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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SPRi] 글로벌 SW산업의 서비스와 패러다임과 성공사례

by manga0713 2021. 7. 31.

[ 세계 SW시장 규모 추이(단위 : 억달러, %)

 

[ 2019년 주요국 SW시장 규모 및 향후 5년간 성장률 전망 ]

 

 

[ 국내외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전망 ]

 

- 출처 : [SPRi] 글로벌 SW산업의 서비스와 패러다임과 성공사례 - 유호석, 최혜리, 이현승, 강송희

 

[IS-119] 글로벌SW서비스_210719_발간본.pdf
0.70MB

 

 

III. 글로벌 SW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 서비스화가 제조업 등 전 산업 분야에서 수요자의 효율성 및 공급자의 수익성 향상 방법으로 널리 확산 중임

 

­- (서비스 특성) 전형적인 서비스는 ① 무형성, ② 이질성, ③ 비분리성, ④ 소멸성을 가지며, SW도 일부 특성을 공유함

 

[ 서비스의 특성과 SW의 특성 ]

 

- (제품의 서비스화) 제조업에서는 제품 활용도를 높이는 서비스를 같이 제공 하거나, 제품 판매 후 부가서비스나 제품을 대여하는 서비스 방식으로 서비스 매출 비중을 늘리고 있음

 

[ 소비재의 서비스화 사례 ]
[ 산업용 제품의 서비스화 사례 ]

 

- (서비스의 제품화) 무형의 서비스를 SW개발이나 방법론으로 제품화하는 것(김용진, ‘10)으로 SW산업의 본질적 특성이며, 상용SW가 대표적

 

 

□ 상용SW 분야의 주력 수익모델은 영구 라이선스 및 유지관리비용 에서 SW서비스 이용료로 전환되는 중

 

- (협의의 SW서비스) 무형성과 소멸성을 함께 지닌 SW에 기반한 서비스로써, ①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② 이용량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③ 구독모델 과금체제의 상용SW를 포함

 

[ 클라우드서비스와 구독모델 상용SW의 비교 ]

 

- (광의의 SW서비스) 협의의 SW서비스에 기존의 상용SW까지 포함

 

[ 광의의 SW서비스 개념도 ]

 

□ 상용SW는 그동안 제품화에 치중해 왔으나, 인터넷을 통한 업데이트 및 인증기능의 발달과 클라우드의 확산으로 서비스화가 진행 중임

 

□ SW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술을 채택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반드시 클라우드 환경에서 작동되어야 SW서비스가 되는 것은 아님

 

- 클라우드는 SW를 사용자에게 제공(Delivery)하는 기술모델 중 하나이며, SW서비스는 SW를 활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고객과 관계를 맺고 지속적으로 서비스하고자 하는 사업방식 중 하나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

 

 

IV. 글로벌 SW서비스 성공사례

 

1. 플랫폼-공급자 협력형 : 세일즈포스

 

□ 글로벌 1위 SaaS 세일즈포스는 1~2개월 만에 신규 앱을 개발할 수 있는 높은 생산성의 플랫폼을 제공하여 수요기업과 SW기업의 사업 혁신을 가능케 함

 

[ SalesForce 생태계 구성요소 ]

 

[ PaaS 와 aPaaS 와의 차이 ]

 

- (성공모델) 세일즈포스의 플랫폼은 No-Code, Low-Code기술을 통해 기존 업무로직을 가지고 다양한 도식으로 모델링만 하면 높은 생산성으로 앱을 개발하고 원클릭으로 배치(강송희,이현승 外 2021)

 

 

2. 수요자-공급자 협력형 : 삼성 물류 BPO서비스

 

□ 물류계의 에어비앤비를 꿈꾸는 삼성SDS ‘Cello’

 

- 물류 SW서비스를 기반으로 물류 수요기업에게서 수주한 물류 수요를 다수의 물류 공급기업에 할당하고 관리하는 형태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사업모델을 보유

 

[ 삼성SDS 물류SW 플랫폼 ]

 

- 자체 물류 자산을 보유하지 않고 공급망 계획부터 관리까지 포괄하는 플랫폼으로 고객사가 시간·경로·운임을 최적화 하여 선택할 수 있는 물류 서비스·컨설팅(4PL) 제공

 

 

3. 국제기구-국가 협력형 : 전자통관 서비스

 

□ UN산하 UNCTAD(유엔무역개발회의)의 ASYCUDA(Automated System for Customs Data)

 

- 80년대 초부터 무역통계를 정확히 조사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저개발국의 요 청에 따라 UN이 개발하여 무료로 제공해 확산시킴

 

- ASYCUDA, ASYCUDA V2, ASYCUDA++, ASYCUDA World 네 단계로 발전하여 현재 약 90여 개국에서 도입

 

- 전 세계 국가를 6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ASYCUDA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 전문인력풀을 활용하여 후발국의 기술지원에 활용함으로 써 수평적 기술협력 체계를 구축

 

 

□ 한국 전자통관 서비스(UNIPASS)

 

- ASYCUDA와 같이 국제표준에 입각한 기본적인 관세행정 外에도 항공기·선박입출항 및 출입국 여행자 관리, 보세화물 추적관리와 수출입에 필요한 요건확인까지도 세관신고로 통합 처리하는 서비스를 제공

 

 

4. 글로벌SW 서비스 모델 비교