
■ AT&T, Amazon prime, Apple 등의 OTT 플랫폼 경쟁도 치열
- 1억명 이상 통신가입자를 보유한 AT&T는 Time Warner를 854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네트워크망과 콘텐츠를 보유한 기업으로 수직 계열화
- Amazon은 Amazon Prime 고객을 대상으로 구축한 OTT 플랫폼을 Amazon.com이 진출하지 않은 대부분의 나라에도 별도 월정액제에 기반하여 제공
- 2015년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Apple 역시 다수의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을 추진하며 OTT 플랫폼 경쟁에 본격적으로 돌입
■ OTT 플랫폼의 성장과 더불어 변화하는 국내 콘텐츠 생태계
- OTT 플랫폼의 성장은 국내 콘텐츠 기업에게는 경험하지 못해본 기회
- 반면, OTT 플랫폼에 추가 수익 기회를 빼앗기고 하청 업체화 되는 것인 아니냐는 우려도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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