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KISDI] 디지털 플랫폼과 인공지능(AI)의 이해 - 김민식, 이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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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 디지털 플랫폼(Digital Platform)은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변화의 동인을 포착하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레임이다. 전통적인 플랫폼과 디지털 플랫폼의 차이는 디지털 요소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의 전문성과 이를 해당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Digital Capability)에 있다.
- 이러한 디지털 플랫폼에 있어 중요한 기술적인 구성요소가 인공지능(AI)이다.
- 인공지능 기술은 데이터의 양과 품질에 의해 성과가 달라지므로, 인공지능 기술이 의사 결정과 상호 작용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과 우수한 품질의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II. 디지털 플랫폼의 이해
- Gartner(2016)는 파트너, 공급 업체 및 고객 커뮤니티가 사업적인 이익을 위해 디지털 프로세스 및 역량(digital processes and capabilities)을 공유ㆍ개선ㆍ확장할 수 있는(shareㆍenhanceㆍextend) 비즈니스 중심 프레임워크로 정의
- 실제 비즈니스에 있어 가지는 의미는 "디지털 역량(Digital Capability)을 바탕으로 변화의 동인(Enabler)을 포착하여 고객의 문제(Customer)를 해결하는 것"에 있다. 즉 새롭게 성장하는 디지털 플랫폼은 디지털 역량,
변화의 동인, 고객의 문제 등 3가지 영역의 교집합에 존재한다.
- 기존 플랫폼, 디지털 플랫폼의 차이
- 디지털 플랫폼 전략의 구분
III. 디지털 플랫폼의 기술적 구성요소와 AI 의미
1. 디지털 플랫폼의 기술적인 구성요소
- Gartner(2016)와 Capagenmini(2016)는,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은 기술적인 관점에서 ① IT 시스템(Information systems) ② 소비자 경험(customer experience) ③ 사물인터넷(IoT) ④ 데이터 및 분석(Data and analytics) ⑤ 생태계 기반 (Ecosystems)등 5개 영역과 각 영역이 목표로 하는 대상으로 파트너, 수요자, 사물, 종업원 등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① IT 시스템(Information systems): 구축된 ICT 자원을 의미하며, 핵심 시스템과 백오피스의 운영을 지원
② 소비자 경험(customer experience): 수요자와 상호작용 및 상거래를 지원하는 디지털 기술
③ 사물인터넷(IoT): 물리적인 자산과 제품(서비스)를 연결하여 관리하는 디지털 기술
④ 데이터 및 분석(Data and analytics): 데이터와 모델, 실시간 이벤트 분석 및 조정, 알고리즘 등을 지원. 다른 모든 영역의 교차점 즉 중심에 위치한다.
⑤ 생태계 기반 (Ecosystems): 기업이 비즈니스 생태계를 기반으로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디지털 기술. API를 통해 기업의 외부 비즈니스 생태계와 데이터, 알고리즘, 트랜잭션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등의 공유를 가능하게 해준다.
2. 디지털 플랫폼에서 AI의 의미
○ 기술적 관점
- 인공지능(AI)이 현재 데이터 및 분석 시스템을 대체하면서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 사업적 관점
- 인공지능은 디지털 플랫폼에서 탐색비용과 공통비용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 인공지능은 디지털 플랫폼 품질의 악화를 막아주는데 기여하고 있다.
3. 디지털 플랫폼에서 AI와 Data
- 일반적으로 인공지능은 알고리즘과 데이터에 의해서 성과가 달라지는데, 오픈소스 생태계를 통해 공유되면서 발전하고 있는 알고리즘 보다는 데이터에 의해 차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 따라서 데이터 구축 및 관리 역량이 디지털 플랫폼 전략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한 토대로 작용
- 비록 일부 외부에서 제공받는 오픈 데이터(Open Data)는 분석의 시작점이라는 측면에서 활용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데이터 셋은 인공지능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직접 수집하고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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