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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KISDI] 스마트폰 연동기기의 증가 현황 및 연동기기 보유자의 특성

by manga0713 2017. 7. 18.

 

 

 

■ 스마트폰 연동기기

 

-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스마트폰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시계 또는 팔찌 형태의 기기 (키즈폰은 제외) 예: 헬스케어 기능의 LG 라이프밴드, 시계형태의 애플워치/갤럭시 기어, 애플리케이션과 연계한 스마트폰 분실 알람 기기(스마트폰이 소유자와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질 경우 경보 알림)

 

 

 

■ 인구통계학적 요인별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율

 

-  만 10세 미만의 어린이 및 만 30세~60세의 중장년층에서 연동기기 보유율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한 반면, 최신 기기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으로 보였던 20대의 경우, 오히려 다른 연령대에 비해 낮은 증가율을 보임

 

- 성별에 따라서는 남성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대비 증가율도 남성이 더 높은 것으로 보임

 

 

 

■ 직군별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율 추이

 

 

 

 

 

- 직업군이 관리자인 경우 증가폭이 크게 나타남

 

- 농림어업 숙련 종사자의 경우 초반에는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자가 거의 없었으나, 최근에는 늘어나는 추세를 보임

 

- 단순노무 종사자의 경우 보유율이 초반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소득별 보유율을 살펴보면, 고소득자의 보유율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50만원 미만의 소득자의 경우 오히려 보유율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자의 특성 – 구매 성향

 

-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자와 미보유자간의 구매행태의 성향을 비교해 본 결과, 연동기기 보유자의 경우 ‘최신 상품인지가 중요하다’, ‘남들이 잘 쓰지 않는 상품이 더 매력적이다’, ‘유행에 민감하다’등의 문항에서 미보유자에 비해 그렇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음

 

- 이를 통해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자의 경우 얼리어댑터적인 성향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실제로 현재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사용기간을 비교한 결과, 연동기기 보유자의 평균 사용기간이 미보유자 평균보다 3개월 가량 짧은 것을 확인함

 

 

 

■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자의 특성 – 스마트폰 이용량

 

-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자와 미보유자의 음성 무제한 서비스 가입여부를 비교해본 결과, 10대 미만을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연동기기 보유자의 가입률이 더 높게 나타남

 

- 특히, 20대보다 중장년층에서의 연동기기 보유 여부에 따른 가입률 차이가 더 컸으며, 60대의 경우 연동기기 보유자들의 가입률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 가입률 역시, 10대 미만을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연동기기 보유자의 가입률이 더 높았으며, 20대에서도 데이터 가입률의 차이가 큰 폭으로 나타남

 

 

 

 

** 출처: [KISDI] 스마트폰 연동기기의 증가 현황 및 연동기기 보유자의 특성

** 문서:

스마트폰 연동기기의 증가 현황 및 연동기기 보유자의 특성.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