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개인 서비스용(소셜 로봇)의 기능 비교]
[주요 서비스 로봇(소셜 로봇) 현황]
*** 출처: [NIA]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컴패니언 로봇 활용 전략 - 윤훈주 대표, 정지선 수석
*** 문서:
10._플랫폼으로_진화하는_컴패니언_로봇_활용_전략_171106.pdf
II. 컴패니언 로봇의 정의와 역할
1. 컴패니언 로봇의 의미
■ 컴패니언 로봇(Companion Robot)
-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동물은 반려동물(companion animal)이라 부르며 반려의 의미를 적용한 반려식물, 반려로봇이라는 용어들도 등장
- 컴패니언 로봇은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감정적 교감을 이루는 가족, 친구처럼 친근한 존재일 뿐만 아니라 생활에 필요한 일을 제안, 처리하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 유사 용어로 소셜 로봇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
- 소셜 로봇이 단기적으로 사람들의 사회적 외로움을 극복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면, 컴패니언 로봇은 장기적으로 인생의 안정감에 중점을 둔다고 이해할 수 있음
■ 컴패니언 로봇의 역할
- 사람과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반려자
-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물리적 매개체
-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쉽게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커뮤니케이터
- 집안 일을 챙겨주는 가정 도우미
- 공공장소나 요양기관 등에서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생활을 도와주는 도우미
2. 컴패니언 로봇 등장의 사회·문화·기술적 요인
■ 사회적 외로움에 처한 사람 증가
■ 1인 생활 확대와 인구 고령화에 따른 생활 보조 니즈 증가
■ IoT 제품 확대로 'Human Machine Interaction' 수요 증가
■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로봇 구현 성능의 향상
III. 플랫폼으로서의 컴패니언 로봇 전망
1. 플랫폼으로서의 컴패니언 로봇
■ 사물인터넷 허브 플랫폼
■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
■ 가정내 소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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