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점
● 클럽하우스의 인기는 뉴노멀 시대 오디오 포맷 기반의 새로운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
- 오디오 서비스는 편의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다양한 속성 조합으로 새로운
혁신 서비스가 개발될 가능성이 큼
- 또한, 무선 이어폰, AI 스피커 등으로 구축된 새로운 인간-컴퓨터 인터랙션 환경을 바탕으로 더욱
다양한 서비스 모델이 출현할 전망
● 하지만, 클럽하우스의 일회적이고 폐쇄적인 서비스 방식으로 차별, 혐오 등에 대한 문제가 지속
해서 제기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가이드라인 필요
- 클럽하우스에서의 벤처 투자자들의 여성혐오 발언,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 행태 등이 이슈가 되자,
클럽하우스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전 교육, 모니터링 등의 방법을 도입
- 이러한 문제는 새로운 포맷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대부분이 겪게 될 문제로, 새로운 서비스에 맞게
개선·보완된 가이드라인 마련 필요
'IT 와 Social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KCA] IT 기술을 활용한 융합형 매장의 혁신 사례 (0) | 2021.03.07 |
---|---|
[KISA] 메타버스 Metaverse (0) | 2021.03.07 |
글로벌 디지털 개인비서 기능 비교 (0) | 2021.02.08 |
미래 사회 주요 트렌드 및 코로나19로 인한 주요예측의 변화 (0) | 2021.01.27 |
프로그래밍 언어로 공주 구하기 (0) | 2021.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