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KCA] IT 기술을 활용한 융합형 매장의 혁신 사례

by manga0713 2021. 3. 7.

 

[출처: [KCA] IT 기술을 활용한 융합형 매장의 혁신 사례]

2021년 2월호_트렌드3.pdf
1.68MB

 

 

1. 개요 및 배경

 

- 상품 유통 방식이 급변하는 가운데 융합형 매장의 효율적 운영이 중요해지면서 물리적 상점이 새로운 ‘소비 경험’과 ‘참여’의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 리서치업체 Gensler Research Institute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고객들은 전체 쇼핑 시간의 49%만을 직접적인 구매 활동에 할당하며, 나머지 51%는 쇼핑하는 시간에 대한 가치를 찾기 위한 활동으로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오프라인 매장의 물리적 공간은 단순한 판매의 장소가 아니라 고객의 새로운 경험을 창출함으로써 구매자와 브랜드 사이의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는 셈이다.

 

- 개인화된 온라인 소비 경험과 매장 내 제품 체험 경험을 결합한 통합적이고 융합적인 소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물리적 매장의 새로운 혁신을 실험하는 리테일 사업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 소비 전반에 걸쳐 초점이 ‘제품’이 아닌 ‘편리한 경험’으로 옮겨가는 추세

 

 

2. 주요사례

 

2.1. 디지털 사이니지 기반의 QRECS

 

- 일본의야후!재팬(Yahoo! Japan)은 사이니지 기반의 온·오프라인 융합형매장 QRECS(Quick and Real EC Shopping)를 선보였다.

 

- QRECS는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서 쇼핑 공간에서 고객과 접점을 형성했다는 점에서 주목

 

- QRECS는 상업시설이나 전철역 구내 등에 간이 매장 형태로 개설되어 소비자가 인터넷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실물을 직접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소비자는 QRECS의 판매대에 진열된 상품을 직접 보고, 구매 하고 싶을 때는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는다. 사이니지에서 해당 상품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된다. 요컨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가며 소비자가 소비의 각 단계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기능들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2.2. 무인결제 기능을 강조한 아마존 프레시

 

 

- 아마존 프레시는 자동 결제 기능을 갖춘 쇼핑 카트인 ‘아마존 대시 카트(Amazon Dash Cart)’를 도입해 이목

 

- 아마존 대시 카트는 2020년 7월 처음 도입된 스마트 무인 결제 카트로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과 센서 융합을 결합해 소비자들의 쇼핑 여정을 자동화했다.

 

- 고객이 아마존 대시 카트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아마존 앱을 통해 검색하고 저장해둔 개인화된 쇼핑 목록을 카 트의 사이니지를 통해 볼 수 있다. 또한, 매장 곳곳에 배치된 스마트스피커 아마존 에코쇼 (Amazon EchoShow) 단말을 통해 상품이 진열된 위치를 안내받음으로써 더 빠르게 매장을 탐색하고 제품을 찾을 수 있다.

 

- 아마존 대시 카트에는 신선 식품의 무게를 잴 수 있는 저울이 내장되어 있으며, 무게를 잴 필요가 없는 신선 식품에는 전용 상품 번호가 할당되어 있어 카트에 입력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계산이 된다. 쇼핑을 마친 후 시각 인식 센서가 장착된 전용 출구를 통해 퇴장하면 쇼핑객의 아마존 계정과 연계된 신용 카드를 통해 자동으로 결제가 완료된다.

 

 

2.3. 디지털 카탈로그를 제공하는 유니클로

 

 

- ‘유니클로 하라주쿠 (Uniqlo Harajuku)’는 ‘실제(real) 매장과 가상(virtual) 매장의 융합을 실현한 최신 매장’이라 는 컨셉으로 주목을 끌고 있다.

 

- 유니클로 하라주쿠점은 패션 코디네이션 검색 앱 ‘스타일힌트 (StyleHint)’와 연동된 공간인 ‘스타일힌트 하라주쿠(StyleHint Harajuku)’를 지하 1층에 설치했다. 유리로 분리한 구획의 벽 한쪽 면에는 240개의 터치스크린이 정렬되어 있는데, 이 스크린은 일반 소비자들이 올린 최신 스타일을 검색해 볼 수 있는 디지털 카탈로그 역할을 하고 있다.

 

- 디스플레이마다 인플루언서와 일반 소비자들이 투고한 최신 유행의 코디 스타일 이미지가 표시되며 이를 통해 어떤 옷을 구매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코디 스타일 이미지를 8개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비교하는 것도 가능하다.

 

- 구매자가 마음에 드는 옷차림새 테마를 선택하면 관련된 코디를 보여준다. 코디를 선택하면 어떤 유니클로의 상품을 추천해주고, 소비자는 하라주쿠 점 내의 판매대 위치를 확인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즉시 살 수 있다.

 

 

2.4.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인식 기술 활용 사례들

 

- 오프라인 매장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 도우미 기술을 활용하는 추세도 확산하고 있다.

 

- 커머스 솔루션 업체 마스에이전시(Mars Agency)가 개발한 세계 최초의 음성 기반 매장 쇼핑 도우미 ‘ 스마트아일(SmartAisle)’은 2020년 초 미국 주류 판매점인 베브모!(BevMo!)에서 시범 운영 했다. 스마트아일은 스마트스피커인 아마존 에코(Amazon Echo) 등에 내장된 시스템으로, 고객이 좋아하는 맛 등 취향에 대한 몇 가지 질문을 한 후 선반에 진열된 상품 중 해당 기준에 맞는 3 가지 상품을 추천하는 역할을 한다.

 

- 맥도날드(McDonald’s)는 미국 내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음성 인식을 통해 주문받는 시스템을 안착시킬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